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마케팅의 필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터넷 마케팅의 필요성
1.1. 비용절감
1.2. 시간절약
1.3. 적정재고유지
1.4. 고객 서비스 개선
1.5. 국제화
1.6. 접근의 용이성과 이용의 연속성
1.7. 제품과 시장개발 기회
2. 마케팅조사가 필요한 이유
2.1. 차별화·다양화된 소비자 욕구파악을 위한 마케팅조사
2.2.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대응을 위한 마케팅조사
2.3. 무한경쟁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한 마케팅조사
3. 관계마케팅을 통한 태권도장 활성화 방안
3.1. 관계마케팅의 이해와 중요성
3.2. 소비자·시장·경쟁사에 따른 마케팅조사 필요성
3.3. 관계마케팅 실행 요소
3.4. 라포(Rappor)형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터넷 마케팅의 필요성
1.1. 비용절감
인터넷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효과에 비해 투입 비용이 저렴하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비용절감의 효율로 인터넷에 투자를 정당화한다. FedEx와 Cisco는 웹 전략의 실행으로 비용절감을 실현한 대표적인 기업이다. FedEx는 웹사이트를 통하여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성공하였으며, GE는 EDI를 통한 정보의 교환으로 공급망을 분석하여 비용을 절감하였다. 전통적인 방식으로는 상품의 구분, 유용성, 인도시기, 서비스 예정, 원자재와 부품의 가격, 조달방법 등 수많은 항목들에 대한 확인과 평가로 인하여 많은 비용과 시간을 낭비하였으나, 이를 자동화 시스템에 의한 전자문서로 작성하여 처리함으로써 종합적으로 조달 비용의 절감을 가져왔다. 또한 인터넷의 등장은 기업의 전통적인 유통경로를 단순화시켜 공급자들과 소비자들이 상품의 조사를 가능하게 만들고, 중·소기업들은 조달과정에서 대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처럼 인터넷 마케팅은 기업에게 적은 비용으로도 새로운 고객을 확보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1.2. 시간절약
기존의 마케팅방식은 고객이 기업으로부터 정보를 제공받기 위해서는 인쇄물이나 기타 방법을 통한 고객접근이 이루어졌으나 인터넷 마케팅을 활용하게 되면 컴퓨터에서 정보를 쉽게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의 입장에서는 정보의 수집에 필요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의 입장에서는 전자메일이나 전자카탈로그를 이용하여 고객과 신속하게 정보를 교환할 수 있으며, 기업이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전달이 매우 용이하다. 따라서 인터넷 마케팅은 기업이나 소비자 모두 기존의 마케팅방식에 비해 훨씬 쉬운 방법으로 시장에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3. 적정재고유지
기업이 재고를 보관하는 데에는 상당한 비용이 든다. 재고와 관련된 비용은 저장비용과 노후화 비용이 있다. 저장비용은 판매를 위해 임시로 보관 중에 있던 소요된 비용이며, 노후화 비용이란 시설이나 설비의 노후화에 따라 재투자되는 비용을 말한다. 효율적인 재고 관리란 적은 재고량뿐만 아니라 JIT(just in time) 시스템을 통하여 적재적소에 제품이 제공되어 고객의 요구를 충분히 충족시키는 것이다. 세계적인 인터넷 서점인 아마존은 효율성이 뛰어난 재고관리를 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이다. 일반적으로 17만 5천권 정도의 책을 보유하고 있는 기존의 서점들에 비해 아마존은 약 470만권의 책이나 음반 또는 다른 품목들을 제공함으로써 스스로를 차별화하고 있다.
1.4. 고객 서비스 개선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기업들은 표적시장에서 표적고객들을 상대로 광범위한 광고를 통하여 제품의 정보나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소비자는 제품 구입 시점에서 제품을 구입함으로써 얻어진 편익이나 사후 서비스 등에 대해서 정보를 제공받거나 아니면 정보 취득을 위해서 주위를 탐색한다. 그러나 인터넷에서는 구입하고자 하는 제품과 브랜드, 기업의 정보 등을 찾아서 고객 스스로 학습하고 필요한 정보와 그렇지 않은 정보를 선택해서 판단하여 구매의도를 결정하게 된다. 그러므로 기업의 입장에서는 적극적인 광고에서 표현하지 못한 광고메시지를 구체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얻어지는 여러 가지 이점과 소비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소모하지 않고 집이나 직장 등 어디에서나 장소나 시간의 제약 없이 필요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FedEx나 Wells Fargo와 같은 기업들은 고객관리 정보시스템을 기존의 전화를 통한 노동집약적인 시스템에서 인터넷을 통하여 주문과 배달을 실시함으로써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는 큰 성공을 거두었다. Cisco와 같은 기업들은 신상품의 변화에 대하여 직원들의 교육이나 훈련프로그램을 인터넷을 통해 실시하고 고객의 확보와 유지 또한 커뮤니케이션 장치로 인터넷을 이용한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과 훈련시스템은 시간을 절약하며 더 많은 정보를 가질 수 있게 하고 충분히 획득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직접 공급함으로써 전체적으로 소비자 만족을 증진시킬 수 있다.
1.5. 국제화
최근 전 세계적인 온라인 네트워크 체계의 구축은 세계시장의 글로벌화를 촉진시키고 있으며, 이는 곧 세계적인 커뮤니티 창출을 가져오고 있다."이러한 세계화는 인터넷 마케팅의 발전 덕분에 가능해졌다. 지금까지는 외국의 기업과 기업, 기업과 고객, 고객과 고객들과 거래하는 프로세스가 발생하는 시간과 거래의 장벽이 존재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인터넷 마케팅의 발전으로 전자메일이나 전자카탈로그가 이러한 장벽을 해소시키는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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