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빅컨셉 페어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본주의와 사회복지
1.1. 자본주의의 역사와 복지국가 형성
1.2. 현대 사회의 공동체적 자유주의와 사회복지의 방향
1.3. 공유경제와 사회복지 서비스의 발전
2. 하이브리드 시대의 인간 역량
2.1. 이성과 감성의 관계
2.2. 인공지능 시대 인간의 내적 역량
2.3. '하이브리드형 인재'의 개념과 중요성
3. 학문간 융합과 사고의 확장
3.1. '빅컨셉+'강의에서 발견한 질문들
3.2. '동양철학과 하이브리드 문화' 강의에서의 배움
3.3. 통합적 사고와 인간의 이성에 대한 고찰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본주의와 사회복지
1.1. 자본주의의 역사와 복지국가 형성
자본주의의 역사와 복지국가 형성은 상호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자본주의는 봉건제도가 해체되면서 발전하기 시작했으며, 이 과정에서 사회계층 간 격차가 심화되었다. 이에 따라 국가가 빈곤층을 지원하고 사회적 불평등을 완화하기 위한 정책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자본주의의 시초는 15세기 말부터 18세기 중반까지의 '상업자본주의' 시기로 볼 수 있다. 이 시기에는 해외 식민지 개척과 상품무역이 활성화되면서 자본 축적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18세기 중반 이후에는 '산업자본주의'로 발전하게 된다. 산업혁명으로 기계 생산이 확대되고, 노동자계급과 자본가계급으로 계층이 분화되었다. 이에 따라 점차 사회적 불평등이 심화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등장한 것이 복지국가이다. 복지국가는 국가가 교육, 의료, 연금 등의 사회복지 정책을 통해 시장경제의 실패를 보완하고 사회 구성원의 기본적인 생활을 보장하는 체제이다. 복지국가의 등장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중반 사이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당시 유럽 각국에서는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빈곤층 증가, 노동운동 확산, 정치적 불안 등의 문제에 직면했다. 이에 비스마르크 독일 등이 국민연금, 의료보험 등의 사회보험제도를 도입하면서 복지국가의 기틀이 마련되었다.
특히 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케인즈 경제학의 영향으로 복지국가가 본격적으로 발전했다. 케인즈 경제학은 정부의 적극적인 재정정책을 통해 완전고용과 경제 성장을 달성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선진국들은 실업급여, 공공주택, 교육, 의료 등 다양한 복지 정책을 실시했고, 이는 복지국가 체제 확립에 기여했다.
그러나 1970년대 오일쇼크를 계기로 경제 성장이 둔화되면서 복지국가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었다. 정부 부채 증가, 고령화로 인한 복지 재정 압박 등의 문제가 불거졌다. 이에 따라 1980년대 이후 신자유주의 정책이 확산되면서 복지국가는 축소 경향을 보이게 되었다.
현대 사회에서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강조하는 공동체적 자유주의와 함께 새로운 형태의 복지국가가 모색되고 있다. 예를 들어 사회서비스의 공급 주체를 정부에서 민간으로 다원화하거나, 기술 발전에 힘입어 등장한 공유경제를 통해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자본주의와 복지국가는 시대에 따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며 발전해 왔다.
1.2. 현대 사회의 공동체적 자유주의와 사회복지의 방향
현대 사회는 다원주의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제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급속한 산업 발전은 다양한 이해관계를 발생시켰으며, 이러한 이해관계들은 독립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다원주의는 필수적으로 개인 및 집단의 자율성을 존중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공동체적 자유주의가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공동체적 자유주의는 이성을 가진 개인들이 자발적으로 사회를 구성한다는 가정을 기반으로 한다. 개인의 가치는 절대적이며, 개인의 자유 및 권리를 최대화하고 사회적 규제를 최소화하고자 하는 전통적인 자유주의의 사상과 도덕 및 정치적 상황에 놓여져 있는 자아를 위하여 공동의 목적이나 애착을 가지고 있는 구성적 역할이 강조되어 있는 공동체주의의 사상이 결합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공동체주의에서는 공동체적 결속과 도덕성의 회복, 사회적 책임이나 의무 및 제도의 강조, 타협 및 관용 등을 강조하고 있다. 공동체적 자유주의는 이러한 요소들이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고 본다. 개인의 자유나 권리를 신장...
참고 자료
최두선, 세종교육청 “고교학점제, 중학교부터 준비해요”, 한국일보, https://url.kr/rhy1tz
아널드 R 브로디, 인류사를 바꾼 위대한 과학, 글담, 2018
존 듀이, 민주주의와 교육, 교육과학사, 2007
백인립. “복지국가의 모순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0. 서울
오소. “공유경제 서비스에 대한 고객 참여의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2021. 경기도
유향순. “사회복지철학의 재구성.” 국내석사학위논문 위덕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09. 경상북도
나기현, “저소득층 독거노인의 사회복지서비스 수요에 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2009. 경기도
김화경 (2013), 인간 본성에 대한 수수께끼 : 이성과 감정, 시민인문학
류근성 (2007), 맹자 도덕철학에서 이성과 감성의 문제, 동양철학연구회
정탁준 (2005), 이성과 감정의 상호의존특성에 따른 도덕교육의 교수학습 모형탐색, 도덕윤리과교육연구
최용철 (2018), 만들어지는 자아 이성vs감성을 넘어, 철학연구회
박찬국 (2018), 인간과 인공지능의 미래 : 인간과 인공지능의 존재론, 현대유럽철학연구회
[2019 뇌교육 융합심포지엄] 휴먼브레인, 인간 내적 역량의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