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가스터빈 엔진 압축기 실속 원인 및 대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스터빈 엔진의 압축기 실속
1.1. 압축기 실속의 정의
1.2. 압축기 실속의 원인
1.2.1. CDP가 너무 클 때
1.2.2. CIT가 너무 높을 때
1.2.3. Choke 현상 발생 시
1.3. 압축기 실속방지 대책
1.3.1. 다축식 구조(Multi Spool)
1.3.1.1. 2축식 압축기의 장점
1.3.2. VSV(Variable Stator Vane)
1.3.3. Bleed Valve
1.3.4. VIGV(Variable Inlet Guide Vane)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스터빈 엔진의 압축기 실속
1.1. 압축기 실속의 정의
압축기의 로터 블레이드는 에어포일에서와 같이 받음각이 증가하여 실속각이상이 되면 실속하게 된다. 흡입구에서 들어오는 유입속도와 로터 회전속도에 의해 받음각이 달라지는데, 유입속도가 느리거나 회전속도가 클수록 받음각이 증가한다. 받음각이 클수록 압력비가 증가하나 실속각이상이 되면 압력비가 급강하하고 출력이 감소하여 기관 작동이 불가능해지는 현상을 압축기 실속이라 한다. 실속 후에는 터빈의 과열, 압축기 깃의 파손 등 중대한 결함으로 나타난다.
1.2. 압축기 실속의 원인
1.2.1. CDP가 너무 클 때
CDP(Compressor Discharge Pressure)가 너무 클 때는 압축기 실속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압축기의 압력비가 너무 높아지면 압축기의 작동한계를 초과하게 되어 압축기 실속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압축기의 회전자 블레이드에 걸리는 받음각이 실속각을 초과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압력비가 높아지면 회전자 블레이드에 걸리는 받음각이 증가하게 되고, 결국 실속각을 넘어서게 되어 압축기 실속이 일어나게 된다.
이때 압축기 실속이 발생하면 압력비가 급격하게 낮아지면서 출력이 감소하게 되어 엔진 작동이 불가능해지게 된다. 또한 실속 이후에는 터빈 과열, 압축기 블레이드 파손 등의 심각한 결함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CDP가 너무 클 경우 압축기 실속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엔진 제어장치를 통해 압축기 압력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다축식 구조(Multi Spool), VSV(Variable Stator Vane), Bleed Valve 등의 압축기 실속 방지 대책이 활용된다.
1.2.2. CIT가 너무 높을 때
CIT가 너무 높을 때, 압축기 실속이 발생하게 된다. CIT(Compressor Inlet Temperature)가 높아지면 공기 밀도가 낮아져 공기...
참고 자료
항공기 동력장치Ⅱ, 선학출판사, 윤사현 진광길 저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Compressor stall"
블로그 "<일화> A-37과 김도현 소령"
항공기 동력장치II p68~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