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평생교육사의 직무와 핵심역량
1.1. 평생교육사의 주요 직무
평생교육사의 주요 직무는 평생교육 관련 요구분석·개발·운영·평가·컨설팅 업무, 학습자에 대한 평생학습정보 제공 업무, 학습자의 생애능력발달 상담·교수 업무, 그 밖의 평생교육 진흥 관련 사업계획 등이다"
평생학습사업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행정사무 및 기관 경영업무, 평생학습사업 및 프로그램 기획에 필요한 객관적인 자료와 정보의 조사 및 분석, 평생학습사업의 비전 및 추진전략 수립과 기획서 및 실행계획안을 과학적으로 설계, 평생학습사업의 통합적 추진과 유관기관의 참여 촉진을 위한 생산적 네트워크 구축, 학습고객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단위 프로그램의 내용을 선정하고 매체로 개발, 평생학습사업 및 프로그램의 전문적 실행과 필요한 운영 및 지원, 학습자의 특성과 능력에 맞는 교수법을 적용한 프로그램의 전개, 평생학습고객의 역량개발, 발굴·육성, 변화촉진을 수행, 학습자의 생애설계 자문 및 상담과 컨설팅, 평생학습사업의 결과를 과학적으로 평가 및 보고 등이 있다"
1.2. 평생교육사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
1.2.1. 학습역량의 중요성
1.2.1.1. 이해력
이해력은 특정한 판단을 하기 위해 사리를 분별하고 해석하는 능력으로, 학습자에게 맞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데 필수적이다. 특히 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할 때 그들의 욕구와 수준을 파악하여 참가에 적합성 여부를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과거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장애인의 자기표현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문자해독에 어려움을 겪는 참가자들이 일부 포함되어 대필을 돕거나 말하기에 비중을 두는 등 임시방편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었던 경험은 이해력의 중요성을 일깨워주었다. 이를 통해 앞으로 평생교육현장에서 문제를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합리적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초인지 사고의 필요성을 확인하게 된다.
1.2.1.2. 창의력
창의력은 일반적으로 새로운 것을 창안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사로 일하면서 가장 곤혹스러운 일 중 하나는 매년 새로운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것이었다. 기관에서는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를 요구했으나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