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어거스틴의 악에 관한 생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예정론의 역사와 전개
1.1. 어거스틴의 예정론
1.2. 칼빈의 예정론
1.2.1. 칼빈주의 5대 교리(TULIP)
1.3. 알미니안주의와 웨슬리안의 대응
2. 악의 기원과 성격에 대한 사상적 이해
2.1. 어거스틴의 악에 대한 이해
2.2. 신플라톤주의와 기독교 신앙의 만남
2.3. 펠라기우스와의 논쟁 속에서 확립된 원죄론
3. 신의 허락과 악에 대한 고찰
3.1. 악의 문제에 대한 일반 유신론자들의 입장과 오해
3.2. 어거스틴과 C.S. 루이스의 견해 비교
3.3. 신의 뜻, 허락, 성품과 악의 관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예정론의 역사와 전개
1.1. 어거스틴의 예정론
어거스틴의 예정론은 기독교회사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한 주요 신학 사상이다. 어거스틴은 창세 전에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이 반드시 구원받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자유의지는 중요하지 않으며, 구원의 주체이신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결정하신다.
어거스틴은 당시 펠라기우스학파가 인간의 자유의지를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고 보았다. 펠라기우스파는 인간이 자발적 선택과 의로운 행위로 구원에 이를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대해 어거스틴은 인간이 타락으로 인해 부패한 본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와 구원의 역사 없이는 구원에 이를 수 없다고 강조하였다.
어거스틴은 마니교도로 있던 시절에는 악을 신과 대립되는 실체로 이해하였다. 그러나 이후 신플라톤주의를 접하면서 악은 고유한 힘을 가지고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선의 결핍 또는 부재라고 보게 되었다. 그리고 성경 연구를 통해 자유의지가 악을 낳는 근원이라는 견해를 정립하게 되었다.
펠라기우스와의 논쟁을 통해 어거스틴은 원죄론을 확립하였다. 그는 아담의 죄가 그의 후손에게 유전되어 모든 인간이 타락한 본성을 지니게 되었다고 보았다. 이에 따라 인간은 스스로 구원에 이를 수 없으며,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구원받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어거스틴의 예정론은 중세 신학을 지배하였으며, 종교개혁 신학의 기초가 되었다. 특히 칼빈의 신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된다."
1.2. 칼빈의 예정론
1.2.1. 칼빈주의 5대 교리(TULIP)
칼빈주의 5대 교리(TULIP)에 따르면, 타락한 인간은 선을 알고 선택할 수 있는 본연의 능력을 상실하였다. 구원을 얻을 수 있게 하는 복음을 받아들이는 것도 전적으로 불가능한 존재가 되었다. 따라서 구원은 오직 성령을 통하여 거듭나게 하시는 은혜로 가능해지며, 전적인 하나님의 선물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선행이나 의지와 상관없이 주권적으로 구원받을 성도를 택하신다.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는 모든 이를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택하신 백성을 위한 것이다. 하나님은 구원을 행하심에 있어서 인간의 의지나 선택에 의해 제한받지 않으신다. 구원의 완성은 오직 하나님의 능력으로 이루어지며, 성도들은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 선택되고 구원을 입어 끝까지 견인된다.
즉, 칼빈주의 5대 교리는 구원의 주체와 원인이 전적으로 하나님에게 있음을 강조한다. 이는 인간의 노력이나 의지가 구원에 어떠한 공로도 세울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오직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과 능력으로 말미암아 구원이 이루어지며, 그 구원이 결코 무너지거나 변경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1.3. 알미니안주의와 웨슬리안의 대응
알미니안주의는 야코부스 아르미니우스(Jacobus Arminius)가 주장한 구원론의 한 체계로, 칼빈이 주장한 예정론 교리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아르미니우스는 본래 칼빈주의 진영에 있던 스승 테오도르 베자(Theodore Beza)로부터 신학을 배웠으며 칼빈의 신학에 대해 잘 알고 있던 사람이었다. 아르미니우스는 신플라톤주의자인 플로티누스(Plotinus, 250-269)의 작품들을 연구하면서 마니교의 물질주의에서 벗어나 영적 실재에 대한 확신을 얻게 되었다.
알미니안주의의 핵심 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적 무능력(Natural Inability...
참고 자료
https://blog.naver.com/lucalcollge/222941639256 칼빈의 예정론이 탄생한 삶의 자리, 네이버 블로그(형람서원.고경태)
http://www.kmc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14718 웨슬리는 아르미니안인가? 웨슬리는 웨슬리다!, KMC뉴스(한국복음주의협회포럼.송양현)
ST. 어거스틴, 참회록, 오병학․임금선 공역, 예찬사 1991.
루이스 벌코프, 벌코프 조직신학,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1.
토니 레인, 기독교 인물․사상 사전 (박도웅․양정호 옮김), 홍성사, 2007.
강인영, “선과 악에 대한 어거스틴과 칼빈의 사상 이해”, 고려신학대학원, 1992.
라원기, “신플라토니즘이 어거스틴의 사상에 끼친 영향에 대한 고찰”, 총신대학원, 1993.
이상규, 초대교회사 강의안, 고신대학교, 2004.
김영재, 기독교 교회사,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게리프리슨, 로빈맥스. 하나님의 뜻과 자유의지. 장동민 역. 아가페. 1997.
ST. 어거스틴. 참회록. 오병학․임금선 역. 예찬사.1991.
김서택. 하나님은 왜 악을 허용하시는가. 홍성사. 2004.
G.T. 맨리. 하나님은 왜 그런 일을 하셨을까?. 목회자료사. 1992.
R.C. 스프룰. 알기 쉬운 예정론. 생명의 말씀사. 1998.
아맨드 M. 니콜라이. 루이스 VS. 프로이트. 홍승기 역.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