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내 삼각관계가 일어나는 실제 혹은 가상 사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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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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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내 삼각관계가 일어나는 실제 혹은 가상 사례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체벌, 사랑, 도덕성발달에 관한 고찰
1.1. 체벌 사용의 장단점 및 주의점
1.2. 사랑의 3요소와 사랑의 강도 평가 기준
1.3.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의 개념, 특징 및 한계점

2. 청소년 상담과 비밀보장
2.1. 비밀보장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2.2. 비밀보장에 대한 사례 분석

3. 성역할에 관한 논의
3.1. 유아의 성 차이 이해와 성역할
3.2. 성역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유사성 기반 견해의 이해
4.1. 원형모형, 본보기 모형, 스키마 모형의 주요 개념
4.2. 필자가 지지하는 모형과 그 이유

5. MMPI 검사의 활용
5.1. MMPI 검사의 개념 및 종류
5.2. MMPI 검사가 필요한 분야와 검사의 유용성

6. 기분장애와 품행장애의 관리
6.1. 기분장애와 품행장애의 정의 및 진단기준
6.2. 바람직한 중재 방법에 대한 토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체벌, 사랑, 도덕성발달에 관한 고찰
1.1. 체벌 사용의 장단점 및 주의점

체벌이란 몸에 가해지는 물리적인 벌을 말하는 것으로써 주로 가정이나 학교에서 교육을 목적으로 신체적인 고통을 주는 행위를 일컫는 표현이다. 고대 사회부터 체벌은 세계적으로 교육(또는 훈육)에서 빼놓을 수 없는 수단으로서 사용되어 왔다.

체벌의 장점은 첫째, 인간은 약한 자극보다 강한 자극을 더 오래 기억하고 중요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약한 자극보다는 강한자극이 더욱 강한 자극으로 작용하여 더 큰 잘못과 작은 잘못을 구분하도록 할 수 있다. 둘째, 체벌은 보호자의 권위에 힘을 실어주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하지만 과도한 체벌은 체벌의 장점을 퇴색시킬 우려가 있다. 따라서 상황에 따른 적절한 체벌의 수위를 보호자 등이 결정하여야 할 것이다. 체벌은 필요에 따라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과해진다면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1.2. 사랑의 3요소와 사랑의 강도 평가 기준

사랑의 3요소는 친밀감, 열정, 헌신이다. 친밀감은 사랑의 정서적 또는 따뜻한 측면을 대변하며, 열정은 사랑의 동기적 또는 뜨거운 측면을 의미한다. 그리고 헌신은 사랑의 선택적 또는 행동적 측면을 대변한다.

친밀감은 사랑하는 관계에서 나타나는 가깝고 연결되어 있으며 결합되어 있다는 느낌을 말하며, 흔히 사랑하는 사이에서 느끼는 따뜻한 감정 체험이다. 열정은 사랑하는 관계에서 낭만적 감정이 일어나게 하거나, 신체적 매력을 느끼게 하거나, 성적 몰입 등 사랑하는 관계에서 있을 수 있는 일들을 생기게 하는 뜨거운 느낌, 욕망을 의미한다. 헌신은 차가운 느낌으로 묘사할 수 있는 사랑의 인지적 요인이다. 이 요소는 단기적인 것과 장기적인 것의 두 가지 측면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단기적인 것은 어떤 사람을 사랑하기로 하는 결심을 말하며, 장기적인 것은 그 사랑을 지속시키겠다는 헌신을 의미한다.

사랑의 강도 평가 기준은 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에 기초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사랑의 강도는 친밀감, 열정, 헌신이 조화를 이루어 만들어낸 사랑에 의해 결정된다. 사랑의 강도가 높게 평가되기 위해서는 헌신, 열정, 친밀감이라는 세 가지 요소가 골고루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만약 이 세 요소 간의 조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러한 연인관계는 언제든 헤어질 수 있다고 한다.


1.3.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의 개념, 특징 및 한계점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의 개념과 특징,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Kohlberg는 Piaget의 도덕 발달이론을 더욱 정교화하고 확장시켰다. 그는 Piaget와는 달리 도덕 발달의 수준을 실제적 행동보다 사고능력과 판단 능력으로 구분하려 하였으며, 도덕적인 문제가 야기되는 곤경 상황에 빠졌을 때 사람이 어떻게 판단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피험자에게 가상적인 상황을 제시하고 그 상황에서 주인공이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도덕적인가를 판단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가상적인 상황에서 생각하고 말하는 것과 실제 행동과는 다를 수 있는데 Kohlberg는 개개인이 어느 정도로 도덕적이고 비도덕적인가를 규정하는 것보다 어느 수준의 추리 능력을 가지고 있느냐를 규명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Kohlberg의 이론은 1980년대 이후 많은 사람들로부터 비판을 받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Kohlberg는 자신의 접근법에 대한 몇 가지 한계들을 인정하고, 비판자들의 입장을 수용하여 수차례에 걸쳐 기꺼이 자신의 이론을 수정하였다. 그는 도덕적 영역은 매우 넓고 다양하여, 어떤 하나의 접근법으로 그것을 개념화하고 또한 평가한다는 것은 그러한 다양성을 철저히 논하거나 혹은 설명하지 못할 것이라는 점을 솔직히 인정하였다. 도덕 심리학에는 다른 과정들과 구성들이 존재한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2. 청소년 상담과 비밀보장
2.1. 비밀보장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청소년 상담에서 비밀보장의 긍정적 측면은 청소년 내담자의 신뢰와 솔직한 자기 개방을 이끌어내어 상담 효과성...


참고 자료

인터넷중독예방센터 - I WILL 센터 http://www.iwill.or.kr/Main.do
인터넷중독대응상담센터 www.iapc.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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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은실, 손정락(2011) 마음챙김 기반 인지치료(MBCT)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인터넷 중독 수준, 불안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임상 Vol.30 No. 4(825-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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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럭인포(www.druginf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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