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 교육 프로그램개발하고 보고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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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족생활 교육 프로그램개발하고 보고서 작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2.1. 프로그램 주제
2.2. 프로그램 필요성 및 목적
2.3. 프로그램 내용
2.3.1. 탁틸요법
2.3.2. 방법
2.4. 프로그램 효과
2.4.1. 공포 극복
2.4.2. 창조적 사고
2.4.3. 정화
2.4.4. 환상과 상상
2.4.5. 관계 증진
2.4.6. 긍정적 정서

3. 프로그램 실행 및 평가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가족기능은 시대와 사회체계의 변화에 따라서 다르나, 일반적으로 가족이 수행하는 역할 및 행위라고 볼 수 있다. 이에 가족은 개인과 사회의 중간에 위치한 체계로 전체 사회에 대한 하위체계이면서 개인에 대해서는 상위체계의 기능을 수행하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가족기능은 사회지향적인 면과 개인지향적인 면을 모두 가졌으며, 가족은 사회의 하위체계로서 사회의 유지 및 존속에 큰 영향을 주고, 한편으로는 사회변동에 따라서 그 가족기능이 달라지기도 한다. 또한, 가족은 가족구성원이 존재하는 상위체계로서 개인의 발전 및 욕구충족 그리고 자아개념·자아정체감 형성에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 개인이 개인의 자아실현과 사회적 존재로서 긍정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가족이 제기능을 바람직하게 수행해야 한다. 이에 가족기능이 바람직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그 가족구성원간의 가족관계가 원만해야 한다. 즉, 가족구성원들이 각자에게 주어진 과업을 성실히 수행하면서 그 과업을 성실히 수행하기 위한 정신적·물질적 토대를 마련해 주는 것이 바로 가족이므로, 이에 가족기능이 원활히 수행되기 위해서는 가족구성원간의 가족관계가 원만하면서 긴밀한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급속한 사회적·경제적 변화로 인하여 사회의 기초를 이루는 가족이 제기능을 수행하지 못할 뿐 아니라 가족관계도 붕괴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가족관계를 회복하기 위해서 가족복지 전문기관에서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원만한 가족관계 형성을 조력하고 있다. 여기서 가족생활교육이란 가족생활의 질적 극대화를 실현하기 위해서 가족구성원에게 필요한 자원·정보·기술 등을 제공하고 지도하는 과정으로서 가족복지적 측면에서 가족구성원의 개인적 가치관의 확립과 더불어 타인의 가치관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대인적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결국, 이러한 가족생활교육은 개인과 가족의 발달을 조력하는 가족생활에 대한 평생교육차원의 서비스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필자의 가족관계를 기초로 하여 원만한 가족관계의 형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이를 실행한 평가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논하고자 한다.


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2.1. 프로그램 주제

프로그램 주제는 "원만한 가족관계 형성을 통해서 바람직한 가족기능을 수행한다"이다. 즉, 가족구성원간에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를 내면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가치관 형성과 자아실현을 도모하는 동시에 가족의 화목과 협력을 추구하는 것이 본 프로그램의 주제이다.

현대사회의 급속한 사회적·경제적 변화로 인하여 사회의 기초를 이루는 가족이 제기능을 수행하지 못할 뿐 아니라 가족관계도 붕괴되고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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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순기 외 10. 2021. 가족생활 교육. 교문사
이수희.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 자료의 개발과 적용 –’건강한 가정 만들기‘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이동숙. 2006. 중년기 부부성장 집단 프로그램.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황창연, 정은. 2008. 노년기 부부파트너십 증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충청남도여성정책개발원.
엄경천, 이혼전문변호사가 말하는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NewsWire, 2013.05.10.
류장훈, 가정에서 치매환자 제대로 돌보려면, 중앙일보, 2013.10.07.
전남희, 노인 대상 치매예방 놀이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한 사례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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