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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통제 요약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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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간호관리학 통제 요약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의 질 관리
1.1. 질 관리의 개념
1.1.1. 질의 개념
1.1.2. 간호의 질
1.1.3. 간호의 질 관리 필요성
1.1.4. 질 관리 도구
1.2. 질 보장과 총체적 질관리
1.2.1. 질 보장(Quality Assurance, QA)
1.2.2. 질 향상(Quality Improvement, QI)
1.2.3. 총체적 질 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TQM)
1.2.4. 질 보장과 총제적 질 관리의 비교
1.3. 질 평가
1.3.1. 도나베디언의 간호 질 평가 접근법
1.3.2. 시기에 따른 간호의 질 평가 도구
1.3.3. 간호의 질 향상 과정

2. 환자 안전
2.1. 환자안전 관련 개념
2.1.1. 근접오류
2.1.2. 위해사건
2.2. 환자안전의 원칙
2.2.1. 스위스치즈모형
2.2.2. 하인리히 법칙
2.3. 환자안전 접근방법
2.3.1. 근본원인분석(Root Cause Analysis, RCA)
2.3.2. 오류유형 영향분석(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 FMEA)
2.4. 환자안전법
2.4.1. 환자안전법의 제정 배경
2.4.2. 환자안전법 주요 내용
2.5. 환자안전사고 보고체계
2.5.1. 국내의 환자안전사고 보고체계 현황
2.5.2. 환자안전 보고체계의 유형
2.6. 환자안전 증진 전략
2.6.1. 환자안전문화의 구축
2.6.2. 환자안전 시스템의 설계
2.6.3. 환자안전목표의 설정

3. 의료기관인증제도
3.1. 의료기관 질 관리제도
3.1.1. 의료기관인증제도의 현황
3.1.2. 인증평가 결과의 공개와 활용
3.2. 국외의 의료기관인증제도
3.2.1. 국가별 의료기관인증제도
3.2.2. 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 Accreditation
3.3. 국내의 의료기관인증제도
3.3.1. 인증제도의 도입배경 및 목적
3.3.2. 의료기관평가인증원
3.3.3. 개별 문항의 이해
3.3.4. 조사방법
3.3.5. 인증결과의 활용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의 질 관리
1.1. 질 관리의 개념
1.1.1. 질의 개념

질(Quality)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설정된 표준이나 기준 또는 규격에 얼마나 잘 맞는지 측정하는 개념이다. 즉, 질은 어떤 사물의 유용성, 내용의 좋고 나쁨, 가치 등급, 속성 따위를 의미한다. 간호의 질은 특정 서비스나 절차, 진단 혹은 임상적 문제에 있어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좋은 실무에 대한 현행 표준과 예상되는 결과의 달성에 부합되는 정도를 말한다. 따라서 질의 개념은 보건의료 서비스가 제공되는 과정과 그 결과의 수준을 평가하고 관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1.2. 간호의 질

간호의 질이란 특정 서비스나 절차, 진단 혹은 임상적 문제에 있어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좋은 실무에 대한 현행 표준과 예상되는 결과의 달성에 부합되는 정도를 의미한다"" 즉, 간호의 질은 간호서비스의 우수성에 대한 평가라고 할 수 있다"" 간호의 질은 의료의 질을 구성하는 핵심요소 중 하나로, 의료의 질 구성요소로는 효과성, 효율성, 기술수준, 접근성, 가용성, 적정성, 합법성, 지속성, 형평성, 이용자 만족도, 수용성, 적합성 등이 있다"" 이러한 의료의 질 구성요소는 간호의 질을 평가할 때에도 고려되어야 한다""

간호의 질 관리가 필요한 이유로는 전문적 요인, 사회적 측면, 정치/경제적 측면을 들 수 있다"" 전문적 요인으로는 간호의 적절성, 효과성 평가의 중요성 증가와 간호사의 전문직 책임감 증대를 들 수 있다"" 사회적 측면에서는 건강수준과 질병구조 변화, 의료 간호요구의 변화에 따른 소비자 중심의 간호서비스에 대한 관심 증가와 양질의 간호를 받을 권리에 대한 인식 증가를 들 수 있다"" 정치/경제적 측면에서는 비용은 절감하면서 양질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효율적인 관리기법의 필요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간호의 질 관리를 위해 다양한 질 관리 도구가 활용되는데, 흐름도, 원인결과도, 히스토그램, 파레토 차트, 관리도, 런차트, 유사성 다이어그램, 레이더 차트, 산점도 등이 그 예이다"" 이러한 도구들은 간호 과정 및 결과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할 수 있게 해준다""


1.1.3. 간호의 질 관리 필요성

간호의 질 관리 필요성은 전문적, 사회적, 정치·경제적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먼저 전문적 요인으로는 간호의 적절성과 효과성 평가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전문직으로서 간호사의 활동에 대한 책임이 강조되면서 간호의 효과를 평가할 책임이 있기 때문이다. 이는 간호사 스스로 간호의 질을 관리해야 할 필요성을 의미한다.

사회적 측면에서는 건강수준과 질병구조의 변화, 의료 및 간호요구의 변화 등에 따라 소비자 중심의 간호서비스 제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양질의 간호를 받을 권리에 대한 국민의 인식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경제적 측면에서는 비용은 절감하면서도 양질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효율적인 관리기법의 모색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이는 의료에 대한 사회적 책무성이 강조되고 의료기관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즉, 간호의 질 관리는 간호의 적절성과 효과성을 평가하고, 소비자 중심의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며, 의료기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1.4. 질 관리 도구

질 관리 도구란 간호의 질을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도구들이다. 이는 간호 업무 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 데 활용된다.

