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에서는 독립적인 사회법전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사회복지법은 사회보장기본법에 명시된 법을 의미하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법이 존재하는 형식과 명칭에 관계없이 법규범의 내용과 목적, 기능들이 사회정의, 사회형평, 사회연대, 사회통합, 인간다운 생활, 행복권 등과 같이 사회복지 법규범에 내재하는 공통된 법원리 또는 가치에 부합되는 법규를 의미하고 있다. 지방의회제도는 91년 지방선거로 부활해 올해 30년을 맞이하였는데, 지방의회는 지역주민들의 청원을 처리하고, 여러 가지 권한을 가진 주민대표의 기관이다. 또한 지방의회는 법적으로 지방자치단체의 행정 사무업무를 독자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며, 사무에 관한 조례를 발의하고 의결할 수 있는 법적인 권한을 가졌다. 이런 지방의회제도에서 중요하게 결정해야하는 것이 바로 '조례'이다. 이러한 조례는 지역주민들과 가장 밀접하게 연결되어있으며, 지역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하고, 주민들의 복리를 위해 올바른 조례를 제정해야한다. 올바른 조례를 제정하는 것이 곧 그 지역사회의 발전과도 관련이 있다.
2. 본론
2.1. 화성시 장애물 없는 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2.1.1. 조례 목적 및 특징
화성시 장애물 없는 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의 목적은 화성시에 거주하는 어린이ㆍ노인ㆍ장애인ㆍ임산부 등 교통약자가 교통수단 및 시설 등을 이용하거나 접근ㆍ이동하는 데 불편이 없는 생활환경을 갖출 수 있도록 그 조성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하는 것이다. 최근 장애물 없는 도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노령인구의 증가와 질 높은 삶에 대한 추구로 인해 성장과 속도중심의 도시보다는 친환경적이고 인간중심적인 도시를 더욱 요구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러한 도시의 대안으로 요구되는 것 가운데 하나가 바로 장애물 없는 도시이다. 하지만 장애물 없는 도시의 개념이 무엇인지, 그 방향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하게 정립되지 못한 상황이다.
2.1.2. 조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화성시 장애물 없는 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실질적인 지원보다는 획일적 지원으로 이뤄져 있어 그 효과를 체감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예를 들어 집 근처 호수공원에만 가도 느낄 수 있듯이, 자전거 도로에는 20m마다 높은 방지 턱이 설치되어 보행자들의 안전을 위해 설치했다고 하지만 정작 자전거탑승자들 및 휠체어나 전동기기 탑승자에게 굉장히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더욱이 많은 관광객이 찾는 명소인데도 효율적이고 전문적으로 지원되지 않아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문제점이다.
아직도 많은 건물이 비장애인만 생각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