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방안을 서술하세요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방안을 서술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2.1. ADHD의 개념
2.2. ADHD의 증상
2.3. ADHD의 원인

3. 학교에서의 ADHD 학생 지원
3.1. ADHD 학생 현황
3.2.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 실천방안
3.2.1. 사례 및 내담자 특성 파악
3.2.2. 상담동기화 및 개입 준비
3.2.3. 상담 개입 실시
3.2.4. 상담평가 및 종결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가장 흔하게 진단되는 행동장애이며, 대략 3-5%의 아동에게 나타난다. ADHD는 발달적으로 부적절한 주의집중, 과잉행동, 충동성이 특징이고 이러한 행동이 여러 상황에서 6개월 이상 지속되며 7세 이전에 시작되는 유아기 장애이다. ADHD는 한 가지 자극에 지속적으로 주의집중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함을 의미하는데, 부주의로 인해 아동은 지시를 잘 따를 수 없고, 집중하기 어려우며, 분산적이고, 쉽게 잊어버릴 뿐만 아니라, 과제를 마치기가 어렵고, 쉽게 지루해 한다. 그러나 이런 성향은 정상아동도 보이므로 행동의 정도, 발생빈도, 지속성, 장소 등에 대한 명확한 구별이 필요하다. 과잉행동은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기가 되면서 점진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이 있으나 ADHD의 문제는 자라면서 내재화되고 고착화되는데 심각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2.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2.1. ADHD의 개념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가장 흔하게 진단되는 행동장애이며, 대략 3-5%의 아동에게 나타난다." ADHD는 발달적으로 부적절한 주의집중, 과잉행동, 충동성이 특징이고 이러한 행동이 여러 상황에서 6개월 이상 지속되며 7세 이전에 시작되는 유아기 장애이다." 1987년 미국정신의학협회에서 출판한 정신장애의 진단과 편람(DSM-Ⅲ-R)에서 공식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용어로서, 진단기준에서는 ADHD의 하위유형을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으로 나눠 놓았다." ADHD는 한 가지 자극에 지속적으로 주의집중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함을 의미하는데, 부주의로 인해 아동은 지시를 잘 따를 수 없고, 집중하기 어려우며, 분산적이고, 쉽게 잊어버릴 뿐만 아니라, 과제를 마치기가 어렵고, 쉽게 지루해 한다." 그러나 이런 성향은 정상아동도 보이므로 행동의 정도, 발생빈도, 지속성, 장소 등에 대한 명확한 구별이 필요하다."


2.2. ADHD의 증상

ADHD의 증상은 크게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의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주의력 결핍 증상으로는 세부 사항에 대한 주의 부족, 수업이나 작업 등 어떤 일이나 놀이에 대한 주의 집중력 부족, 다른 사람의 ...


참고 자료

김영단. 2004. “ADHD 아동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박미경. 2007. “초등교사의 효능감이 ADHD 아동의 인식 및 대처방식에 미치는 효과”.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윤선미. 2008. “ADHD에 관한 특수교사의 인식”석사학위청구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이효신. 2000. “ADHD 아동의 특성과 중재에 관한고찰”. 「정서・학습장애연구」
이세나, “ADHD 아동-부모 상호작용 개선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서울신학대, 2009
최현정, “ADHD청소년의 미술교육과 창의성 증진 미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숙명여대, 2013
김은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에서 모발 내 납, 아연 농도와 임상특성의 연관성”, 성균관대, 2012
이세나, “ADHD 아동-부모 상호작용 개선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서울신학대, 2009
교육과학기술부, “전문상담교사 운영 및 활동 매뉴얼”, 201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