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서행동장애의 이론적 모델 중 정신분석적 모델, 행동주의 모델, 생태학적 모델, 인지적 모델 4가지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서행동장애의 이론적 모델
1.1. 정신분석적 모델
1.1.1. 정신분석적 모델의 특징
1.1.2. 정신분석적 모델의 교육적 시사점
1.2. 행동주의 모델
1.2.1. 행동주의 모델의 특징
1.2.2. 행동주의 모델의 교육적 시사점
1.3. 생태학적 모델
1.3.1. 생태학적 모델의 특징
1.3.2. 생태학적 모델의 교육적 시사점
1.4. 인지적 모델
1.4.1. 인지적 모델의 특징
1.4.2. 인지적 모델의 교육적 시사점
1.5.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정서행동장애의 이론적 모델
1.1. 정신분석적 모델
1.1.1. 정신분석적 모델의 특징
정신분석적 모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정신분석적 모델에서는 정서·행동장애를 개인의 내면적 갈등과 무의식적인 과정에서 비롯된 것으로 본다. 이 모델은 유아기의 경험이 개인의 정서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경험들이 적절히 처리되지 않거나 억압될 경우 정서·행동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즉, 개인의 무의식적인 부분과 내적 갈등이 정서·행동장애의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설명한다. 정신분석적 관점에서는 개인의 내적 역동과 갈등이 중요하게 다루어지며, 이를 통해 부적응적 행동의 근원을 찾고자 한다.
1.1.2. 정신분석적 모델의 교육적 시사점
정신분석적 모델에 기초한 교육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과 정서적 지원이 중요하다. 정신분석적 모델은 정서행동장애의 근본적인 원인을 학습자의 무의식적인 부분과 내적 갈등에서 찾는다. 따라서 교사나 상담사는 학습자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 내면적 고민에 대한 표출을 도와줌으로써 학습자의 정서적 안정을 촉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자신의 내적 갈등을 해소하고 건강한 심리적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둘째, 유연한 교육 방법 도입이 필요하다. 정신분석적 모델은 학습자의 개인차와 내면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교육자는 학습자의 내적 갈등과 무의식적 요인을 이해하고,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방법을 도입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개별적인 성향과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종합하면, 정신분석적 모델은 학습자의 내면적 부분에 초점을 두고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교육적 접근을 강조한다. 교사와 상담사는 학습자의 내적 갈등을 해소하고 정서적 안정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유연한 교육 방법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1.2. 행동주의 모델
1.2.1. 행동주의 모델의 특징
행동주의 모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행동주의 모델은 인간의 행동에 본질을 이해하고, 그 행동을 변화시키는데에 초점을 두었다. 인간의 행동 중에는 더욱 증가시켜야 하는 바람직한 ...
참고 자료
이성봉ㆍ방명애 외 2명.『정서 및 행동장애』 학지사, 2015
윤점룡ㆍ이상훈 외 10명.『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학지사, 2017
권순우ㆍ김영의 외 2명.『특수교육학개론』 창지사, 2020
변호걸 외, 「정서 행동장애 이해와 교육」, 문음사, 2017.
조윤경, 「특수 아동의 이해 (유아교사를 위한)」, 공동체, 2019.
조현정, 「특수교육학개론」, 학지사, 2017.
천성문,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김수현, 「영어 조기교육을 위한 교수법 연구」,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Gerald Corey,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