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격식체를 교육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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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격식체를 교육하는 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경어법(높임법)의 이해
1.1. 경어법의 개념과 체계
1.2. 주체 높임, 상대 높임, 객체 높임
1.3. 격식체와 비격식체의 구분

2. 경어법 사용의 혼란
2.1. 주체 높임과 상대 높임의 혼동 사례
2.2. 격식체와 비격식체의 혼용

3. 경어법 혼란의 원인
3.1. 사회 구조의 변화
3.2. 교육 체계의 변화

4. 올바른 경어법 사용을 위한 제언
4.1. 사회적 인식 제고
4.2. 체계적인 교육 방안 마련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경어법(높임법)의 이해
1.1. 경어법의 개념과 체계

한국어 경어법(높임법)은 말하는 이와 듣는 이, 그리고 화제가 되는 대상에 대해 예의와 존경을 표현하기 위한 문법 체계이다. 경어법은 크게 주체 높임, 상대 높임, 객체 높임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주체 높임은 화자의 행위 주체, 즉 자신이나 화제의 주체를 높이는 표현 방식으로, 선어말어미 "-시-"나 존칭격 조사 "께서" 등을 사용하여 나타낸다. 예를 들어 "제가 갑니다"보다는 "제가 가십니다"가 주체 높임의 표현이다.

상대 높임은 청자, 즉 말하는 이와 듣는 이 사이의 관계를 고려하여 상대방을 높이는 방식이다. 상대 높임에는 격식체와 비격식체가 있는데, 격식체는 상대와의 사회적 거리감에 따라 하십시오체, 하오체, 하게체, 해라체의 네 등급으로 나뉜다. 반면 비격식체에는 해요체와 해체(반말) 두 등급이 있다.

객체 높임은 화제의 대상이 되는 사물이나 사람을 높이는 방식이다. 이는 주로 어휘적인 변화를 통해 표현되는데, 예를 들어 "먹다"를 "드시다"로 바꾸어 말하는 것과 같다.

이처럼 한국어 경어법은 주체, 상대, 객체에 대한 높임의 의미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문법 체계라고 할 수 있다.


1.2. 주체 높임, 상대 높임, 객체 높임

주체 높임, 상대 높임, 객체 높임은 한국어 경어법의 3가지 핵심 요소이다.

주체 높임은 말하는 이보다 서술어의 주체가 나이나 사회적 지위 등에서 상위자일 때 사용하는 경어법이다. 주로 선어말어미 '-시-'나 조사 '께서'를 사용하여 행위자를 높인다. 예를 들어 "저는" 대신 "제가", "저희는" 대신 "저희께서는"과 같이 표현한다.

상대 높임은 청자, 즉 대화 상대방을 높여 표현하는 경어법이다. 상대 높임은 격식체의 4등급(하십시오체, 하오체, 하게체, 해라체)과 비격식체의 2등급(해요체, 해체-반말)으로 나뉜다. 상황과 청자에 따라 적절한 높임 등급을 선택하여 사용해야 한다.

객체 높임은 화제의 대상이 되는 객체, 즉 사물이나 사람을 높여서 표현하는 경어법이다. 객체 높임은 어휘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지는데, 예를 들어 "먹다"를 "드시다"로 바꾸는 것이 대표적이다. 이를 통해 화제의 대상을 높이고 존중하는 표현이 가능하다.

이처럼 경어법의...


참고 자료

이선영, 한국어 경어 문법의 구성 및 연구 동향, 한국어학, 제62집, 2013.
이경진, 한국어 높임법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박수영, 한국어 경어의 효과에 대한 실험 연구, 한국어학, 제28권, 2005.
한국어교육학회, 한국어교육학연구, 제36권, 2021.
이정복. (2012). 한국어 경어법의 기능과 사용 원리. 소통.
오광근. (2013). 한국어 교재의 경어법 대화문 제시의 문제와 그 해결 방안. 새국어교육, (94), 341-360. 한국국어교육학회.
이정복. (2012). 『한국어 경어법의 기능과 사용 원리』. 소통.
오광근. (2013). 「한국어 교재의 경어법 대화문 제시의 문제와 그 해결 방안」. 새국어교육, (94), 341-360. 한국국어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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