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창성장애와 관련된 영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속화
2.1. 속화 개관
2.1.1. 속화 정의
2.1.2. 속화 특성
2.1.2.1. 구어 산출 특성
2.1.2.2. 의사소통 특성
2.1.3. 속화 원인
2.1.3.1. 신경학적 요인
2.1.3.2. 유전적 요인
3. 관련 연구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창성장애 유창성장애 관련된 기사나 영상이나 논문이나 영화 등등 자료 찾기, 하면서 느낀점 1줄로 짧게 쓰기 속화 속화란 유창성 장애 중 하나로 말더듬에 비한 발생률이 낮으나 의사소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정의와 진단기준에 차이가 있어 발생률과 특성에 대한 연구 결과에서도 차이가 있다. 그러나 공통적인 증상으로 조음이 불명료하며 구어 속도가 지나치게 빠르고 자신의 비유창함을 지각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에 속화에 구체적인 특성과 임상에서 속화 진단 및 치료에서의 유용한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속화
2.1. 속화 개관
2.1.1. 속화 정의
속화란 구어 속도가 빠른 것이 주 증상이며 속어증이라고 한다. 속화는 비정상적이며 불규칙적인 구어 속도를 특징으로 한 유창성 장애이다. 흔하게 속화는 '도망가는 말'이라고 하며 말더듬은 '도망자의 말더듬'이라 표현한다. 속화와 말더듬에 대한 구별가능한 특징으로 속화인은 말더듬인과 다르게 구조화된 상황 속 구어 모델에 따라 느리게 구어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2.1.2. 속화 특성
2.1.2.1. 구어 산출 특성
속화의 구어 산출 특성은 다음과 같다.
속화는 운동성에 문제가 있다고 알려진 다른 장애와 유사한 증상을 보인다. 과도한 동시조음과 빠른 구어 속도, 불명료한 조음이...
참고 자료
박진원 ( Jin Won Park ),and 신명선 ( Myung Sun Shin ). "속화성인과 일반성인의 읽기 난이도에 따른 읽기 유창성과 읽기 오류 비교."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13.1 (2012): 145-164.
http://www.riss.kr/link?id=A101246635
유은영, 조은경(2020).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특수아교육학개론 방송대 강의록.
최중옥...[등저](2001).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교육과학사
김승국 (2008). 특수교육학. 서울: 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