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성북구 지역사회 현황 및 보건소 사업
1.1. 성북구 지역사회 현황
1.1.1. 관할구역
성북구의 관할구역은 성북 1~2동, 동소문동, 삼선 1~2동, 동선 1~2동, 돈암 1~2동, 안암동, 보문동, 정릉 1~4동, 길음 1~3동, 종암 1~2동, 월곡 1~4동, 상월곡동, 장위 1~3동, 석관 1~2동 등 총 30개 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북구는 서울시 북동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중랑천과 정릉천이 흐르는 지역이다. 성북구 전체 면적은 24.55㎢로 서울시 전체 면적의 약 4%를 차지한다. 성북구는 서울의 중심지인 중구와 인접해 있으며, 북한산과 인접해 있어 자연환경이 아름답고 편안한 주거환경을 가지고 있다.
1.1.2. 자연환경
성북구는 한강 연안에 위치하고 있어 편서풍대의 영향을 받아 연평균 기온은 13.3°C, 1월 평균기온은 -1.5°C, 8월 평균기온은 26.1°C이며, 연 강수량은 1,499㎜ 내외이다. 북한산 자락이 이어져 구릉을 형성한 저산성 구릉지로서 지질은 주로 화강암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역의 낮은 지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하천 연안에는 국지적으로 충적층이 분포하고 있다. 또한, 수지대로는 북한산에서 내려오는 물이 정릉천 계곡과 성북천 계곡을 형성하며, 동쪽으로 중랑천이 남류하여 한강과 합류되고, 북악에서 발원하여 청계천으로 합류하는 안암천(성북천이라고도 함)과 북한산에서 발원하여 청계천으로 합류하는 정릉천이 있다.
1.1.3. 인구적 특성
성북구의 인구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총 인구수가 감소하고 있으며, 특히 20세 미만, 30대, 40대의 감소폭이 크다. 이에 반해 60대 이상 고령인구의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7년 기준 성북구의 고령인구 비율은 14.89%로 서울시와 전국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
합계출산율 또한 전년대비 약 0.12명 감소하여 2015년부터 연속 1명 미만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서울시 평균 0.836명, 전국 평균 1.052명보다 낮은 수준이다. 출생아수 또한 2017년 대비 14% 감소하는 등 저출산 현상이 두드러진다.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는 전체 구민 중 2.81%로, 서울시 평균(2.67%)보다 0.14% 높은 수준이다. 수급자 수는 증가 추세에 있으며 2014년 대비 24.5% 증가하였다.
이처럼 성북구는 총인구 감소, 고령화, 저출산,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증가 등의 인구적 특성을 보이고 있다.
1.1.4. 사망요인
주요사망 원인 중 첫째는 악성신생물(암)이다. 악성신생물(암)으로 인한 사망자수는 약 600명 대이다. 둘째는 심장질환으로 사망자수는 약 400명 대이다. 셋째는 호흡계질환으로 사망자수는 약 100명 대이다. 즉, 성북구의 주요사망원인 1위는 암, 2위는 심장질환, 3위는 호흡계질환으로 나타났다.
1.1.5. 주민의 관심분야
성북구 주민의 관심분야는 노인과 취약계층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았다. 2018년 설문조사 결과 61%의 주민들이 보건소가 노인과 취약계층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답변했다. 이는 성북구의 인구구조의 변화로 인한 결과로 볼 수 있다. 성북구는 총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특히 노인인구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2017년 기준 성북구 고령인구 비율은 14.89%로 서울시, 전국 평균보다 높은 수준이다. 또한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수도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에 따라 주민들은 보건소가 노인과 취약계층에 대한 관심과 돌봄을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연령별로는 20대의 건강관리 실천율이 전반적으로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성북구 보건소가 20대 주민들의 건강관리를 위한 서비스 개발과 홍보에 힘써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보건의료서비스 중 예방접종(25.6%)과 건강증진 프로그램(10.6%)에 대한 주민들의 수요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를 통해 성북구 보건소는 예방접종 및 만성질환 관리 등 생애주기별 건강관리 서비스 확대, 그리고 운동, 영양, 금연 등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1.1.6. 건강행태 현황
성북구의 건강행태 현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흡연율의 경우 현재 흡연율이 18.5%로 서울시 평균 18.8%보다 낮은 편이다. 둘째, 음주 행태에서는 40대의 고위험 음주율이 19.3%로 서울시 평균 17.2%, 전국 평균 18.7%보다 높은 수준이다. 셋째, 식생활 측면에서는 1주일 동안 5일 이상 식사를 하는 비율이 69.7%로 서울시 66.0%보다 높고, 저염식 실천 경험률도 60.5%로 서울시 59.5%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패스트푸드 섭취율은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넷째, 신체활동의 경우 중증도 이상 신체활동 실천율은 25.0%로 서울시 21.7%보다 높지만, 30-50대의 걷기실천율은 저조한 편이다. 비만율은 23.4%로 서울시 평균보다는 낮은 수준이다. 다섯째, 구강보건행태에서는 65세 이상 저작불편 호소율이 38.4%로 서울시 31.9%보다 높고, 점심 후 칫솔질 실천율도 51.8%로 서울시 59.0%보다 낮다. 마지막으로 정신건강 지표에서는 스트레스 인지율이 28.8%로 서울시 26.8%보다 높으며, 우울감 경험률도 8.0%로 서울시 7.2%보다 높은 편이다. 성북구의 자살률은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13위로 나타났다.
