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미술교육과 보육교사의 중요성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창의적 미술교육과 보육교사의 중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창의적 미술교육
1.1. 자유로운 자기표현
1.2. 미술을 통한 창의성 육성
1.3. 창의적 미술을 위한 물리적 환경구성
1.3.1. 창의적 미술의 물리적 환경 구성의 중요성
1.3.2. 미술 영역 구성원리
1.4. 창의적 미술교육의 지도원리
1.4.1. 준비단계
1.4.2. 동기유발 단계
1.4.3. 표현 단계
1.4.4. 평가단계

2.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2.1. 일화기록법
2.2. 연속(표본)기록법
2.3. 평정척도법
2.4. 행동목록법
2.5. 시간표집법
2.6. 사건표집법

3. 보육교사의 전문성
3.1. 보육교사의 중요성
3.2. 보육교사의 전문성
3.2.1. 보육교사의 전문성 특성
3.2.2. 보육교사의 처우와 전문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창의적 미술교육
1.1. 자유로운 자기표현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전제는 어린이의 자유로운 자기표현이다. 즉 어린이들 미술이 어른들 미술과 다르다는 생각에서 출발한다. 어린이에게 있어서 미술은 자신을 드러내는 자기표현 방법이다. 어린이들은 자기에게 간섭이 주어지지 않으면 마음껏 자신에게 내재된 창의성을 표현하며, 어린이들의 미술표현에서 중요한 것은 성인들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간섭의 배제이고, 어린이의 표현은 자발적이라는 점이다. 자유로운 자기표현에서 교사의 역할이 촉매자 및 분위기 조성자에 머무른다. 교사 및 학부모의 역할은 어린이들에게 자유롭게 자신 그리고 환경을 표현하도록 격려해주고 동기를 부여하는 촉매자의 역할을 넘어서면 안된다.


1.2. 미술을 통한 창의성 육성

미술을 통한 창의성 육성은 인간의 조화로운 성장을 돕고 잠재력을 계발시켜주는 도구로 볼 수 있다"". 로웬펠드&치젝은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통해 창의성과 잠재력의 계발을 해야 하며, 허버트리드는 미술을 통해 조화로운 인간성의 육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들은 그동안 예술 및 과학의 발달이 주로 창의적 정신의 결과이기 때문에 교육에서 창의성 육성은 매우 중요하고 이러한 창의성을 계발하는데 가장 좋은 교과가 미술이라고 주장한다"". 미술교육을 통해 길러진 창의성은 다른 모든 과목에 전이가 되며 사회생활의 곳곳에 활용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따라서 모든 어린이들은 창의성을 갖고 있으며, 미술교육을 통해서 잠재되어 있는 창의성을 계발시켜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1.3. 창의적 미술을 위한 물리적 환경구성
1.3.1. 창의적 미술의 물리적 환경 구성의 중요성

영아기에는 주변의 감각 자극에 반응 및 표현하려 하고, 유아기에 다양한 자료를 탐색하고 이를 활용해서 표현하려고 한다. 이 때 영, 유아에게 다양하고 많은 자료를 제공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과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해서 영·유아는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영·유아 미술 발달 수준과 개인적 흥미를 고려해서 미술 활동을 위한 환경 조성이 필요한 것이다.


1.3.2. 미술 영역 구성원리

창의적인 미술활동을 위한 공간구성은 자유로운 활동이 가능한 독립적인 형태로 구성되어야 한다" 영유아들이 다양한 재료를 접하고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도록 미술 영역은 계절과 생활 주제와 연관되는 다양한 재료를 제공해야 한다" 자연물과 재활용품 등 다양한 미술 재료를 배치하여 영유아들의 호기심과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영유아들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미술 재료를 충분히 배치해야 하며, 개별적 미술 활동과 협동적 미술활동을 모두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1.4. 창의적 미술교육의 지도원리
1.4.1. 준비단계

창의적인 자아 표현 미술에서 아동의 표현 발달에 대해 순차적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따라서 아동발달 단계를 고려해서 표현 주제와 표현 재료 및 방법에 대해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일례로 중등학교 학생인 경우, 시각형과 촉각형 그리고 중간형으로 평면 표현 유형이 분화되므로, 표현의 주제 또는 표현 방법을 선정할 때, 개별 학생의 발달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즉, 준비단계에서는 아동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표현 주제와 표현 재료, 방법에 대한 교사의 적절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1.4.2. 동기유발 단계

아동이 자유로운 분위기 안에서 자신의 내면세계를 표출하도록 적절한 동기유발을 해주어야 한다"이다. 이때 자신에게 인상이 깊었던 경험과 느낌을 기억하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동기유발 방법에 대한 개발이 필요하다. 자유로운 자아 표현은 단순하게 자유방임적으로 아동을 방치하는 것이 아닌, 계획적이고 적절한 지도로 보다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동기유발은 ...


참고 자료

이소은 외 1/아동미술/양서원/2020
김현자 외 4/활동중심 아동미술/창지사/2019
서현아 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양서원. 2018
성미영 외.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학지사. 201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