흐름도(flow chart)는 특정 업무과정에 필요한 모든 단계를 도표로 표시한 것으로, 현재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과정 안에 문제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파악하는 데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이를 통해 생산이나 서비스 과정에서 업무과정의 결과나 실제 흐름을 분석할 수 있다.

원인결과도(물고기 뼈 그림)는 결과와 관련 요인들을 계통적으로 나타낸 것으로, 결과에 대해 관련요인이 어떤 관계로 영향을 미치는지 연결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1차적·2차적 원인으로 구분하여 기록할 수 있다.

히스토그램은 자료의 변동과 분석표를 막대 형태로 보여주고 자료의 분포양상을 바르게 설명함으로써 과정수행을 예측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파레토차트는 히스토그램의 특별한 형태로 왼쪽부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 순으로 나열하고 요인의 누적 양을 꺾은선 그래프로 나타내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영향력이 큰 요인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한다.

관리도는 통계적인 방법으로 도출된 상한선과 하한선을 표시한 것으로, 변이와 원인을 조사함으로써 업무수행 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제를 지속적으로 관찰 및 조절하여 이를 향상시킬 목적으로 사용된다. 런차트는 시간 경과에 따른 변화의 추이를 보기 위한 꺾은선 그래프이다.

유사성 다이어그램은 아이디어를 유사그룹으로 묶기 위한 접근법이며, 레이더 차트는 현 조직 성과평가와 목표 영역 간의 차이의 크기를 볼 수 있도록 사용하여 강점과 약점의 집중상태를 시각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산점도는 두 데이터 간의 상관관계 유무를 xy 평면 상에 시각적으로 그린 그림이다.

이처럼 다양한 질 관리 도구들은 간호 업무의 과정과 결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개선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된다.


1.2. 질 보장과 총체적 질관리
1.2.1. 질 보장(Quality Assurance, QA)

질 보장(Quality Assurance, QA)은 의료서비스가 일정 수준의 기준이나 표준에 맞는지 검토하고 표준에 맞는 의료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하는 과정으로, 이전보다 향상된 업무결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즉, 기존에 설정된 기준이나 표준에 부응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주로 진료와 관련된 의료행위 중 불량한 의료행위를 찾아내는 등 결과적 측면을 강조한다.

QA는 의료서비스가 일정 수준의 기준이나 표준에 부합하는지를 검토하고, 표준에 맞는 의료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이전보다 향상된 업무결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QA는 기존에 설정된 기준이나 표준에 부응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주로 진료와 관련된 의료행위 중 불량한 의료행위를 찾아내는 등 결과적 측면을 강조한다.

QA의 주된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목표는 환자간호의 질 향상이다. 둘째, 목적은 문제의 발견과 해결이다. 셋째, 범위는 임상실무의 과정과 결과이다. 넷째, 대상의 요구사항은 전문의료인이다. 다섯째, 중점은 임상 진료과별 수직적인 검토이며, 결과 중시의 방법을 사용한다. 여섯째, 참여자는 QA프로그램과 임명된 위원회로 제한된다. 마지막으로 지속적인 활동은 표준에서 벗어난 활동을 추후 감시하는 것이다.

이처럼 QA는 의료서비스의 질 관리에 있어 기존 기준과 표준을 달성하고자 하는 접근법이다. 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인 것이다.


1.2.2. 질 향상(Quality Improvement, QI)

질 향상(Quality Improvement, QI)은 QA보다 다양하고 광범위한 방법으로 핵심적인 진료과정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QA가 기존에 설정된 기준이나 표준에 부응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과 달리, QI는 표준을 초월하여 좀 더 양질의 광의적인 서비스 제공을 시도한다. QI는 지속적인 질 향상을 추구하는 기법으로 과정과 결과를 모두 중시하며, 예방 중심적이고 예측적인 접근방식을 취한다. 또한 의료서비스 중심의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두고, 일상적인 요인 해결과 변화와 관리를 강조한다. 이와 같이 QI는 QA보다 광범위하고 지속적인 질 향상을 목표로 하는 것이 특징이다.


1.2.3. 총체적 질 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TQM)

총체적 질 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TQM)는 대상자의 기대와 요구를 충족시키고 이를 지속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병원 조직 내의 모든 구성원이 계속적으로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그 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다. 즉, 병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모든 활동과 그 결과를 감시·평가하는 작업에 직접 참여하게 되는 조직 차원의 틀이라고 볼 수 있다.

TQM은 질 향상 활동에 전 직원의 참여를 유도하며, 변화와 관리를 강조하고 의료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한다. 여기에는 개선 시 사용하는 분석적 지식과 기법, 인간관계 기법, 조직문화, 리더십 등의 효과적 활용이 중요하다.

따라서 TQM은 단순히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여 병원 전반의 경영 과정을 개선하고자 하는 포괄적인 접근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기존의 질 보장(QA) ...


참고 자료

염영희 외. 학습성과기반 간호관리학. 수문사. 2020
최신 간호관리학, 장금성 외, 현문사(2020)
필통 간호학 핵심요약집, 간호관리학, 에듀팩토리(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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