•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청소년집단상담의 목표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집단상담의 목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집단상담
1.1. 청소년 집단상담의 의미와 목표
1.1.1. 청소년 집단상담의 의미
1.1.2. 청소년 집단상담의 목표
1.2. 청소년 집단상담의 특성
1.2.1. 자아정체성의 발달
1.2.2. 외로움과 고립감의 극복
1.2.3. 자아의 발달과 진로 결정
1.2.4. 자존감의 회복
1.3. 청소년 집단상담자의 자세
1.3.1. 청소년 집단원에 대한 선의와 관심
1.3.2. 용기와 끈기
1.3.3. 자신감
1.3.4. 융통성과 포용력
1.4. 청소년 집단상담의 과정과 기법
1.4.1. 집단상담의 시작과 초기단계
1.4.2. 집단상담의 종결단계
1.4.3. 또래상담자의 역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집단상담
1.1. 청소년 집단상담의 의미와 목표
1.1.1. 청소년 집단상담의 의미

청소년 집단상담의 의미는 한 명의 집단상담자와 여러 명의 청소년들이 함께 모여 정기적으로 만나면서 특정한 주제를 중심으로 각자의 느낌이나 의견, 경험, 생각들을 대화로 서로 교환하는 가운데 상호이해를 촉진하고 긍정적 변화를 도모하는 목적을 가진 집단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집단상담은 한 명의 상담자가 여러 명의 집단원들을 대상으로 집단구성원들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활용하여 집단원 개개인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성장·발달을 해 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집단상담의 정의에 비추어 볼 때 청소년 집단상담은 한 명의 집단상담자와 여러 명의 청소년들이 함께 모여 일정 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만나면서 특정한 주제를 중심으로 각자의 느낌이나 의견, 경험, 생각들을 대화로 서로 교환하는 가운데 상호이해를 촉진하고 긍정적 변화를 도모하는 목적을 가진 집단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청소년 집단상담은 청소년 개인의 문제나 과제를 해결하고 성장·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여러 명의 청소년들이 상담자의 지도 아래 정기적으로 모여 상호작용하며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나누는 집단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1.1.2. 청소년 집단상담의 목표

청소년 집단상담의 목표는 청소년들이 가져 오는 각자의 목표들을 수용할 수 있는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것이어야 한다.

첫째, 청소년들의 자기 이해와 탐색이어야 한다. 청소년들이 자신에게 관심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관점으로 자신과 타인을 보게 된다.

둘째, 청소년들이 각자의 환경을 수용하고 이에 적응하도록 돕는다. 청소년들이 자신에게 관심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관점을 발달시키고, 자유롭고, 충분히 융통성이 있도록 돕는다.

셋째, 청소년 자신에 대한 수용이다. 자기수용은 그대로의 자신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자기수용은 자기만 수용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 더 나아가 모든 사람이나 자연현상까지 수용할 수 있게 한다.

넷째, 청소년 자신에 대한 자기개방이다. 자기개방은 자신에 대해 이해하고 수용한 자신을 그대로 나타내 보이는 것이다. 이해한 자신의 일면을 완전히 수용하지 못하면 자기개방도 어렵다.

다섯째, 청소년 자신에 대한 자기주장이다. 자기주장은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그대로 나타내는 학습된 행동이다.

이처럼 청소년 집단상담의 목표는 청소년들의 자아정체성 발달, 환경 적응, 자기 수용과 개방, 자기 주장 증진 등을 통해 청소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다.


1.2. 청소년 집단상담의 특성
1.2.1. 자아정체성의 발달

청소년기는 자아정체성의 발달이 중요한 시기이다. 자아정체성은 "나는 누구인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이다. 이 시기에 청소년들은 자신의 과거, 현재, 미래를 바라보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한다.

청소년기의 자아정체성 발달은 매우 복잡하고 역동적인 과정이다. 청소년들은 자신의 적성, 흥미, 능력 등을 탐색하고, 자신의 가치관과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게 된다. 또한 성역할 정체성, 친밀한 관계 형성, 직업 선택 등 다양한 영역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해 나간다.

이 과정에서 청소년들은 때로는 혼란과 갈등을 겪기도 한다. 급격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에 적응하면서 자신의 모습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워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체성의 혼란은 청소년기 특유의 위기이자 성장의 기회가 된다.

집단상담은 청소년들의 자아정체성 발달을 촉진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집단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청소년들은 자신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되고, 자신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또래들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역할과 가치를 확인하면서 자아정체감을 형성해 나갈 수 있다.

특히 집단상담에서는 자아정체성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 예를 들어 "나는 누구인가?", "나의 적성과 흥미는 무엇인가?", "나의 미래는 어떠할 것인가?" 등을 다루게 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탐색하며, 자아정체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

이처럼 집단상담은 청소년기 자아정체성 발달의 핵심적인 과정을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청소년들은 집단상담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정체성을 형성해 나갈 수 있게 된...


참고 자료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