텀블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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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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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텀블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크라우드 펀딩의 이해
1.1. 크라우드 펀딩의 정의와 등장 배경
1.2. 크라우드 펀딩의 주요 유형
1.2.1. 기부형 크라우드 펀딩
1.2.2.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
1.2.3. 대출형 크라우드 펀딩
1.2.4. 지분투자형 크라우드 펀딩
1.3. 크라우드 펀딩 관련 규제 및 법적 체계

2.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의 특성과 사례
2.1.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의 구조와 기능
2.2. 국내 대표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사례
2.2.1. 와디즈
2.2.2. 텀블벅
2.2.3. 기타 플랫폼

3. 크라우드 펀딩의 특성과 장점
3.1. 프로슈머의 증가
3.2. 취향 존중 시대의 대응
3.3. 스타트업과 창작자의 등용문

4. 크라우드 펀딩 성공 사례
4.1. 영화 '불가능'
4.2. 간편식 '랩노쉬'
4.3. SPC삼립의 육가공 제품
4.4. 아모레퍼시픽의 라네즈 크라우드 펀딩
4.5. 오뚜기 식품의 기념 굿즈 크라우드 펀딩

5.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의 한계와 개선 과제
5.1. 소비자 보호 문제
5.2. 지식재산권 관련 이슈
5.3. 규제 및 제도적 보완 필요성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크라우드 펀딩의 이해
1.1. 크라우드 펀딩의 정의와 등장 배경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은 '군중'을 뜻하는 '크라우드(Crowd)'와 '자금 조달'을 뜻하는 '펀딩(Funding)'이 합쳐진 말로, 다수의 사람들이 소액으로 참여하여 자금을 모으는 것을 의미한다. 크라우드 펀딩은 2005년 영국의 '조파 닷컴'에서 시작된 개인 대출형 서비스가 그 시초로 볼 수 있다. 이는 개인 대출자와 대여자를 연결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던 사이트였으며, 당시에는 P2P 펀딩, '소셜 펀딩' 등으로 불리다가 '크라우드 펀딩'이라는 용어가 일반화된 것은 2008년 미국에서 기부형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인디고고'가 등장하면서부터이다.

크라우드 펀딩의 기원은 1997년 영국의 록 그룹 '마릴리온'이 미국 재결합 투어에 필요한 자금 6만 달러를 팬들로부터 모금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인터넷을 활용한 크라우드 펀딩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이후 2000년대 중반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크라우드 펀딩이 활성화되기 시작했으며, 우리나라에는 2011년에 도입되었다.

크라우드 펀딩이 등장한 배경에는 기존 자금 조달 방식의 한계와 더불어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의 발달이 큰 역할을 했다. 자금이 부족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프로젝트를 가진 사람들은 기존 금융기관의 대출이나 투자를 받기가 어려웠다. 반면 소비자들은 유행하는 제품을 구매하기보다는 자신의 가치관과 취향에 맞는 제품을 찾고자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크라우드 펀딩은 자금이 필요한 사람과 소액으로 투자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온라인상에서 연결해 주는 새로운 방식의 자금 조달 수단이 되었다. 특히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다수의 사람들이 손쉽게 아이디어와 프로젝트를 알릴 수 있게 되면서 크라우드 펀딩이 활성화될 수 있었다.

따라서 크라우드 펀딩은 기존 금융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고 온라인 기술의 발달을 통해 등장한 새로운 형태의 자금 조달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1.2. 크라우드 펀딩의 주요 유형
1.2.1. 기부형 크라우드 펀딩

