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어린이교통안전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유아 이용시설에서의 교통안전교육
1.1. 교통안전교육의 필요성
1.2. 영유아 대상 교통안전교육 방안
1.2.1. 가상 교통안전 체험
1.2.2. 현장학습을 통한 교통안전교육
1.2.3. 역할놀이를 통한 교통안전교육
1.2.4. 부모교육과 병행된 교통안전교육
1.3. 시사점
2.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2.1. 어린이 교통사고 유형
2.2. 어린이 교통 안전 교육의 목표
2.3.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 예시
2.4. 지도원칙
3. 안전관련 소비자교육
3.1. 교육주제 및 교육목적
3.2. 교수자 및 학습자
3.3.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3.4. 기대효과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 이용시설에서의 교통안전교육
1.1. 교통안전교육의 필요성
교통안전 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의 경우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의 정도가 신체적인 조건 등으로 성인에 비해 매우 크며, 어린이 이후의 삶에 매우 중대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능력의 배양이 중요하다. 어린이 교통사고는 어린이의 생명과 직결되는 심각한 문제이므로, 이에 대한 예방 교육이 필수적이다.
둘째, 교통안전 교육은 어린이를 위한 교통사고 위험 요소로부터 어린이를 격리시키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가 스스로 위험을 인식하고 그 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역할을 한다. 또한 장차 성장하여 운전자가 되었을 때 교통 규칙을 준수하는 운전자교육으로 이어지므로 성장기 어린이를 위한 교통안전교육의 역할은 중요하다.
셋째, 사고는 예기치 못한 천재지변에 의한 결과가 아니라 다른 질병과 같이 고 위험군과 위험인자가 있으며, 이들을 적절히 통제하는 안전한 생활습관을 통해 예방이 가능하다. 인간의 불안전한 안전의식이나 행동습관은 안전교육을 통해 인식의 전환과 안전한 행동 습관화를 통해 증진될 수 있다. 따라서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어린이의 행동이 변화되어야 하며, 이러한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어린이들의 의식과 태도를 바꿀 수 있는 교통안전교육이 필요하다.
1.2. 영유아 대상 교통안전교육 방안
1.2.1. 가상 교통안전 체험
가상 교통안전 체험은 실제 교통 장면을 활용하고 이를 토대로 가상의 현장학습을 실시하여 교통안전학습의 이해가 빠르며 보다 체험적이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가상 교통안전 체험은 기존의 교통안전교육의 어려움과 문제점을 해결해주면서 교통안전 내용이 학습자중심으로 구성되어 보다 흥미가 있고 교통안전실천에 자율적이면서도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서 교통안전실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교통안전프로그램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1.2.2. 현장학습을 통한 교통안전교육
현장학습을 통한 교통안전교육은 유아 교통안전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실제적인 방법으로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유아의 교통안전지식과 교통안전 문제해결사고 능력을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통안전지식의 증진이다. 지식은 어떤 사물이나 사건의 정보를 암기하거나 아는 것을 의미하며, 모든 교육 목적의 바탕이 된다. 교통안전지식이란 교통과 관련된 사물, 사건, 상황에 대한 교통안전관련 정보를 획득하는 것을 의미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토대가 된다. 유아에게 발생할 수 있는 교통문제 상황에서 유아가 안전하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통안전지식의 형성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통한 교통안전지식의 증진은 현장학습을 통한 교통안전교육의 중요한 목표이다.
둘째, 교통안전 문제해결사고 능력의 증진이다. 문제해결사고는 지식의 구조를 이루는 기본 개념과 그 관계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적인 활동으로써, 타당한 해결책을 찾아내기 위해 수행하는 논리적인 사고 과정 또는 방법이다. 즉 위험이 있는 갈등상황에서 유아가 자신이 갖고 있는 안전지식에 기초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교통안전 문제해결사고 능력은 유아가 실제로 접하게 될 교통안전문제 상황에서 안전한 행동을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목표이다. 따라서 유아 교통안전교육에 있어서도 이러한 문제해결 능력의 증진은 매우 중요하다.
현장학습을 통한 교통안전교육은 유아의 교통안전지식과 문제해결사고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다양한 상황에 적용된다. 예를 들어 보행안전, 자전거 탑승안전, 대중교통 이용안전 등의 주제로 실제 교통 현장을 방문하거나 모의 상황을 체험해 봄으로써 유아 스스로가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책을 모색해 보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이를 통해 유아는 단순한 암기식 지식 습득을 넘어서 실제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실천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현장학습을 통한 교통안전교육은 유아의 흥미와 동기를 높여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순히 교실 내에서 이루어지는 지식 전달 수업에 비해 실제...
참고 자료
김성희, 유아 안전교육, 창지사, 2000.
김수연, 어린이 교통공원 실태와 교통안전교육프로그램의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교육인적자원부, 유아용․어린이용․학부모용․수업용 교통안전 교육프로그램, 2002.
2020년 어린이 등하교 교통안전지도사업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자료
안보미. "캄보디아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을 위한 교통안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국내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2020.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