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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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수출업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무역거래에서의 크레임
1.1. 크레임의 정의 및 발생 원인
1.1.1. 크레임의 정의
1.1.2. 크레임 발생 원인
1.1.2.1. 품질 문제
1.1.2.2. 가격 및 결제 문제
1.1.2.3. 운송 및 인도 문제
1.1.2.4. 포장 문제
1.1.2.5. 서류 및 기타 문제
1.2. 수출업자의 크레임 제기 과정
1.2.1. 대금 지급 요구
1.2.2. 책임 소재 분석
1.2.3. 손해배상금 및 해약변상금 청구
1.2.4. 제3자 알선 및 조정
1.3. 수입업자의 크레임 제기 과정
1.3.1. 정식 이의 제기
1.3.2. 중재 및 소송을 통한 분쟁 해결

2. 무역대금 결제방식
2.1. 추심
2.1.1. 추심 결제 방식
2.1.2. 추심 결제 방식의 장단점
2.1.2.1. 수출업자의 장단점
2.1.2.2. 수입업자의 장단점
2.1.3. 추심 결제 방식의 종류
2.1.3.1. 지급도 조건 결제 방식(D/P)
2.1.3.2. 인수도 조건 결제 방식(D/A)
2.1.4. 추심결제방식의 특성
2.2. 송금
2.2.1. 송금방식
2.2.2. 송금방식의 장단점
2.2.2.1. 수출업자의 장단점
2.2.2.2. 수입업자의 장단점
2.2.3. 송금결제방식의 주요 유형
2.2.3.1. 사전송금 결제방식
2.2.3.2. 동시지급 결제방식
2.2.3.3. 사후송금 결제방식
2.2.4. 송금결제방식의 특성
2.3. 신용장
2.3.1. 신용장 거래 방식
2.3.2. 신용장 거래 방식의 장단점
2.3.2.1. 수출업자의 장단점
2.3.2.2. 수입업자의 장단점
2.3.3. 신용장 결제 방식의 종류
2.3.3.1. 일람불 신용장 결제방식
2.3.3.2. 기한부 신용장 결제방식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무역거래에서의 크레임
1.1. 크레임의 정의 및 발생 원인
1.1.1. 크레임의 정의

크레임의 정의는 무역거래에 있어 수출업자와 수입업자 간의 특정 일방이 매매계약내용을 불성실하게 임하거나 불이행함으로써 상대방에게 경제적 손해를 입히는 경우, 손해를 입은 당사자가 상대방에 대하여 손해배상 청구의 성격으로 이의를 제기하는 것을 말한다. 즉, 무역거래 당사자 간 계약 불이행으로 인해 발생한 손해에 대한 이의 제기를 크레임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1.1.2. 크레임 발생 원인
1.1.2.1. 품질 문제

품질 문제는 수입업자가 크레임을 제기하는 대표적인 요인이다. 수출업자가 계약한 물품의 품질, 규격, 등급, 변질 등이 수입업자의 요구사항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수입업자는 크레임을 제기할 수 있다. 이는 수출업자의 계약 이행 불성실과 관리 부실에서 기인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수출업자는 상품 생산 과정의 엄격한 품질 관리와 포장, 운송 등 전 과정에 걸친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이러한 크레임 발생을 사전에 예방할 필요가 있다. 또한 수출업자는 계약 체결 시 수입업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을 공급해야 한다. 이를 통해 품질로 인한 크레임 발생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거래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1.1.2.2. 가격 및 결제 문제

가격 및 결제 문제는 국제무역거래에서 자주 발생하는 크레임 발생 원인 중 하나이다. 수출업자의 입장에서는 물품대금에 대한 지연지급이나 대금불지급으로 크레임이 발생할 수 있고, 수입업자의 입장에서는 과다지급이나 재포장비, 벌과금 등으로 크레임을 제기할 수 있다.

수출업자의 입장에서 볼 때, 물품대금의 지연지급이나 대금불지급은 큰 문제가 된다. 이 경우 수출업자는 수입업자에게 대금지급 이행을 촉구하는 통지를 보내게 되며, 이에도 불구하고 대금을 지급하지 않는다면 구체적 원인을 조사하여 책임 소재를 밝히게 된다. 그 후 손해배상금을 청구하거나 해약변상금을 청구할 수 있으며, 제3자에게 의뢰하여 수입업자에게 압력을 가할 수도 있다. 또한 국제상사중재협의회나 대사관, 영사관 같은 공적기관에 정식으로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반면 수입업자의 입장에서는 물품대금의 과다지급이나 재포장비, 벌과금 등에 대해 크레임을 제기할 수 있다. 이 경우 수입업자는 수출업자에게 정식으로 이의를 제기하고, 이에도 불구하고 시정되지 않으면 중재나 소송을 통해 분쟁을 해결할 수 있다.

