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Sk telecom의 경쟁사환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마이클 포터의 본원적 전략의 이해
1.2.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본원적 전략의 필요성
2. 국내 이동통신사 별 활용 전략 사례
2.1. SK텔레콤의 차별화 전략
2.2. KT의 차별화 전략
2.3. LG 유플러스의 차별화 전략
3. 결론
3.1. 요약
3.2. 향후 본원적 전략 활용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마이클 포터의 본원적 전략의 이해
마이클 포터(Michael E. Porter)의 본원적 경쟁전략(Generic Competitive Strategy)은 산업군 내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원가 우위 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을 지칭한다. 과거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의 투자수익률이 높을 것이라는 예측이 부정되며, 시장점유율이 낮지만 투자 수익률이 높은 기업의 성공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로 본원적 경쟁 전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 기존 기업들이 무의식적으로 선택하고 있던 전략의 포지션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게 되었으며, 경쟁 업체와의 원가 우위, 차별화, 집중화라는 명확한 목적을 가지게 했다는 의의를 가지게 된다. 본원적 경쟁전략의 적용은 이동통신사의 경쟁전략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급격한 이동통신 시장의 기술적 환경적 변화에 발맞춰 통신사별 차별화된 경쟁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1.2.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본원적 전략의 필요성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본원적 전략의 필요성은 기술혁신과 시장경쟁 심화에 따른 기존 사업구조의 변화에 있다.
과거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의 투자수익률이 높을 것이라는 예측이 부정되면서, 시장점유율이 낮지만 투자 수익률이 높은 기업의 성공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로 마이클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이를 통해 기존 기업들이 무의식적으로 선택하고 있던 전략의 포지션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게 되었으며, 경쟁 업체와의 원가 우위, 차별화, 집중화라는 명확한 목적을 가지게 했다.
이동통신 시장에서도 이러한 본원적 경쟁전략의 적용이 필요했는데, 급격한 기술혁신과 시장경쟁의 심화로 인해 기존의 수직계열화된 사업구조로는 지속적인 경쟁우위 확보가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동통신사들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한 고객가치 증대, 신규 수익모델 창출, 사업영역 확대 등을 추구하기 위해 본원적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이는 통신기술 발전과 치열한 시장경쟁 구도 속에서 이동통신사의 경쟁력 및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필수적인 전략이라 할 수 있다.
2. 국내 이동통신사 별 활용 전략 사례
2.1. SK텔레콤의 차별화 전략
SK텔레콤의 차별화 전략은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5G 서비스 제공에 주력하고 있다.
SK텔레콤은 미디어, VR, AR, Game 등의 서비스를 선정하여 관련 5G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특정 지역에 '5G 클러스터'와 '5G 부스터파크'를 구축하여 실감형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카카오, 넥슨, 오큘러스 등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하여 VR 서비스 '버추얼 소셜 월드'를 개발하고 Comcast와 제휴하여 e스포츠 기반의 5G·미디어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SK텔레콤은 B2B 시장 선도를 위해 스마트 오피스,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플랜트, 스마트 시티, 물류·유통, 의료, 공공안전, 미디어 등 8대 핵심 영역에서 5G 기반의 혁신적인 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을 수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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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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