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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놀이치료를 통한 아동의 심리적 회복
1.1. 놀이치료의 개념과 특성
놀이치료의 개념과 특성은 다음과 같다.
국제놀이치료학회에서는 놀이치료를 "내담 아동의 심리사회적 어려움을 예방하거나 해결하고 최적의 성장 및 발달을 성취하도록 돕기 위하여 훈련된 놀이치료사들이 놀이의 치료적 힘을 이용하여 대인관계 과정을 확립하는 이론적 모델들을 체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즉, 놀이치료는 놀이라는 매체를 활용하여 아동의 심리적 문제를 극복하고 건강한 발달을 이루도록 돕는 아동상담 및 치료의 한 방법이다.
놀이치료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가 주 매체이므로 아동은 자발적으로 놀이를 선택하고 진행한다. 놀이치료사는 아동의 놀이를 격려하고 지지하며 정서적 갈등 해소를 돕는다. 둘째, 놀이치료는 카타르시스, 애착 형성, 역조건 형성 등의 치료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셋째, 놀이치료 과정에서 치료사는 다양한 이론을 바탕으로 아동의 문제행동을 파악하고 치료 전략을 수립한다.
이처럼 놀이치료는 아동의 심리적 어려움을 놀이를 통해 해결하고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효과적인 상담 및 치료 방법이다.
1.2. 놀이치료의 치료적 요소
1.2.1. 의사소통 촉진
놀이치료에서의 의사소통 촉진은 아동이 놀이를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감정과 경험, 상호관계를 탐구하며 자연스럽게 표출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그 치료적 가치를 지닌다"". 아동은 언어로는 표현할 수 없는 내재된 생각과 기억을 놀이를 통해 표현하고 다시 탐구하며 무의식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놀이치료사는 직접 교수법으로 아동에게 놀이를 통해 분노를 들여다보거나 대처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진정하고 생각하도록 하는 등의 행동을 교수할 수 있다"". 이처럼 놀이는 아동의 자발적인 표현을 이끌어 내면의 경험을 외현화할 수 있게 하여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2.2. 정서적 건강 증진
정서적 건강 증진은 아동이 놀이를 통하여 카타르시스를 얻고 부정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