가격 및 결제 문제와 관련하여, 무역상대국 간 거래조건, 지급조건, 지불방식 등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상호간 원활한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또한 국제상관습과 법규에 대한 이해도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가격 및 결제 관련 분쟁을 사전에 방지하고, 발생한 분쟁에 대해서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1.1.2.3. 운송 및 인도 문제

운송 및 인도 문제는 수출업자와 수입업자 간의 크레임 발생 원인 중 하나이다. 선적지연이나 선적 불이행과 같은 운송 관련 문제로 인해 수입업자는 수출업자에게 크레임을 제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수출업자가 약속한 선적 기일을 지키지 못하거나 물품을 전혀 선적하지 않은 경우 수입업자는 손실을 입게 되므로 수출업자에게 크레임을 제기할 수 있다. 또한 수출업자가 적절한 운송수단을 사용하지 않아 물품이 파손되거나 분실되는 경우에도 수입업자는 수출업자에게 크레임을 제기할 수 있다. 이처럼 운송 과정에서의 문제는 수출업자의 계약 불이행으로 간주되어 크레임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도 과정에서의 문제도 크레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수출업자가 계약상 합의된 시간과 장소에 물품을 인도하지 못하거나 부적절한 방식으로 인도한 경우 수입업자는 손실을 입게 되므로 이에 대한 크레임을 제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수입업자가 지정한 창고나 항구에 물품을 인도하지 않고 다른 장소에 인도한 경우, 수입업자는 추가적인 운송비용과 시간 지체로 인한 손실을 입게 되므로 수출업자에게 크레임을 제기할 수 있다.
이처럼 운송 및 인도 과정에서의 문제는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수입업자의 손실은 상당할 수 있다. 따라서 수출업자는 계약상 합의된 운송 및 인도 조건을 철저히 이행해야 하며, 이를 위해 운송업체 선정, 운송 일정 관리, 인도 절차 등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1.1.2.4. 포장 문제

무역거래에서 포장 문제에 관한 크레임은 포장의 불량으로 인한 것이다. 포장 불량은 크게 포장 불충분과 포장 불량으로 나눌 수 있다. 포장 불충분은 운송 과정에서 화물의 훼손을 방지하기 위한 포장이 부족한 경우를 말한다. 이로 인해 화물이 파손되거나 오염될 수 있다. 포장 불량은 화물의 포장이 부실하거나 불안정하여 화물의 상태가 훼손되는 경우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포장재가 노후화되었거나 포장 작업이 부실하게 이루어진 경우를 들 수 있다.

이러한 포장 문제로 인해 수입업자는 크레임을 제기할 수 있다. 수입업자는 선적된 화물이 포장 불량으로 인해 훼손된 경우 수출업자에게 이에 대한 보상을 요구할 수 있다. 이때 수입업자는 화물의 상태를 입증할 수 있는 사진 등의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 또한 포장 불량으로 인한 추가 비용, 예를 들어 재포장이나 화물의 반송 비용 등을 수출업자에게 청구할 수 있다.

한편, 수출업자의 입장에서 보면 포장 문제로 인한 크레임은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출업자는 적절한 포장재를 사용하고 포장 작업을 철저히 수행하여 운송 과정에서의 화물 훼손을 최소화해야 한다. 또한 포장 관련 국제 기준을 준수하고, 필요한 경우 수입국의 특별한 포장 요구사항을 확인하여 이에 대응해야 한다. 이를 통해 수출업자는 포장 문제로 인한 크레임을 예방하고 거래관계를 원활히 유지할 수 있다.


1.1.2.5. 서류 및 기타 문제

서류 및 기타 문제는 신용장발행지연이나 계약불이행 등으로 수출업자가 크레임을 제기할 수 있는 중요한 사항이다. 수출업자는 신용장이 적시에 개설되지 않거나 계약내용이 이행되지 않을 때 크레임을 제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수입업자가 신용장 개설을 지연하거나 개설조건이 불명확하거나 불합리할 경우, 수출업자는 이에 대한 크레임을 제기할 수 있다. 또한 수입업자가 계약서상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에도 수출업자는 크레임을 제기할 수 있다. 이러한 서류 및 기타 문제로 인한 크레임 발생시 수출업자는 먼저 수입업자에게 이행을 요구하고,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여 손해배상금이나 해약변상금을 청구하거나 제3자의 알선 및 조정을 요청할 수 있다.


1.2. 수출업자의 크레임 제기 과정
1.2.1. 대금 지급 요구

수출업자는 수입업자에게 대금지급 이행을 촉구하는 통지를 보내게 된다. 이러한 통지에도 불구하고 수입업자가 대금을 지급하지 않는다면, 수출업자는 구체적인 원인을 조사하여 책임 소재를 분명히 밝히게 된다. 수출업자가 이러한 과정을 거치며 최종적으로는 수입업자에 대한 손해배상금 청구 또는 해약변상금 청구를 하게 되는데, 이는 수출업자의 크레임 제기 과정의 핵심인 것이다.


1.2.2. 책임 소재 분석

수출업자는 대금 지급이 지연되거나 거절당한 경우 구체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책임 소재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 이를 위해 수출업자는 먼저 수입업자에게 대금 지급을 요구하는 통지를 보낸다. 이러한 통지에도 불구하고 수입업자가 대금을 지급하지 않는다면, 수출업자는 계약서 및 관련 서류를 면밀히 검토하여 계약 위반 여부와 손해 발생 원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특히 수출업자는 물품의 품질, 수량, 규격 등이 계약 내용과 일치하는지,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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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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