1.2. 보건소 세부 사업 현황
1.2.1. 국민건강증진, 보건교육, 구강건강 및 영양개선 사업
성북구 보건소는 국민건강증진, 보건교육, 구강건강 및 영양개선 사업을 통해 구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먼저 건강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안전하고 걷기 좋은 하천 생태환경을 만들고, 성북구 걷기 좋은 길을 조성하며, 성북구 도시 생태축 연결 및 복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구민들의 신체활동 증진과 건강한 생활환경 조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어린이 대상 건강친화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운영하여 조기 건강생활습관 형성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장애인 등 건강취약계층과 생애주기별로 맞춤형 신체활동 늘이기 사업을 추진하여 중증도 이상 신체활동 실천율과 성인 걷기 실천율 증가, 비만율 감소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흡연예방관리사업의 경우, 사전예방 및 관리 중심의 보건의료서비스 확대를 통해 성인남성 흡연율 30.5%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음주예방관리사업과 영양관리사업, 구강보건관리 사업 등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도 함께 추진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사업도 활발히 진행되어, 고혈압 치료율 92.7%, 당뇨병 치료율 92.1%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이처럼 성북구 보건소는 구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취약계층의 건강관리와 생애주기별 맞춤형 보건사업 추진에 주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2. 감염병 예방 관리 및 진료
보건소 세부 사업 현황 중 '1.2.2. 감염병 예방 관리 및 진료' 부분은 다음과 같다.
공공의료서비스 강화를 통한 '성북구 건강안전망' 구축이 이루어지고 있다. 성북구의 감염병 발생률이 서울시 2.7배에 보다 빠른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어 추후 감염병 발생률을 낮출 필요성이 있다. 이에 따라 보건소는 감염병 예방관리 및 진료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우선 성북구 지역사회 감염병 발생 현황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신종감염병 유행에 대비하고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또한 감염병 예방 교육 및 홍보 활동을 통해 주민들의 감염병 예방 인식을 제고하고 있다.
아울러 예방접종사업을 강화하여 영유아 필수예방접종률 제고, 성인 대상 인플루엔자 및 대상포진 예방접종률 향상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밖에도 결핵관리사업, 에이즈 및 성매개 감염병 예방관리 사업 등을 통해 감염병 조기발견 및 치료, 전파 차단 등 통합적인 감염병 예방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1.2.3. 모자보건사업 및 가족계획사업
보건소에서는 임산부와 영유아의 건강관리를 위해 다양한 모자보건사업 및 가족계획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임산부 건강관리 사업으로는 모자보건실에서 모든 등록 임산부에게 임신 중 필요한 검사와 엽산제 및 철분제를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남녀 임신준비 프로그램을 통해 가임연령 남녀 모두에게 임신 전 건강관리를 지원함으로써 계획 임신률을 향상시키고 선천성 기형아발생을 예방하고자 하고 있다.
한편, 어머니 젖 먹이기 사업을 운영하여 결혼 전부터 임신·출산시기 구민을 대상으로 마음건강향상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임산부 대상의 '척척박사 예비맘 교실'을 통해 임신과 출산, 각종 분만법 등에 대한 교육과 실습을 제공하여 모성 및 태아의 건강 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나아가 서울아기 건강첫걸음 사업을 통해 임산부 및 아동에 대한 체계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