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근로자에게 평생학습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평생학습 계획을 작성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사의 핵심 역량과 보완 계획
1.1. 생애 능력
1.1.1. 의사소통 능력
1.1.2. 문제해결 능력
1.1.3.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1.2. 교육자 핵심 역량
1.2.1. 운영 관리 능력
1.2.2. 교수 및 학습관리 역량
1.3. 학습 역량
1.3.1. 이해력
1.3.2. 정보 문해력
1.3.3. 창의력
1.4. 보완 계획
2. 평생학습매니저 양성과정 사업계획서
2.1. 사업개요
2.2. 운영결과
3. 평생학습매니저 양성과정 프로그램 홍보 전단지
4. 평생학습매니저 양성과정 개강식 순서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사의 핵심 역량과 보완 계획
1.1. 생애 능력
1.1.1. 의사소통 능력
평생교육사에게 필수적인 의사소통 능력은 원활한 대화와 상호작용을 위해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이다. 의사소통 능력은 정보를 수집하고 경청하여 타인의 언어를 해석해 낼 수 있는 해석능력, 고정관념을 극복하고 창의적으로 소통을 해내는 역할 수행능력, 자기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하게 드러내는 자기제시능력과 목표설정능력 등 다섯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이러한 의사소통 능력은 평생교육사가 학습자들과 상호작용하며 교육 활동을 수행하는 데 필수적이다.
평생교육사는 교육가로서 피교육자의 말을 잘 알아듣고 경청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또한 자신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자신의 고집이나 편견에 얽매이지 않고 열린 마음과 사고로 대응해야 한다. 이를 통해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실제로 평소 상황에서 상대방의 말을 끊고 자신의 의견을 일방적으로 주장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는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어렵게 만들었다. 따라서 앞으로는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며, 자신의 의견 제시 시에도 상대방의 반응을 살펴 적절한 시기와 방법을 선택하도록 하겠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 현장에서 학습자들과의 상호작용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1.1.2. 문제해결 능력
문제해결 능력은 무엇이 문제인지 파악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계발하여 해결을 해내는 능력을 뜻한다. 어떠한 사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명료화, 원인분석 후 대안을 개발하여 실행해 내는 절차가 필요하다. 물론 이에 대한 추후 수행평가도 동반되어야 한다. 이 단계들을 좀 더 상세하게 보자면, 문제명료화 단계에서는 문제를 확인하고 인식해야 한다. 그 후 정보 수집 및 분석을 통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개발하기 위해서 확산적 사고가 필요하다. 확산적 사고를 통하여 문제에 새롭게 접근하여 어떻게 해결을 할 것인지 의사결정을 했다면 해결할 과제의 우선순위와 자원 활용 및 대비책을 마련하여 실행을 한다. 이러한 문제해결 능력은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고 평생교육에 임하면서 노하우가 전수되면서 가능한 것이다. 문제해결을 본인 스스로 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그렇지 못하는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해결하는 방법도 있으나 초기에는 생기지 않지만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층의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 경험에 의하여 자연스럽게 해결능력이 생긴다고 볼 수 있다. 문제해결이 미흡할 때 피드백을 통하여 모자란 점을 보완해 나간다면 빠른 시간에 전문가 수준에 도달하게 되고 어려운 문제도 쉽게 해결하는 능력자가 될 수 있다.
1.1.3.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는 학교에서 주어진 내용을 단순히 답습하는 것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을 반성하고 성찰하는 평생학습자에게 필수적인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과정은 먼저 자신이 어떤 학습을 하고 싶은지 학습 욕구를 진단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그 후 가능한 학습 자원을 파악하여 학습 목표를 설정하는 학습계획 단계를 거친다. 학습계획이 수립된 이후에는 구체적인 학습 전략을 채택하여 자신에게 맞게 실행하고, 지속적으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과정은 일회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순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은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학습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수자는 학습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조력자이자 협력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교수자가 뛰어난 능력과 실력을 가지고 있더라도 학습자가 수동적이고 소극적이라면 수업...
참고 자료
김규태, 평생교육 경영론, 2018.09.10., 수양재
인천광역시교육청 평생학습관
김미정. "평생교육 교수자의 교수역량에 대한 교육요구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동의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 서울
http://www.riss.kr/link?id=T14183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