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대중영화의이해 프랑스인상주의 이탈리아네오리얼리즘 영화 자전거도둑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
1.1. 네오리얼리즘 사조의 개념과 등장배경
1.1.1. 주요 개념
1.1.2. 등장 배경
1.2.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특징
1.2.1. 현장 작업과 로케이션 촬영
1.2.2. 비전문 배우의 기용
1.2.3. 느슨한 서사 구조
1.3. 대표작 '자전거 도둑'의 의미와 평가
1.3.1. 영화 '자전거 도둑'의 줄거리 및 특징
1.3.2. '자전거 도둑'의 사회적 메시지
1.3.3. '자전거 도둑'의 영화사적 의미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
1.1. 네오리얼리즘 사조의 개념과 등장배경
1.1.1. 주요 개념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의 주요 개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실주의(Realism)이다.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은 현실을 정확하게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영화 제작 과정에서 실제 현장 촬영과 비전문 배우의 자연스러운 연기를 통해 현실성을 극대화하고자 했다.
둘째, 사회적 비판(Social Critique)이다. 네오리얼리즘은 전쟁 후 이탈리아의 사회적 문제와 어려움, 즉 식량 부족, 실직, 가난, 도시와 농촌의 갈등 등을 다루며 사회 비판적 시각을 보여주었다.
셋째, 비극적 톤(Tragic Tone)이다. 네오리얼리즘 영화는 주인공들이 겪는 현실의 고통과 희망의 부재 등 비극적인 분위기를 담고 있다.
넷째, 미학적 단순성(Aesthetic Simplicity)이다. 네오리얼리즘 영화는 복잡한 스토리나 화려한 시각 효과보다는 일상의 단순한 순간들을 담아내는 데 중점을 두었다.
다섯째, 로케이션 촬영(On-Location Shooting)이다. 네오리얼리즘 감독들은 실제 장소에서의 촬영을 통해 현실감을 강화하고자 했다.
이처럼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은 현실주의적이고 사회 비판적인 성격을 가지며, 미학적 단순성과 로케이션 촬영 등의 특징을 보인다.
1.1.2. 등장 배경
제2차 세계대전의 영향으로 이탈리아는 극심한 경제적 혼란과 사회적 불안정을 겪게 되었다. 전쟁의 피해로 인프라가 파괴되고 많은 이탈리아 국민들이 생존의 위협에 노출되었다. 이로 인해 기존의 영화 제작 방식이 어려워졌고, 스튜디오가 아닌 실제 장소에서의 촬영이 필요해졌다.
또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이탈리아에서는 파시스트 정권이 붕괴되고 민주주의 정부가 수립되는 정치적 변화가 있었다. 이러한 정치적 변화는 사회 구조와 경제 전반에 큰 영향을 미쳤고, 네오리얼리즘 감독들은 이를 영화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한편 이탈리아 실존주의 문학 운동은 현실과 사회 문제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이는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철학적 기반과 유사했다. 실존주의 작가들이 다루었던 일상생활의 비극적 상황과 불행은 네오리얼리즘 영화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참고 자료
공용, 대중영화의이해, 2021, 본교재 대중영화의이해 영화들 중 독일표현주의나 이탈리아네오리얼리즘사조 영화--무방비 도시-를 기술
강준만,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개마고원, 2001)
노형석, 『한국 근대사의 풍경』, 생각의 나무, 2003
서정남. <영화서사학>. 2004. 생각의 나무. 7장중 맥거핀 부분 참고
장일·김예란(2017). <대중영화의이해>. KNOU PRESS.
제프리 노웰 스미스 저, 김경식 외 역 (2015). <세계 영화 대사전>. 미메시스
유준범,「1930년대 ‘경성’ 지역 공장 노동자의 구성」, 1995
조재홍 외 - 거름, 세계 영화 기행,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