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에 관창 가능한 영유아의 사례를 기반으로 발달적 특성을 설명하고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해당 아동에게 제시될 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을 계획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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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주변에 관창 가능한 영유아의 사례를 기반으로 발달적 특성을 설명하고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해당 아동에게 제시될 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을 계획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교수-학습 방법
1.1. 영유아의 발달 특성
1.1.1. 주변에서 관찰 가능한 영유아의 사례
1.1.2.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 분석
1.2.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
1.2.1. 영유아 발달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 방법 계획
1.2.2. 교수-학습 방법의 실행 계획과 방법론
1.2.3. 교수-학습 방법의 장단점 및 향후 개선방안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교수-학습 방법
1.1. 영유아의 발달 특성
1.1.1. 주변에서 관찰 가능한 영유아의 사례

과제 작성을 위해 관찰 대상으로 선정한 영유아는 필자의 자녀다. 필자의 자녀는 만 3세 남아로 또래들보다 체격이 작고, 성격적으로도 다소 외골수저이고 수동적인 측면이 있는데, 필자의 자녀를 대상으로 한 관찰결과를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이 정리될 수 있다.

-필자의 자녀는 만 3세임에도 불구하고 계단을 홀로 오르내리지 못한다. 충분히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을 만큼 대근육이 발달된 상태이지만 계단에서 넘어지거나 다치는 것을 무서워하기 때문에 계단을 오르내리지 못하고 있었다. 즉, 심리·정서적 문제로 계단을 오르내리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필자의 자녀는 손톱을 깨물고 코를 반복적으로 후비는 등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모습이 관찰되고 있다. 부모가 자녀를 학대하지도 않았는데, 정서적으로 불안해 하는 모습이 보여서 고민이 된다.

-필자의 자녀는 어린이집에서 또래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편에 속한다. 놀 때도 또래들과 상호작용하기보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장난감을 가지고 혼자 노는 편이 많다고 하는데, 이는 필자의 아들이 외동으로 태어난 탓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필자의 자녀의 언어발달은 무척 빠른 편이다. 만 3세임에도 불구하고 존댓말과 반말을 구분할 수 있을 만...


참고 자료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저자 신혜원, 신지연 외 3명 출판, 파워북 2022.09.26.
김향자 와 2인. (2017). 『영유아 발달과 교육』. 공동체.
김숙이, 노영숙, 김은영. (2023). 「어머니 양육행동의 그림이야기책 가상놀이에서 유아의 인지능력과 사회성능력 간의 상관관계 및 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141, 233-265. 한국영유아보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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