기부형 크라우드 펀딩은 금전적인 또는 기타 물질적 보상을 전제로 하지 않는 펀딩 방식이다. 참여자들은 좋은 일에 동참했다는 뿌듯함과 펀딩이 성공함으로써 만들어질 결과에서 오는 보람을 보상으로 받게 된다. 대표적인 예로는 자연재해로 피해가 심각한 지역에 구호 자금을 마련하는 펀딩,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단체를 지원하는 펀딩 등을 들 수 있다. 이는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나눔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기부자들은 자신이 기부한 금액이나 방식에 관계없이 모두 평등한 참여자로 간주된다. 따라서 기부형 크라우드 펀딩은 공익적이거나 사회적 가치 있는 프로젝트를 지원하고자 하는 이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1.2.2.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은 자금 수요자가 자신의 프로젝트나 아이디어를 소개하면 이에 공감한 대중이 자발적으로 후원금을 기부하는 방식이다. 이는 자금 수요자가 금전적 이익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해당 프로젝트의 실현을 위해 자금을 모집하며, 대신 후원자들에게 비금전적 보상을 제공하는 형태이다.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영화, 음악, 예술, 출판 등 창의적인 분야의 프로젝트들을 들 수 있다. 이들 프로젝트는 자금 수요자인 창작자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나 작품활동을 알리고 실현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후원을 모집하며, 후원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예술가나 작품을 직접 지원하고 그에 대한 비금전적 보상을 받는다. 예를 들어 영화 제작 후원자는 시사회 초대권이나 엔딩 크레딧에 이름이 올라가는 등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처럼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은 창작자와 대중 간의 직접적인 소통과 거래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기존의 전통적인 자금조달 방식을 보완하고 있다. 창작자 측면에서는 기존 투자자나 기관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에도 대중의 관심과 후원을 통해 아이디어를 현실화할 수 있게 되었고, 대중 측면에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창작물을 직접 지원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이는 창작 생태계의 다양성과 역동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다만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의 경우 상품의 품질이나 배송, 보상 등에 대한 소비자 보호 장치가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정부 차원에서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제도적 보완과 규제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2.3. 대출형 크라우드 펀딩

대출형 크라우드 펀딩은 금융기관을 중개기관으로 하지 않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대출이 이루어지는 금융거래방식으로, P2P(Peer-to-Peer)금융이라고도 불린다. 이는 e-마켓플레이스 중 오픈마켓의 판매상품과 가격을 금융상품(대출)과 금리로 변형한 형태이다.

대출형 크라우드 펀딩은 자금수요자와 자금공급자간 직접 거래구조를 띄는지에 따라 직접대출형과 금융기관을 대출기관으로 포함한 간접대출형으로 구분된다. 간접대출형 중 원리금수취권매매형은 자금수요자의 담보제공여부에 따라 담보대출로, 익명조합이 성립되는지에 따라 익명조합형으로 세분된다.

직접 대출형은 중개인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서 자금공급자와 자금수요자를 연결해주지만, 그 금전소비대차계약은 자금공급자와 자금수요자 간에 체결되고, 중개인은 단순히 중개역할만 해주는 형태이다.

간접대출형의 경우, 자금공급자가 직접 자금수요자에게 자금을 공급하지 않고, 중개기관에 자금을 공급하거나, 금융기관으로부터 원리금수취권을 매입하는 구조이다. 이때 자금공급자의 예금담보제공 유무에 따라 담보제공위탁계약형과 담보제공을 하지 않고 대출참가방식으로 원리금수취권을 매수하는 원리금수취권매매형으로 분류된다.

담보제공위탁계약형은 자금공급자가 금융회사에게 P2P대출 중개업자 명의로 질권이 설정될 것을 조건으로 예금담보를 제공하는 형태이다. 원리금수취권매매형은 주로 대부업 자회사를 설립하는 경우에 체결되는 계약으로, 자금공급자가 금융회사가 자금수요자에게 대출을 실행하는데 참가하고, 금융회사로부터 원리금수취권을 매입하는 방식이다. 이 경우에는 자금수요자의 채무불이행시 자금공급자가 원리금을 수취하지 못한다.

이처럼 대출형 크라우드 펀딩은 중개기관을 통한 금전 대차의 형태로 진행되며, 고수익과 고위험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에 따라 엄격한 사업성 평가와 안전장치 마련이 필요한 만큼 관련 제도적 보완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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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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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프펀딩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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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보미, 비영리단체의 온라인 대중모금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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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모, 비영리조직의 모금에 있어서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요소 분석, 경희대 NGO대학원 논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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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도시보증공사, 도시재생뉴딜사업 금융지원방안 연구,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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