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4ps"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S-T-D-P를 활용한 마케팅 성공사례
1.1. 시장 세분화
1.2. 표적 시장 선정
1.3. 차별화
1.4. 포지셔닝
2. 마케팅 믹스(4Ps) 전략
2.1. 제품
2.2. 가격
2.3. 촉진
2.4. 유통
3. 국순당의 마케팅 성공사례
3.1. S-T-D-P 전략
3.2. 마케팅 믹스(4Ps) 전략
4. 플레이스테이션2 사례
4.1. 제품
4.2. 가격
4.3. 촉진
4.4. 유통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S-T-D-P를 활용한 마케팅 성공사례
1.1. 시장 세분화
배달의 민족을 이용하는 고객층은 음식을 주문하는 소비자와 음식들을 판매하는 가맹업주, 이렇게 크게는 두 가지 종류로 나누어 질 수 있다. 먼저 소비자는 청소년부터 중장년층의 나이, 또는 가족단위까지 다양하게 존재하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1인 가구이다. 1인 가구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1인 가구를 겨냥하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1인 가구는 업무를 끝내고 집에 돌아와 직접 혼자 요리를 해먹기에도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간단한 음식을 사먹거나 또는 배달 음식을 먹는 경우가 많았지만 배달 시장이 활성화되기 이전에 1인 가구들이 사먹을 수 있는 배달음식은 햄버거, 김밥 등의 간단하고 한정적인 메뉴 밖에 없었다. 그에 반해 배달의 민족에서는 기존의 배달음식에서 더욱 나아가서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식당의 식사메뉴 또는 디저트메뉴까지 집에 배달해주는 '배민 라이더스'라는 서비스도 제공해주게 되면서 1인 가구의 메뉴가 더욱 넓어지게 되었다.
1.2. 표적 시장 선정
배달의 민족은 표적시장을 소비자 입장과 가맹업주 입장으로 나누어 전략적으로 선정했다"이다.
소비자 입장에서 배달의 민족은 20~30대의 젊은층을 주요 고객으로 삼았다.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젊은 층이 주로 배달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점을 파악했기 때문이다. 또한 이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키치한 브랜드 이미지와 재치있는 광고 등을 통해 20~30대의 감성을 자극하여 충성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가맹업주 입장에서는 프랜차이즈보다는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높고 인지도가 낮은 소상공인 업체를 주요 고객으로 삼았다. 이들에게는 무료 컨설팅, 카드단말기 지원, 유료 광고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여 배달의 민족에 의존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이처럼 배달의 민족은 소비자와 가맹업주라는 두 가지 주요 고객군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각각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표적시장 전략을 수립했다고 볼 수 있다.
1.3. 차별화
배달의 민족은 세계 최초의 전국 단위 배달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를 이루어냈다. 기존에는 전단지 광고를 통해 음식점마다 개별적으로 배달 서비스를 제공했지만, 배달의 민족은 이를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으로 통합하여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배달 주문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기존 배달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배달의 민족은 '수수료 0원'이라는 파격적인 조건과 '대신결제' 서비스, '배민페이' 등의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경쟁사와 구분되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배달의 민족은 동종업계 1위 자리를 차지할 수 있었다.
최근에는 '요기요', '배달통' 등 경쟁업체들이 기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면서 수수료 측면에서의 차별화가 약해지고 있다. 하지만 배달의 민족은 유머러스하고 키치한 이미지와 독특한 광고 및 프로모션을 통해 새로운 차별화 전략을 구축하고 있다. 배달의 민족은 '펀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의 재미와 즐거움을 이끌어내어 경쟁사와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1.4. 포지셔닝
배달의 민족은 고유한 브랜드 이미지와 디자인을 통해 명확한 포지셔닝을 구축했다. 배달의 민족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이 하늘색 헬멧에 동그란 안경을 낀 '배민이'캐릭터와 재치 있고 키치한 느낌의 광고 문구이다. 특히 배달의 민족 폰트인 '한나체'는 무료로 제공되어 자유롭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하여 친근하고 유쾌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했다. 또한 "우리가 어떤 민족입니까!"라는 유명한 광고 문구는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 다양한 패러디로 이어지면서 배달의 민족의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를 만들어냈다. 이를 통해 배달의 민족은 '키치한 이미지의 1위 배달 어플리케이션'이라는 뚜렷한 포지셔닝을 확립했다.
2. 마케팅 믹스(4Ps) 전략
2.1. 제품
플레이스테이션2의 제품은 다양한 비디오 게임프로그램을 자랑한다. 플레이스테이션2는 TV를 모니터로 활용하여 대형화면에서 생생하고 화려한 그래픽과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특히 플레이스테이션2의 경우 DVD로 출시되는 전용 게임의 종류가 무...
참고 자료
httos://news.joins.com/article/23704862
문희철 기자, 쿠팡 돈 퍼붓고 롯데신세계도 눈독 코로나가 판 키운 배달업」 중앙일보,2020.02.13
https://www.baemin.com/
배달의 민족 홈페이지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통계청, 인구총조사에 나타난 1인 가구의 현황 및 특성https://www.venturesquare.net/516754
벤츠스퀘어, [스케치] 스타트업과 자기다움, 자스밋체 컨퍼런스
https://www.slideshare.net/VentureSquare/ss-230856407
'배달의 민족 브랜드 마케팅 이야기' 발표자료, 우아한 형제들 김봉진 대표
https://www.mobiinside.co.kr/2019/05/02/playd-funsumer/
PlayD, 이젠 가쟁비의 시대, 펀슈머(Funsumer)가 뜬다!, 2019.05.02
http://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D42761
조성미 기자, 『자꾸만 따라 하게 만드는 마성의 카피., 더피알, 2019.06.13
https://www.mobiinside.co.kr/2020/05/07/commerceguy-delivery/
박성의, P배달의 민족 수수료 논란, 만약에』, 2020.05.07
http://www.ksdb.co.kr/main.asp?intro=n
국순당 홈페이지
https://www.yna.co.kr/view/AKR*************0030?input=1195m
'아이싱 판매량 기사'
https://www.fnnews.com/news/*************77710
'쌀 플레이버 시리즈' 관련 기사
https://www.fnnews.com/news/*************23217
‘1000억 유산균 막걸리‘ 관련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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