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강독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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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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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고전강독2"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선진제자백가 사상
1.1. 선진시대와 제자백가
1.2. 공자의 인(仁)과 덕치
1.3. 도가, 묵가, 법가의 비판과 구상
1.4. 사회문제의 원인과 해결책
1.5. 춘추전국시대의 혼란과 예악의 붕괴

2. 맹자와 양주의 민권사상
2.1. 맹자의 민권론
2.2. 양주의 개인주의와 인권

3. 노자의 무위자연 사상
3.1. 도와 덕의 관계
3.2. 부드러운 것의 강함
3.3. 무위의 정치
3.4. 도가가 꿈꾼 원시사회

4. 왕양명의 심학(心學)
4.1. 용장오도와 심즉리
4.2. 지행합일
4.3. 만물일체와 치양지

5. 법가사상의 전개
5.1. 법가의 성공요인
5.2. 인간본성에 대한 법가의 관점
5.3. 법가의 발전적 역사관
5.4. 삼도(세가지 칼자루)와 이병(상과벌)
5.5. 법의 근본적 문제와 한계

본문내용

1. 선진제자백가 사상
1.1. 선진시대와 제자백가

선진시대는 춘추전국시대라고도 불리는 혼란스러웠던 시기였다. 이 시기에 활동했던 사상가들을 '제자백가'라고 한다. 제자백가들은 당시 사회의 혼란을 해결하기 위해 각자의 방식으로 다양한 사상을 주장하며 논쟁을 펼쳤다.

이들의 주장을 단순히 흑백 논리로 평가할 수는 없다. 당시의 상황과 그들의 목적을 이해해야 한다. 제자백가들은 서로 논쟁하며 발전해 나갔기 때문에, 어떤 사상이 더 위대하다고 단정 지을 수 없다. 오히려 그들 각자의 사상이 당시 상황에서 나름의 역할을 다했다고 볼 수 있다.

제자백가들의 '백가쟁명'은 당시 사회를 구하기 위한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유가, 도가, 묵가, 법가 등은 서로 다른 해결책을 제시하며 논쟁을 벌였다. 유가는 인심의 문제를, 법가는 제도의 문제를, 묵가는 인심과 제도 모두의 문제를 지적했다. 이 중 법가의 사상이 가장 유용했는데, 그 이유는 현실적이고 실천적이었기 때문이다.

당시 혼란의 근본적인 원인은 '예악의 붕괴'였다. 예(질서)와 악(화합)이 무너져 사회가 혼란에 빠지게 된 것이다. 국가 간 침략, 귀족 간 약탈, 서로를 해치는 등 세 가지 문제가 발생했다. 이에 제자백가들은 새로운 질서와 사회를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묵자는 불평등한 사회 구조와 불공정한 분배에 문제가 있다고 보았다. 그는 모든 사람을 평등하게 대하는 '겸애'를 주장했다. 하지만 묵자의 사상은 당시 통치자와 대중 모두에게 인정받지 못했기 때문에 실현되지 못했다.

이처럼 선진시대의 제자백가들은 당시 사회의 혼란을 해결하고자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다. 그들의 사상은 오늘날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역사적 맥락 속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1.2. 공자의 인(仁)과 덕치

공자의 인(仁)은 사랑이다. 인(仁)은 자신을 절제하고 예(禮)로 되돌아가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사회의 질서와 조화를 실현하고자 하였다. 공자는 인(仁)을 바탕으로 한 덕치(德治)를 주장하였다. 덕치란 군주가 덕으로써 백성을 다스리는 것을 의미한다. 즉, 법이나 제도보다는 인간의 도덕성과 예의범절을 중시하는 정치를 말한다. 따라서 공자의 사상은 인간의 도덕적 완성을 통한 이상사회 실현을 지향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공자의 인(仁)과 덕치 사상은 유가 전통의 근간을 이루었다.


1.3. 도가, 묵가, 법가의 비판과 구상

도가, 묵가, 법가는 공자의 인(仁)과 덕치를 비판하며 저마다의 구상을 제시했다.

도가는 무위를 주장했다. 도가는 자연스럽게 그대로 내버려두어야 한다고 보았다. 인위적으로 무엇을 하지 않고 모든 것들이 스스로 그러하도록 놔두어야 한다는 것이 도가의 주장이다. 도가는 현세에 개입해 세상을 구하려는 노력을 비판했다. 도가는 세상을 구원할 필요도, 의지할 필요도 없는 세상, 즉 모든 사물이 자연스럽게 그 본래의 모습대로 존재하는 세상을 이상향으로 여겼다. 이를 위해 인간은 도의 근원에서 떠나지 않고 겸허하고 부드러운 삶을 살아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묵가는 겸애를 주장했다. 묵가는 당시 사회의 불평등과 차별에 주목했다. 묵가는 공자의 인(仁)이 차별적인 사랑이라고 비판했다. 대신 모든 사람을 평등하게 사랑하는 겸애를 주장했다. 묵가는 불공정한 분배 제도와 인사 제도를 개혁해야 한다고 보았다. 분배는 노동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며, 능력에 따라 관직을 배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통해 공평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실현하고자 했다. 하지만 묵가의 주장은 군주와 백성 모두에게 외면당했다.

법가는 인간의 이기적 본성에 주목했다. 법가는 인간이 이익을 추구하는 이기적 동물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법가는 인간의 이기적 심리를 이용해 통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법가는 상과 벌을 통해 백성을 통제하고 군주의 권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법가는 세(권력), 술(술수), 법(법령)이라는 세 가지 요소가 통치에 필수적이라고 보았다. 법가는 공평무사한 법치주의를 주장했지만, 이는 군주 중심의 전제정치를 지향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었다.

요컨대, 도가는 자연스럽고 무위의 삶을, 묵가는 겸애와 평등을, 법가는 이기적 인간 본성에 기반한 통치를 각각 구상했다. 이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당시 춘추전국시대의 혼란을 해결하고자 했다.


1.4. 사회문제의 원인과 해결책

춘추전국시대에는 사회 전반적인 혼란으로 인해 많은 문제가 야기되었다. 이 시기의 사상가들은 각자의 관점에서 이러한 사회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유가는 인심이 옛날과 달라져 사회적 혼란의 원인이 되었다고 진단하였다. 따라서 공자는 극기복례를 통해 옛날의 도덕과 질서를 회복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유가에 따르면 인간의 올바른 행동과 사회적 조화로움이 바로 해결책이 된다.

반면 법가는 제도의 문제에 주목하였다. 상앙과 한비는 분권과 권력분산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권력을 집중하고 법을 엄격히 적용하여 사회를 통치해야 한다고 보았다. 법가는 인간의 본성은 악하므로 이를 제도적으로 제어해야 한다고 믿었다.

묵가는 인심과 제도 모두에 문제가 있다고 진단하였다. 양자가 서로를 존중하고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싸움이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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