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공공도서관의 인문사회과학분야의 자료선택 개선방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발
1.1. 평생교육기관의 평생교육프로그램 분석
1.1.1. 수지도서관의 평생교육프로그램 분석
1.1.2. 송파여성문화회관의 평생교육프로그램 분석
1.2.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고려사항
1.2.1. 기획
1.2.2. 설계
1.2.3. 마케팅
1.2.4. 실행
1.2.5. 평가
1.3.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선 방향
2. 문헌정보학의 성립과 개념
2.1. 문헌정보학의 정의
2.2. 학명의 변화
2.3. 문헌정보학의 핵심영역
2.4. 문헌정보학의 교과과정
2.5. 관련단체
3. 문헌정보학의 성립과 발전
3.1. 성립배경
3.2. 발전과정
4. 문헌정보학의 나아갈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발
1.1. 평생교육기관의 평생교육프로그램 분석
1.1.1. 수지도서관의 평생교육프로그램 분석
수지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문화프로그램은 모두 학습자들에게 무상으로 제공되고 있다. 기획에서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는 예산이 국가 공모사업이나 용인시 예산으로 편성되기 때문이다. 대부분 연초에 당해 연도 1년 문화프로그램에 대한 전체기획을 한다. 도서관 사서가 강좌의 주제를 선택하고 강사선택에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고 프로그램 담당자와 회의를 거쳐 결정한다.
수지 도서관은 학습자들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요구조사를 실시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공모사업 응모 프로그램에 대하여는 전문외부기관에 위탁 실시하며 자체 프로그램에 대하여는 기존 프로그램 진행 후 평가를 실시한 설문지 조사를 분석하여 이루어진다. 설문지 포함 항목은 성별, 연령, 강의 만족도, 참석경로, 희망시간대, 다음기회에 모셨으면 하는 강사 또는 희망분야, 기타 의견 서술 등이 있다. 또한 주로 해당 지역의 인근 주민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하기 때문에 도서 대출 빈도가 높은 책과 관련한 주제를 선정한다.
실버 생활 글쓰기는 공공도서관이 도서 및 비도서 자료의 소장 공간에서 이들 자원을 활용, 새로운 문화와 지식 창출 공간으로서 다양한 역할 및 기능을 지역주민에게 홍보하고자 기획되었고 인문학 아카데미는 지역사회 주민들의 문화 및 정보 격차해소를 목적으로 한다.
설계는 프로그램의 목적과 학습자 요구에 따라 진행된다. 실버글쓰기는 독서활동 중심의 문화프로그램으로서 내용조직의 계속성 원칙에 따라 각 차시 강의가 연계되어 설계된다. 반면 인문학 아카데미는 인문학과 자연과학, 영화를 동반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실질적으로 도서관의 정체성과 상관없는 내용의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매차 시 1회성의 지식 콘서트로서 전문 강사를 섭외하는 과정에서 제안 계획서를 받는데 이것이 설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수지도서관 프로그램 설계의 단점은 프로그램 담당자가 해당분야의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어서 진정한 학생들의 요구나 지역사회의 필요성에 따르기 보다 다른 기관과 유사한 프로그램, 또는 공모사업에 응모 가능성 타진이 우선이며 강사의 제안서가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홍보는 잠재적 참여자의 분석으로부터 시작된다. 누구를 타겟으로하는지,(연령, 성별 등) 프로그램 참여도, 빈번한 접촉 매체, 투자 시간 등을 분석하여 목표 학습자를 정한다. 실버글쓰기는 프로그램명에서부터 대상학습자를 명시하고 있다. '실버'의 개념이 상이할 수 있지만 수지 도서관에서 이 프로그램에 대하여 설정한 연령은 50대 이상으로 하고 있다. 반면 인문학 아카데미는 청소년이상을 대상으로 한다. 이용자의 관심을 끄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방법으로 접근하는데 예산이 국가나 시에서 배정되기 때문에 홍보비에 많은 부분을 투자할 수는 없지만 공공기관이기 때문에 홍보에 유리한 면도 있다.
