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화 속의 화학 이야기
1.1. 영화 속 화학물질
1.1.1. 신경가스 VX
VX는 신경가스의 일종으로, 영화 '더 락'에서 테러범들이 자신들의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샌프란시스코에 발사할 것이라고 협박한 초록색 구슬에 담긴 화학 무기이다. VX는 1952년 영국에서 처음 개발되었으며, 화학식은 CH3CH20-P(O)(CH3)-SCH2CH2N(C3H7)2 이다. VX는 무색, 무취의 액체 상태로 존재하며 공기 중에서도 쉽게 날아가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VX는 신경계통에 작용하여 호흡 억제, 근육마비, 혼수상태 등을 유발하며 흡입 시 수초 내에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다. 당시 걸프전에서 미군은 VX 가스 공격에 대비하여 탐지기, 방독면 등을 준비했지만 사막의 모래바람으로 인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생물체를 이용한 탐지법을 시도했다고 한다. 이처럼 VX는 매우 강력한 독성을 가진 화학 무기로, 불가역적인 중독 증상과 사망의 위험이 높아 인류에게 치명적인 위협이 될 수 있다.
1.1.2. 흑색화약
영화 '타임라인'에서는 주인공들이 과거(1357년 영국-프랑스 백년전쟁 시기)로 시간 여행을 하게 되는데, 이때 주인공들이 흑색화약을 제조하여 프랑스 영주로부터 죽임을 면할 수 있었다고 나타났다.
흑색화약은 화약의 주요 구성 성분인 황, 숯, 질산칼륨을 1:1:6의 비율로 섞어 만든다. 화약의 발명은 인류 문명의 3대 발명품 중 하나로, 그 발명 과정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주장이 있지만 주로 중국의 연단술사에 의해 발명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시 사람들이 질산칼륨을 만드는 방법은 나뭇재와 가축의 소변, 흙 등을 섞어 오랜 시간 달여내는 것이었다. 이렇게 만든 거친 초석을 다시 정제하여 깨끗한 질산칼륨을 얻었다. 이렇게 화약의 제법을 완성한 인물로 우리나라의 경우 최무선이 유명하다.
화약의 발명으로 인해 현대 문명의 기반이 된 산업혁명이 가능해졌으며, 화려한 불꽃놀이도 감상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동시에 화약이 살상 무기로 악용되기도 하여, 과학 기술이 인류에게 약이 되기도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