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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특성별 운동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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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애특성별 운동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발달원리 기반 운동프로그램
1.1. 필라테스
1.1.1. 필라테스의 개념
1.1.2. 필라테스의 원리
1.1.3. 수업방법
1.1.4. 효과
1.2. 수영
1.2.1. 수영 운동의 특징
1.2.2. 에너지 능력, 근육 능력 발달기반의 운동 프로그램
1.2.3. 수영의 원리
1.2.4. 효과

2. 정신지체의 특성
2.1. 정신지체의 정의
2.2. 정신지체의 원인
2.3. 개체 · 동기유발적 특성
2.4. 사회, 행동적 특성
2.5. 학습 특성
2.6. 말과 언어특성
2.7. 신체, 건강상 특성
2.8. 학업 성취
2.9. 직업과 작업

3. 장애인체육의 신체적성 프로그램
3.1. 신체적성 연속단계
3.2. 개발의 원칙
3.3. 장애학생을 위한 신체적성

4. 정신지체아의 체육프로그램 적용
4.1. 교육가능급, 훈련가능급 정신지체의 체육프로그램
4.2. 완전의존급 정신지체인을 위한 체육 프로그램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발달원리 기반 운동프로그램
1.1. 필라테스
1.1.1. 필라테스의 개념

필라테스는 근육을 거대해지지 않게 하면서 스트레치와 강화를 동시에 발생시키는 500개 이상의 운동으로 구성된 바디 컨디셔닝의 일종이다. 요가와 발레, 리드믹 체조를 결합한 움직임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우리의 몸과 마음을 하나로 인식하여 상호 유기적으로 단련하는 것이 필라테스의 운동철학이다. 이를 통해 몸과 마음의 균형을 달성하고자 하며, 이러한 균형을 통해서만 이상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실천할 수 있다고 본다.


1.1.2. 필라테스의 원리

필라테스의 원리는 신체와 정신을 하나로 인식하여 상호 유기적으로 단련하는 것이다"" 필라테스에서 발생하는 모든 동작들은 신체와 정신을 통해서 집중을 요구한다"" 항상 신체의 중심부 하단전 중심근육에서 집중을 하면서 깊은 호흡에 의하여 움직임이 발생한다"" 이를 통해서 몸통의 근력을 강화하며, 팔과 다리의 유연성은 신체의 바른 정력, 호흡조절을 발생시킬 수 있다"" 이는 스포츠, 재활에 있어 근육을 조절하는 것에 있어 보다 새로운 접근을 시도한 것이다"" 또한 서양과 동양의 접근방식의 좋은 점을 취하여서 신체와 정신의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것에 적용을 하였다""


1.1.3. 수업방법

필라테스는 1:1 수업과 그룹 수업으로 나뉜다. 1:1 수업의 경우 개인에게 필요한 부분을 더 많이 봐주고, 시간 조율이 용이하며, 변화가 된 모습을 더 자세히 알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하는지 확인이 불가하다는 단점과 비용적인 부분에 있어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룹 수업의 경우에는 한 타임에 여러 동작을 하기에 신체가 균형 있게 운동이 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본인이 제대로 하고 있는지 확인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1.1.4. 효과

필라테스는 신체와 정신의 균형을 통해 다양한 생리적 효과를 가지고 있다.

첫째,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필라테스 운동을 통해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면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가 촉진되고 심박수와 혈압이 상승하며 근육 긴장이 심해진다. 이는 장기적으로 부정맥, 심장마비, 편두통 등의 신체적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러나 필라테스 운동은 이러한 스트레스 반응을 완화시켜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둘째, 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향상시킨다. 필라테스 운동은 뇌신경 발달을 촉진하여 스트레스 상황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BDNF 생성을 증가시켜 전반적인 심리적 안정을 도모한다.

셋째, 신경전달 물질 분비 기능을 유지한다. 필라테스 운동을 통해 뇌에서 분비되는 감마아미노부틸산 호르몬과 세로토닌이 증가하여 불안감 해소와 우울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넷째, 인지기능을 개선한다. 필라테스 운동은 뇌 혈류 개선과 신경세포 성장을 촉진하여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

다섯째, 근력과 유연성을 강화한다. 필라테스의 반복적인 동작은 코어 근육을 자극하여 근력을 향상시키고 유연성을 증진시킨다. 이를 통해 자세 교정과 몸매 관리에 효과적이다.

종합적으로 필라테스는 심신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1.2. 수영
1.2.1. 수영 운동의 특징

수영 운동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수영은 에너지 능력이 중요한 운동이다. 달리기와 같은 지구력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수영은 많은 시간 동안 에너지가 필요하다. 달리기 선수들이 운동량 증가로 인해 겪는 성가신 부상들로부터 수영은 대체로 자유롭다. 이는 물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운동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영이 많은 에너지 트레이닝만 필요한 것은 아니다. 물을 헤쳐나가는 힘과 물장구를 치기 위한 근육 트레이닝도 함께 해야 한다. 즉, 수영에는 에너지 능력과 근육 능력이 모두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수영을 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능력과 근육 능력 두 가지 측면에서의 발달이 필요하다. 수영 선수들은 이 두 가지 요소를 균형있게 발달시켜야 수영 기술을 원활하게 발휘할 수 있다.


1.2.2. 에너지 능력, 근육 능력 발달기반의 운동 프로그램

에너지 능력, 근육 능력 발달기반의 운동 프로그램은 운동을 하는 사람이 스포츠 종목의 근육 능력과 에너지 능력에 따라 정해진다. 실행하고 있는 종목의 요구를 파악한다면, 파워, 근지구력, 근력, 다른 체력적인 부분을 발달시키기 위해 어느 정도의 노력으로, 얼마나 자주, 얼마나 오랫동안 운동을 하는 것에 있어 결정하는 것을 도와준다.

수영은 에너지 능력이 중요한 운동이다. 달리기와 같은 지구력 스포츠와 같이 수영은 많은 시간의 에너지가 필요하다. 달라기 선수들이 운동량 증가를 위해 나타는 성가신 부상들로부터 수영은 대체로 발달에 있어 자유롭다. 이는 물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운동을 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하지만 수영이 많은 에너지 트레이닝만 필요한 것은 아니다. 물을 헤쳐나가는 힘과 물장구를 치기위한 근육 트레이닝도 같이 해야 한다. 에너지 능력과 근육 능력 발달 기반의 수영 운동 프로그램은 수영에 필요한 지구력과 근력을 집중적으로 발달시키는 것이 핵...


참고 자료

현대인과 정신건강,김광웅,서울 시그마프레스,2007
필라테스 프로그램이 발레전공자의 요부근력에 미치는 효과, 김신하, 수원대학교 교육대학교,2007
현대인과 정신건강,김광웅,서울 시그마프레스,2007
체육지도자 훈련 지도서(수영): 국민체육 진흥공단 체육과학 연구원
※ 참고문헌
① 대한민국 현행 법령집. 38-Ⅱ편 (사회복지). - 장애인 복지법.
② 장애인 체육의 이론과 실제. 이동건 外 5명 편저/ 동아대학교 출판부/ 2001년.
③ 정신지체아 교수방법론. 신현기 저/ 교육과학사/ 2004년.
④ 특수교육학. 구본권 外 10명/ 교육과학사/ 1990년.
⑤ 장애학생 교육 길라잡이. 서울특별시 교육청 초등교육과 편저&출판/ 2000년.
⑥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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