프로그램 실행에 있어 전문 담당자가 있는 관계로 윤활하게 진행되는 장점이 있다. 단점으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교실 자체가 부족하며 유인물 등을 충분히 준비할 수 있는 만큼 예산이 확보되어있지는 않다.
평가는 프로그램의 질과 적합성을 판단하는 것으로서 운영자 관점과 학습자 관점강사의 관점에서 이루어진다.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 수지도서관의 프로그램 담당자와 팀장, 과장 등이 모여 회의를 하고 성과에 따라 예산 신청의 가능성을 타진하여 차년도 진행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평가에 있어 고려 항목으로는 프로그램 목표의 적절성, 운영수단의 적절성, 프로그램 집행의 원활성, 참여도, 프로그램 관리과정의 적절성, 참여자의 만족도 등이 있다. 다만 설문지 항목이 너무 빈약한 것이 아쉬웠다.
1.1.2. 송파여성문화회관의 평생교육프로그램 분석
송파여성문화회관의 평생교육프로그램은 여성들의 자기계발과 재취업을 돕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지역적으로 송파구는 강남에 인접해 있어 직장인 비중이 높은 편이므로, 직장인들을 위한 실용적인 요리 프로그램과 커피바리스타 과정 등이 운영되고 있다.
먼저 "남성여성 생활요리" 프로그램의 경우, 요리에 관심이 많지만 기초 조리법을 잘 모르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천연재료로 맛있는 요리와 반찬을 만드는 기술을 익히고, 손님접대에 필요한 일품 요리를 배우는 것이다. 커리큘럼을 보면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매생이굴죽, 새콤달콤야채겉절이 등 기초 요리부터 배추김치, 안동찜닭 등 난이도 있는 요리까지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요리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점진적으로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요리 실력을 쌓게 한다.
그러나 프로그램 설계 시 수강생들의 수준차이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다. 요리 경험이 전혀 없는 초보자부터 어느 정도 조리할 수 있는 수준의 수강생들이 한 반에서 수업을 받다 보니, 일부 수강생들은 난이도가 높아 참여도가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요리 수준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반 등으로 나누어 운영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또한 매 차시 수강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실습 요리를 선정하는 등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커피바리스타" 과정은 커피에 관심 있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커피의 이해부터 실습,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까지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단순한 취미활동에서부터 창업, 취업에 이르는 폭넓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교육내용을 보면 1-2주차에는 커피의 역사와 발전과정, 로스팅 방식 등 이론 수업이 진행되고, 3주차부터는 실습 위주로 진행된다. 드립커피 추출법, 우유 거품 만들기, 다양한 커피 메뉴 만들기 등 실습이 심화되면서 수강생들이 직접 바리스타로서의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수강생들의 수준 차이로 인한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커피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수강생과 초보자가 함께 수업을 받다 보니 강사의 설명 속도나 실습 진도 조절이 쉽지 않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커피 경험 수준에 따라 기초반, 심화반 등으로 나누어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또한 수업 이외에 개인 연습을 할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을 제공하여 복습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보완책이 필요하다.
전반적으로 송파여성문화회관의 평생교육프로그램은 직장인 여성들의 실용적인 요구를 잘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수강생들의 수준차를 세부적으로 고려하지 않아 일부 프로그램의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2.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고려사항
1.2.1. 기획
평생교육프...
참고 자료
jtbc 팩트체크 블로그, https://blog.naver.com/ddtmdgml/221092195543
MBC pd 수첩
영화 '인턴' '하이힐을 신고 달리는 여자' '메이드 인 다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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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승연, “여성의 일, 가정 양립과 사회자본-국제비교를 통한 시사점”, VIP Report 581, (2014):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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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화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2008)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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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최성진. 도서관학통론. 아세아문화사. 1998.
3/ 문헌정보학 용어사전, 사공철 외, 서울: 도서관협회, 1996.
4/ 두산세계대백과사전, 두산동아백과사정위원회, 서울: 두산동아, 1996.
5/ 문헌정보학의 방향과 각성, 노지현 , 부산대대학원학기논고집 7,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