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과 의의, 집단상담의 과정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과 의의, 집단상담의 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
2.1. 집단상담의 정의
2.2. 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

3. 청소년 집단상담의 의의
3.1. 청소년 집단상담의 특성
3.2. 청소년 집단상담의 목표

4. 청소년 집단상담의 과정
4.1. 준비단계
4.2. 시작단계
4.3. 작업단계
4.4. 종결단계

5. 청소년 집단상담의 단계별 주요사항
5.1. 준비단계의 주요사항
5.2. 시작단계의 주요사항
5.3. 작업단계의 주요사항
5.4. 종결단계의 주요사항

6. 청소년 집단상담의 보완 방안
6.1. 개별 상담
6.2. 온라인 집단상담
6.3. 통합 접근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상담 활동은 오래전부터 일상생활 가운데 행해져 왔지만, 상담이 전문적 활동으로서 또는 하나의 직업으로서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서양의 경우 20세기경이며, 우리나라는 1960년대 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우리가 사용하는 상담이라는 용어는 영어의 'counseling' 을 번역한 것으로, 이 단어는 조언, 충고, 자문, 의견, 제안 등의 의미가 있다. 한자는 서 로 이야기한다는 뜻이며, 국어사전에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궁금증을 풀기 위해 서로 의논함 으로 제시되어 있다. 상담에 대한 정의는 여러 학자에 의해 제시되어 왔고,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심리상당은 치료적 모혐을 통해 변화할 의미가 있는 두 사람 간의 계약과정이다(Corey, 2003) - 상담은 실제에서의 적용, 즉 응용을 전제로 하는 학문이며, 인간의 병리적인 측면보다 는 건설적인 측면과 건강한 측면을 모두 강조한다는 특징이 있다(김계현, 1995) - 상담은 인간을 자유롭게 하는 만남의 과정이다(김용태, 2006).


2. 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
2.1. 집단상담의 정의

집단상담이란 구성원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원 개개인의 자각과 통찰을 촉진하고, 이를 토대로 실행을 통해 변화를 추구하기 위한 모둠이다. 즉, 집단상담은 구성원들이 서로의 고민이나 어려운 점을 집단 안에서 표출하며, 집단 상담자와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적인 문제해결 과정을 거쳐 자기이해, 자기수용의 태도와 행동의 변화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2. 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

청소년 집단상담은 청소년들로 이루어진 집단과 집단상담가가 집단과정을 통해 접근하는 방법으로, 청소년기가 또래들과 상호작용이 증가하고 성인보다는 또래들을 통해 더 많이 영향을 받는다는 측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접근법이다. 청소년 집단상담은 유사하게 사용되는 용어로는 집단지도, 집단훈련, 집단심리치료 등이 있다.

집단상담은 집단 구성원에게 단지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구성원 개개인의 실제적인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구성원이 각자의 고민이나 어려운 점을 집단 속에서 표출하면 집단상담자와 구성원 간에 상호작용적인 문제해결의 과정을 거쳐서 자기이해, 자기수용의 태도와 행동의 변화를 성취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청소년 집단상담은 정상인을 대상으로 하여 주로 발달적 문제를 취급하기 때문에 지시적인 형태나 집단 중심적인 형태의 상담방법을 취할 수 있다. 이러한 집단상담에 참여한 구성원들은 어떤 정보를 얻거나 특수한 기술을 배운다는 등의 공동목표를 가지게 된다.


3. 청소년 집단상담의 의의
3.1. 청소년 집단상담의 특성

청소년 집단상담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집단상담은 허용적이고 현실적이며 감정 정화적이며 상호 신뢰적이고 수용적이며 지원적인 집단의 응집력과 치료적 분위기를 통해 상호 이해를 촉진함으로써 긍정적인 변화를 모색한다. 청소년들이 각자의 느낌, 태도, 경험, 행동, 생각 등 자신들의 관심사를 서로 나누는 가운데 성격 변화와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둘째, 정신질환과 같은 비정상적이며 병적인 문제들을 주로 다루는 심리치료적 기능보다는 대부분 일상생활의 적응이나 대인관계 등 정상적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 발달과정에서 겪고 있거나 관심을 두는 문제들을 다룬다는 특성이 있다.


3.2. 청소년 집단상담의 목표

청소년 집단상담의 목표는 근본적으로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에 중점을 두고 있다.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과도기이므로 집단상담을 통해 청소년 개개인이 처한 환경을 이해하고 수용하도록 돕는 것이 주된 목표이다.

이는 발달과정상의 다양한 요구들을 충족시키도록 하며, 다양한 경험을 하도록 돕는 것으로 집단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며, 그들의 일상생활이나 문제해결 과정을 살피도록 하여 유용한 정보와 가치를 습득하도록 돕는 것이다.

또한 청소년들로 하여금 행동의 동기를 이해하고 자신감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며, 학교의 주된 관심사를 주제로 선정하여 이를 기반으로 집단상담의 내용을 설정한다.

즉, 청소년 집단상담의 목표는 자아정체감 형성, 발달적 요구 충족, 대인관계 형성, 문제해결 기술 습득, 자신감 향상 등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4. 청소년 집단상담의 과정
4.1. 준비단계

준비단계는 실제 집단상담에 임하기 전에 상담가가 계획을 세워 준비하는 과정이다. 이 단계에서는 집단의 목표, 집단의 크기, 집단의 구성, 선발과정, 집단의 회기 시간과 빈도, 집단의 구조화 등과 같은 문제들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준비가 이루어져야 한다.

먼저 집단상담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집단상담의 목표는 아주 일반적인 수준에서 설정되어야 하며, 집단상담가가 집단에 임하기 전에 이를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목표 설정의 문제는 집단상담에서 찬반의 의견이 있지만, 상담가가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집단에 개입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목표 설정은 필요하다.

다음으로 상담이 이루어지는 장소와 분위기 조성이 중요하다. 상담이 행해지는 장소는...


참고 자료

김동일, (청소년 상담학 개론), 학지사, 2020
김춘경외. (청소년 집단상담 프로그램), 학지사, 2021
오인수외, (도구를 활용한 아동청소년 상담 기법), 학지사, 2022
장미경외. (집단상담의 기초),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5
하혜숙외. (청소년상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이숙영 외(2003), 집단상담활동의 치료적요인, 청소년상담연구, 11-1, pp. 68-83.
황유진(2007), 위기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재엽, 청소년복지론, 학지사, 2022​
김지혜, 이명숙 외 3명 저, 청소년복지론, 2021​
김명숙, 생활지도와 상담, 동문사, 202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