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과별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작성 사례
1.1. 음악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평소 노래 부르기와 악기 다루는 것에 관심이 많은 학생으로 음악 수업 시간마다 맨 앞에 앉아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자신의 진로인 음악과 관련된 직업을 조사하여 효과적으로 발표하였으며, 광고 영상 제작이나 마케팅 분야의 음악과 관련된 직업을 조사하고 광고 음악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제작자별 역할에 관해 정리하여 발표하였다. 또한 광고 음원 관계자를 온라인상에서 인터뷰하여 광고 음악이 상품의 판매를 촉진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역할을 담당한다는 내용을 발표하였다. 음악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체를 활용하여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이 아주 우수하다.
음악이 담긴 인문, 사회, 과학과 관련된 내용에 흥미를 갖고 감상 활동을 통해 이를 발견하는 것을 즐긴다. 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듣고 음악의 특징을 정확하게 비교하여 설명하며, 다양한 20세기의 음악을 듣고 신고전주의, 우연성 음악, 12음 기법을 비교하여 음악신문 기사로 작성하였다. 또한 20세기 음악을 듣고 음악에 담긴 역사, 문화적 배경을 탐구하여 정확하게 설명하였고, 쇤베르크의 바르샤바의 생존자를 감상하고 바르샤바 봉기의 참상과 추모의 의미를 가사와 음악으로 표현했다는 것을 보고서로 작성하여 발표하였다. 역사적 맥락 안에서 작품을 이해하였으며 이를 통해 세계 공동체의 문제 해결 및 발전에 관심을 두는 태도를 보인다.
평소 음악사에 관심을 두고 역사와 문화적 배경과 연관 지어 음악사를 이야기하여 친구들에게 관심을 받는 학생이다. 여러 시대의 음악을 듣고 시대별 특징을 비교하고 음악이 지닌 의도와 특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다양한 시대의 대표 음악을 선정하고 시대별 음악의 특징과 각 작품의 음악적 의도와 특징을 카드 뉴스 형태로 제작하여 발표하였다. 작곡가와 작품의 특징을 뉴스 머리기사 형식으로 제시하여 자료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표현하였으며, 특히 미니멀 음악을 최소화한 삶, 패션, 소비 등의 사회 현상과 연관 지어 설명한 점이 인상적이다. 음악적 정보 및 자료에 내재한 의미를 올바르게 파악하고, 자신이 학습하고 경험한 음악 정보를 다양한 현상에 융합적으로 활용하는 역량을 발휘한다.
1.2. 미술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미술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은 다음과 같다.
사회의 논쟁거리를 폭넓게 인식하고 미술과 사회 분야와의 연계를 통해 자기 생각을 정리하여 발표할 수 있다. 현대 사회의 문제를 미술을 통해 해결하고자 노력하며, 절제심과 분별심이 없는 삶은 악의 평범함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성찰을 통해 보편적 공감 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과정에서 팀장으로서 팀원들의 협력을 이끌어내어 팀원들 간의 토론을 통해 생각을 통합하는 발상 과정을 거치고 체계적인 작품 제작 단계를 계획한다.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팀원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갈등 조정 능력을 함양하였다. 또한 협력 수업 시 소극적인 팀원들의 창작 활동을 독려하는 등 지도력과 공감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다른 영역과의 융합을 통해 확장하는 표현 매체의 특징을 이해하고 작품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작품의 제작 의도와 표현 방법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설명할 수 있다. 멸종 위기의 동식물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는 과정에서 스토리보드를 구성하여 생태계 보호의 필요성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효과적인 주제 전달을 위해 종이를 활용한 플립 북 기법, 스마트패드를 활용한 정지상태와 배려의 협력을 통해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시각화 능력이 우수하다.
미술 작품의 맥락을 해석하고 비평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나며, 작품에 영향을 미친 미술 사조와 정치, 경제, 사회적 배경을 설명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소비문화와 팝아트를 탐구하는 활동에서 반예술을 주장하는 뱅크시(Banksy) 작품의 가치가 역설적으로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