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다문화가정의 실태와 전도, 양육 전략
1.1. 다문화가정의 실태
1.1.1. 다문화가정의 이해
다문화가정의 이해는 2003년에 제정된「다문화가족지원법」에 따르면 다문화가족이란 결혼이민자와 한국인으로 이루어진 가족과 국제법에 의해 귀화 허가를 받은 한국인으로 이루어진 가족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다문화가족이란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제2조 제3호의 결혼이민자와「국적법」 제2조에 따라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이나「국제법」 제4조에 따라 귀화 허가를 받은 자와 같은 법 제2조에 따라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을 말한다.
즉, 다문화가정은 국적이 다른 남녀가 결혼하여 이루어진 가정을 말하며, 서로 다른 문화와 배경에서 자란 이들이 한 구성원으로 가정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1.1.2.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다문화가정의 문제점으로는 첫째, 국적취득의 문제이다. 다문화가정의 대부분이 경제적 여건이 좋지 않거나 육체적으로 심리적으로 좋지 않은 상태에 있기에 이들과 결혼한 배우자들의 국적취득에 영향을 미친다. 국적 취득 요건은 배우자의 경제적 능력을 입증하는 서류를 제출하도록 규정되어 있어 배우자의 경제적 능력 상태에 따라 이주여성의 국적취득여부가 결정되도록 되어있다. 그 밖에도 언어적 문제로 인해 서류를 제출하지 못하는 경우와 가정폭력으로 인하여 가출할 경우 한국인 배우자가 출입국관리사무소에 신원보증을 취소할 경우 불법체류자로 전락하는 부분에 있어서 문제가 되고 있다.
둘째, 언어적 문제이다.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부부생활에서 큰 어려움을 겪는다. 다문화가정 자녀들도 한국말이 서툴러 학습 부진과 친구들의 따돌림으로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어려움을 겪는다.
셋째, 자녀교육의 문제이다. 다른 문화와 생활 습관으로 인해 자녀의 정체성 혼란, 한국어 능력 발달의 어려움, 학교 부적응 등의 문제가 나타난다. 시·도별 다문화가족의 미취학 자녀를 돌봐주는 시설 또는 기관 이용률이 저조한 실정이다.
이러한 다문화가정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정부에서는 생활정보 제공 및 교육 지원, 가정폭력 피해자에 대한 보호·지원, 산전·산후 건강관리 지원, 아동 보육·교육, 다국어에 의한 서비스 제공 등의 다문화가족지원법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 지원계획을 통해 1:1 학습방법 및 상담 지원, 일반 학생들의 다문화 편견 해소를 위한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제도적, 법적 노력 외에도 다문화가정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배려가 필요할 것이다.
1.1.3. 다문화가정의 성경적 관점
다문화가정의 성경적 관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의 성경적 근거를 살펴보면, 출애굽기 12장 45절의 말씀에서 "거류인과 타국 품꾼은 먹지 못하니라"에서 거류인은 거주의 의사가 없이 잠시 머물다 가는 자를, 타국 품꾼은 품삯을 위해 이스라엘에 거주하는 비이스라엘인을 말하고 있다. 또한 출애굽기 23장 9절에서는 "너는 이방 나그네를 압제하지 말라 너희가 애굽 땅에서 나그네 되었었은 즉 나그네의 사정을 아느니라"에서 이방 나그네란 이스라엘 중에 머물러 있는 외국인들을 말한다. 이를 통해 다문화가정에 대한 성경적 근거를 찾을 수 있다.
둘째, 다문화가정을 바라보는 신학적 관점을 살펴보면, 개혁파 여러 교회는 칼빈의 발자취에 따라 다른 교파들보다 훨씬 더 큰 틀로서의 하나님 형상의 관념을 가지고 있다. 성경은 사람의 본래적 도덕적 완전을 가장 완벽한 신적 형상으로 삼는 동시에 사람을 그의 이성적 영적 성질에 따라 하나님의 자녀로 인정한다. 이를 통해 다문화가정이라 하여 차별을 두어서는 안 됨을 알 수 있다.
셋째, 다문화가정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시선을 살펴보면, 그리스도인은 현실 문제에 동참해야 하는가 아니면 영혼 구원에만 힘쓰고 현실 문제에는 되도록 관심을 갖지 않아도 되는가에 대한 문제가 있다. 그러나 기독교의 창조의 교리, 이 세상이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의 대상이기 때문에, 예수가 만유의 주이시기 때문에, 예수의 사랑의 계명이 있기 때문에 그리스도인들은 현실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동참해야 한다.
이처럼 다문화가정에 대한 성경적 관점은 그들도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동일한 한 형제자매로 보아야 하며, 그들을 차별하지 않고 동등하게 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1.1.4. 다문화가정의 현황
다문화가정의 현황은 다음과 같다.
2011년도 외국인주민현황에 따르면 전체 181,671명으로 조사되었으며, 출신 국별로는 조선족(59,346명), 중국(51,348명), 베트남(34,640명), 필리핀(10,610명), 일본(5,326명), 기타동남아(4,204명), 몽골(2,602명), 태국(2,272명), 중앙아시아(2,145명), 남부아시아(2,355명), 미국(1,678명), 기타(5,145명)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2009년 결혼이민자의 혼인상태별 입국목적을 살펴보면 전체 결혼이민자 중 79%가 결혼을 목적으로 입국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도 취업(7%), 친척방문(4%), 사업/업무(4%), 유학(2%)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입국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다문화가정 지역별 남녀 수를 보면 전국적으로 여성이 69,394명인 반면, 남성은 4,275명에 불과해 여성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경기도(16,317명), 서울(11,625명), 경남(5,552명), 전남(4,438명), 충남(4,300명) 순으로 많은 수의 다문화가정이 분포되어 있다.
