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적자원관리의 전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력자원개발과 성인학습
1.1. 인력자원관리 영역과 인력자원개발 영역의 관계
1.2. 인력자원개발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
2. 리더십 개발과 대학의 리더십 교육
2.1. 리더십 개발의 개요
2.2. 리더십 개발의 이점
2.3. 우리나라 대학의 주요 리더십 학습 과정
3.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역할
3.1. 인적자원관리의 개념 및 특징
3.2. 인적자원관리의 전략적 역할
3.3. 유니클로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사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력자원개발과 성인학습
1.1. 인력자원관리 영역과 인력자원개발 영역의 관계
기업 내 인력자원관리영역과 인력자원개발영역은 상호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인력자원관리영역은 인력자원의 확보와 배치, 그리고 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인력자원개발영역은 확보된 인력자원의 육성과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먼저 인력자원관리영역에는 인력의 채용, 선발, 배치 등의 과정이 포함된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확보하고 효율적으로 배치하는 것은 인력자원관리의 주요 기능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우수한 인재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인력자원개발영역에는 교육훈련, 경력개발, 조직개발 등의 과정이 포함된다. 확보된 인력자원을 지속적으로 육성하고 개발하여 기업의 성과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인력자원개발의 목적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인력의 역량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인력자원관리영역과 인력자원개발영역은 별개의 영역이지만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인력자원관리영역에서 확보된 인력을 인력자원개발영역에서 육성하고 개발함으로써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은 이 두 영역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할 필요가 있다.
1.2. 인력자원개발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
성인학습자는 정규 교육 과정을 거친 성인이, 다시 교육 현장으로 돌아와 학습을 이어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성인 학습의 가능 여부에 대해서 여러 의견이 분분했지만 오늘날 성인 학습은 가능하며, 다만 아동 학습과 그 방법을 달리 시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아동 학습과 달리 성인 학습은 개인이 가진 경험을 토대로 하기 때문에 그 내용이 상대적으로 더 풍부하며, 학습의 목적을 자신의 경력 개발에 두고 있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따라서 성인 학습자의 경우 학습이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영역을 침범하는 것을 꺼리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성인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인력자원개발 영역에서는 성인 학습자의 경험과 업무 관련성을 충분히 반영할 필요가 있다.
2. 리더십 개발과 대학의 리더십 교육
2.1. 리더십 개발의 개요
Linden과 Fertman(1998)은 리더십에 관한 연구에서 모든 사람이 학습할 수 있고, 수행할 수 있고, 개발할 수 있는 태도와 기술의 집합체라는 정의를 내렸다. 이러한 의미는 현재 리더로서 능력을 발휘하고 있거나, 리더십 ...
참고 자료
이원우, 이태식(2012), 『인적자원관리』, 삼영사
전선영. "성인학습자의 학습자특성과 교육기관특성이 평생교육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 국내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2013. 부산
김세화(2009), 셀프리더십이 역할 행동, 조직시민행동 및 혁신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석사논문
한혜영(2008), 한국과 미국 대학에서 실시되고 있는 리더십 교육의 특성에 대한 비교분석,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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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언, 김강식,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 인적자원관리와 성과의 관계를 둘러싼 논의, 질서경제저널 제 2권 1호, 2009, pp.85~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