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직무교육의 중요성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직무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사의 직무와 핵심역량
1.1. 평생교육사의 주요 직무
1.2. 평생교육사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
1.2.1. 학습역량의 중요성
1.2.1.1. 이해력
1.2.1.2. 창의력
1.2.1.3. 정보문해력

2. 진로교육의 필요성
2.1. 창조사회와 진로교육의 중요성
2.2. 과거와 현재의 진로교육 비교
2.3. 직업훈련교육의 정의
2.4. 학교교육과 직업교육의 비교
2.5. 진로교육의 사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사의 직무와 핵심역량
1.1. 평생교육사의 주요 직무

평생교육사의 주요 직무는 평생교육 관련 요구분석·개발·운영·평가·컨설팅 업무, 학습자에 대한 평생학습정보 제공 업무, 학습자의 생애능력발달 상담·교수 업무, 그 밖의 평생교육 진흥 관련 사업계획 등이다"

평생학습사업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행정사무 및 기관 경영업무, 평생학습사업 및 프로그램 기획에 필요한 객관적인 자료와 정보의 조사 및 분석, 평생학습사업의 비전 및 추진전략 수립과 기획서 및 실행계획안을 과학적으로 설계, 평생학습사업의 통합적 추진과 유관기관의 참여 촉진을 위한 생산적 네트워크 구축, 학습고객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단위 프로그램의 내용을 선정하고 매체로 개발, 평생학습사업 및 프로그램의 전문적 실행과 필요한 운영 및 지원, 학습자의 특성과 능력에 맞는 교수법을 적용한 프로그램의 전개, 평생학습고객의 역량개발, 발굴·육성, 변화촉진을 수행, 학습자의 생애설계 자문 및 상담과 컨설팅, 평생학습사업의 결과를 과학적으로 평가 및 보고 등이 있다"


1.2. 평생교육사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
1.2.1. 학습역량의 중요성
1.2.1.1. 이해력

이해력은 특정한 판단을 하기 위해 사리를 분별하고 해석하는 능력으로, 학습자에게 맞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데 필수적이다. 특히 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할 때 그들의 욕구와 수준을 파악하여 참가에 적합성 여부를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과거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장애인의 자기표현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문자해독에 어려움을 겪는 참가자들이 일부 포함되어 대필을 돕거나 말하기에 비중을 두는 등 임시방편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었던 경험은 이해력의 중요성을 일깨워주었다. 이를 통해 앞으로 평생교육현장에서 문제를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합리적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초인지 사고의 필요성을 확인하게 된다.


1.2.1.2. 창의력

창의력은 일반적으로 새로운 것을 창안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사로 일하면서 가장 곤혹스러운 일 중 하나는 매년 새로운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것이었다. 기관에서는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를 요구했으나 나...


참고 자료

이동주 외(2015), 평생교육실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평생교육사 자격관리 홈페이지, 평생교육사란 (검색일: 2020. 10. 24.).
손순희(2012).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의식성숙도와 자아존중감에 미치 는 영향.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옥진엽(2012). 초등학교 교과통합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진로인식과 성취동기에 미치는 효과.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유애란(2012). 진로와 직업 국립특수교육원: 미래엔
김충기(2005). 진로교육과 진로지도. 서울: 한국학술정보.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