이처럼 국내 다문화가정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국가와 문화적 배경을 가진 가정들이 형성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사회는 다문화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 다문화가정의 전도
1.2.1. 전도의 이해
전도의 이해는 '전도'가 가리키는 의미와 전도자의 역할에 대한 것이다.
전도(傳道)는 헬라어 '유앙겔리조'에서 온 말로 '복음을 전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전도는 선포의 행위와 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데, 히브리어에서는 "나가드"라는 동사로 '전하다, 전파하다'는 의미가 있다. 또한 아람어로는 "정복하다, 극복하다, 분명하다, 눈에 띄다" 등의 의미도 지니고 있다. 즉, 전도는 단순히 복음을 전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 복음을 들리게 하는 행위까지 포함한다.
신약성경에서 전도는 예수님이 니느웨 사람을 회개시킨 요나의 전도보다 더 크신 이의 전도라고 말씀하고 있다. 이는 하나님께서 전도를 통해 사람들에게 진리를 알게 하시고 구원하시려는 그의 뜻을 드러내는 것이다. 바울은 전도를 할 때에도 자신의 학식과 지식이 아닌 성령의 감동으로 행했다. 즉, 전도는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방법으로 복음을 증거하는 것이다.
전도자는 복음을 전하는 자로서, 시대를 따라 변화하는 현실세계의 요구를 살펴보며 끊임없이 진리를 추구하고 하나님 앞에 참된 마음으로 말씀을 증거해야 한다. 그렇기에 전도자는 하나님 앞에 무릎 꿇는 자가 되어야 하며, 복음의 본질을 잃지 않고 생명력 있게 전해나가는 자여야 한다.
1.2.2. 전도의 성경적 관점
전도의 성경적 관점은 다음과 같다."
성경적 관점에서 전도의 근거는 복음이 헬라어 '유앙겔리온'에서 온 말로 '기쁜 소식'을 의미하고 있다는 것이다. 구약성경에서 '베소라'는 '좋은 소식'(삼하18:20, 25, 27; 왕하7:9) 또는 '좋은 소식에 대한 보상'(삼하4:10,18:22)이라는 두 가지의 뜻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점차 종교적 의미가 들어가면서 시편과 이사야서 후반부에서 '베소라'는 '바사르'라는 동사형으로 장차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어질 구원의 기쁜 소식을 가리키게 되었다(시40:10, 96:2; 사41:27,52:7,61:1).
따라서 복음은 일반적으로 구약이 예언한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루실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기쁜 소식을 의미하고 있는 것이다. 구약과 신약, 기독교가 지향하는 것은 하나님의 나라이며, 이 나라가 속히 오기 위해서 복음전도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성경에서 볼 수 있듯이, 예수님은 자신의 제자들을 통해 전도를 명하셨다. 요한복음 4장은 예수님께서 4가지 종류의 사람들(사마리아 여인, 제자들, 사마리아인들, 신하)을 만나서 전도하시는 모습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를 통해 전도의 방법론을 살펴볼 수 있는데, 첫째로 사람이 모여 있는 데로 가야 하며, 둘째로 직접 사람들이 있는 곳을 찾아가는 능동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셋째로 모든 상황 가운데서도 전도해야 하며, 넷째로 관심을 가지고 접근하며, 다섯째로 영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사도들의 전도 방법을 살펴보면, 초대교회 총동원 전도가 두드러지는데, 전도를 통하여 주님께 돌아 올 수 있는 지역을 선택하고, 정치, 경제, 문화, 사회의 변화가 일어나는 나라와 지역을 택하며, 인구가 밀집된 도시를 먼저 찾아 복음을 증거하는 등의 전략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성경적 관점에서 볼 때, 전도는 하나님께서 주신 명령이자 기독교의 본질적인 사명이라고 할 수 있다. 예수님과 사도들이 보여주신 전도의 방법과 전략은 오늘날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준다고 볼 수 있다."
1.2.3. 효과적인 전도전략
효과적인 전도전략이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을 말한다. 이는 철학, 원리와 법칙, 실천적 방법, 교회 내 적용 등의 단계를 거치며 구축된다.
첫째, 철학적 차원에서 전도에 대한 확실한 사명과 신념, 자세가 분명해야 한다. 이는 전도에 대한 교회와 성도들의 확고한 인식과 의지를 전제로 한다.
둘째, 원리와 법칙의 차원에서 전도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방법들을 배우고 조사, 분석하여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원리와 법칙을 확립해야 한다. 이는 전도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는 단계이다.
셋째, 실천적 차원에서 교회가 처한 상황과 환경에 맞게 원리와 법칙을 구체화하여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해야 한다. 여기에는 전도 대상과 방식, 전략 등이 포함된다.
넷째, 교회 내 적용의 차원에서 앞서 구축한 철학, 원리와 법칙, 실천적 방법들을 지역교회 상황에 맞게 실제로 실행할 수 있도록 지도력, 조직, 체계, 협력 등의 요소를 갖춰야 한다. 이를 통해 전도 전략이 실효성 있게 작동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