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예술 에세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건축은 예술인가?
1.1. 작가 김원의 이력과 주장
1.2. 서양 건축과 한국 전통 건축의 차이
1.3. 건축가의 사회적 존재 가치
1.4. 화해 - 인류 건축문화를 이끌 새로운 해법
2. 아버지상을 통해 본 부자(父子) 관계의 비극
2.1. 사회 내(內) 평범한 개인으로서 가정 내 이상적인 아버지의 역할
2.2. 윌리와 이태오의 유사점
2.2.1. 어린 시절 아버지의 부재로 인한 바람직한 역할모델 미 확립
2.2.2. 사회에서 무시당하여 가정 내에서 동정을 받는 아버지
2.2.3. 불륜을 통한 열등감 해소
2.3. 비프와 이준영의 유사점: 방황
2.3.1. 원인의 유사성
2.3.2. 과정의 유사성
2.3.3. 결과의 유사성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건축은 예술인가?
1.1. 작가 김원의 이력과 주장
작가 김원의 이력과 주장은 다음과 같다.
김원은 1965년 서울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50년이 가까운 세월을 건축에 몸담았다. 그는 안정되고 푸근한 인상에 비해 평생이 투쟁이었다. 특히 산업화 속에서 재개발정책이 서구 모더니즘의 포크레인 아래 강행되던 1960년대에, 그는 사람과 삶, 건축과 환경, 전통과 현대에 대한 사유를 한국 건축문화의 광장으로 끌고 와 실천적으로 사유하고자 노력했다. 글쓰기를 통해 건축과 환경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펼함으로써 하나의 사회운동을 하는 건축가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김원의 작품에 나타나는 핵심 주장은 "서양 건축의 무비판적으로 수용·모방하고 건축 작업을 '작품'으로 칭하며 예술인양 이야기하는 것이 문제"라는 것이다. 그는 특히 프랭크 게리의 사례를 들어, 서양 건축가들이 한국의 전통 건축을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들의 관점으로만 건축을 바라보는 것을 비판하였다. 김원은 건축이 사람들의 생활을 재조직하고 역사와 사회를 묻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주장하며, 건축가의 사회적 역할과 존재 가치를 강조한다.
1.2. 서양 건축과 한국 전통 건축의 차이
서양 건축과 한국 전통 건축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서양 건축은 장엄한 규모와 웅장한 외관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그리스와 로마 시대 이래로 대규모 성당, 궁전, 공공건물 등을 통해 국가와 종교의 위신과 권위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건축물들은 대칭적이고 규격화된 구조를 띠며, 화려한 장식과 조형성을 강조한다. 이는 건축가의 개성과 예술적 표현을 중요시하는 태도라고 볼 수 있다.
반면 한국 전통 건축은 자연환경과의 조화를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한국의 전통 가옥인 한옥은 지형에 순응하며 주변 자연과 융화되도록 설계되었다. 기둥과 보, 처마 등의 구조가 단순하고 소박한 모습을 갖추고 있으며, 장식적인 요소를 최소화하여 실용성과 기능성에 중점을 두었다. 이는 인간의 욕구와 자연의 질서를 조화롭게 아우르려 했던 한국인의 미학적 사고가 반영된 결과이다.
또한 한국 전통 건축은 가족 공동체의 삶을 중시하는 유교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한다. 전통 가옥의 ㄷ자형 구조는 가족들이 편안하게 모여 살 수 있도록 배치되었으며, 행랑채와 사랑채의 구분을 통해 공간의 위계와 기능을 구현하였다. 이는 서양 건축이 개인주의적 성향을 드러내는 것과 대비된다.
이처럼 서양 건축과 한국 전통 건축은 건축의 목적, 양식, 구조, 그리고 이를 반영하는 사상적 배경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서양 건축이 권위와 웅장함을 표현하고자 했다면, 한국 전통 건축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이 핵심이었다고 할 수 있다.
1.3. 건축가의 사회적 존재 가치
건축가의 사회적 존재 가치는 건축이 인간의 생활을 재조직하는 데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건축가의 존재 의미와 가치는 역사와 사회를 바라보며 인간의 생활 공간을 어떻게 설계하고 구축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과 실천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작가 김원은 "건축의 의미는 역사와 사회를 묻는 것에서 시작된다. 그것은 바로 무엇인가라고 묻는 것이다. 그 무엇인가가 바로 근원(arche)이다. 근원에 대한 탐구와 성찰의 답을 건축적 방식으로 실행한 결과물은 어떤 형식의 구조체(tecture)다. 이것은 바로 건축의 의미다. 건축가의 사회적 존재 가치다."라고 말한다.
즉, 건축가는 자신이 속한 사회와 역사를 토대로 인간 생활의 근원적인 문제를 탐구하고, 이에 대한 답을 건축이라는 실제적인 실천을 통해 구현하는 사회적 실존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건축가의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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