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2. 장애 영유아를 위한 특수교육의 목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특수교육의 정의
2.2. 장애 영유아를 위한 특수교육의 목적
2.3. 영유아 시기 특수교육의 필요성
2.3.1. 조기학습
2.3.2. 장애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 최소화
2.3.3. 가족의 참여 및 지원을 추구
2.3.4. 사회적이고 경제적인 혜택
2.4. 장애 가정을 위한 지원 방안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기는 인간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언어적 사회발달의 결정적인 시기로서, 이는 장애를 가진 유아들에게도 예외가 될 수 없다. 이러한 영유아기의 중요성과 더불어 당위성이 더욱 강조되는 게 유아특수교육이다. 유아특수교육은 넓은 의미에서 6세 미만의 장애 영·유아 및 장애 위험이 높은 영·유아의 발달과 장애 영·유아 가족의 복지 향상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가능한 한 조기에 장애를 발견하고, 적절한 절차에 따라 진단을 하며, 적합한 치료 및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장애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하여 장애를 최소화함은 물론 이차적 장애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이는 유아가 학령기에 이르렀을 때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를 받아야 할 필요성을 감소시킴으로서 국가가 부담해야 할 교육비용의 절감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2. 본론
2.1. 특수교육의 정의
특수교육은 특별한 교육이다. 따라서, 특수교육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규명하는 일은 "특수"와 "교육" 두 용어의 개념적ㆍ조작적 정의를 밝히는데서 시작되어야 한다. 교육(敎育)이란 용어는 조작적 견지에서 정의하면 일반적으로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로서 정의된다. 즉, 반드시 어떤 계획이나 의도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그러한 의도나 계획이 실천된 결과로서 인간 행동의 변화 (바람직하고 영속적인 변화)가 초래되면, 그 활동을 교육이라고 할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교육이라고 할 수 없다.
교육의 조작적 정의를 요약하면, 교육이란 어떤 인간(교사)이 다른 인간(학생)을 대상으로, 기르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그것의 달성을 위한 교육의 내용ㆍ방법을 통하여 행동을 영속적이고 사회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하여 행하는 일체의 행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과 같은 교육적 행위에 공통적으로 내재되어 있는 특성을 보편성(universality)이라고 한다면, 이러한 공통성ㆍ보편성과 함께 교육의 과정에서 무엇인가 특별히 고려하고 그에 따라 적절히 실천하는 의도적인 행위를 특수교육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 특수교육은 특수교육 교사가 특수교육 대상자로서 특수아동의 특성이나 교육적 요구에 적절한 교육과정(교육내용)을 특별한 교육방법이나 특별한 교육매체 등을 사용하여 실시하는 특별한 교육 서비스(교과교육과 직업교육서비스) 및 치료교육 서비스(관련 서비스)이다.
2.2. 장애 영유아를 위한 특수교육의 목적
장애 영유아를 위한 특수교육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 영유아를 위한 특수교육은 가족들이 그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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