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자율 활동 기록
1.1. 학급 활동
1.1.1. 학급 게시판 관리
학급 게시판 관리는 학생들의 주요한 자율 활동 중 하나이다. 학급 게시판 관리자로 활동한 학생은 학급 전후면 게시판을 1년간 체계적으로 관리하였다. 각종 유인물을 비슷한 종류끼리 분류하여 게시하고, 기한이 지난 유인물을 정기적으로 정리하는 등 게시판을 급우들이 알아보기 쉽게 정리하였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은 근면 성실한 성격과 융통성 있고 타인을 배려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게시판 관리를 통해 학생은 자신의 학급과 공동체에 기여할 수 있었으며, 이는 타인과의 협력과 소통의 기회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1.1.2. 야간 자기주도적 학습
야간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생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이를 철저히 실천하는 모습을 보인 활동이다. 학생은 (학기와 날짜 기록)에서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운 뒤 그 계획에 따라 그날그날 학습한 분량을 해결하는 자기주도적인 면모를 보였다. 자신과의 약속을 철저히 지키려고 애썼으며, 예습과 복습을 통해 학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등 자신만의 공부법으로 자기주도 학습을 1년간 꾸준히 실천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은 근면 성실한 성격과 융통성 있고 타인을 배려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평가된다. 특히 자신만의 공부법을 개발하고 이를 꾸준히 실천한 점은 높이 평가받을 만하다. 앞으로도 이러한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를 유지하여 자신의 학업 역량을 계속해서 향상시켜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1.1.3. 불우이웃 돕기 바자회
학급 활동의 일환으로 개최된 불우이웃 돕기 바자회는 학생들에게 나눔의 실천과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는 의미 있는 기회였다. 학생들은 물품을 기증하고 가격 책정, 행사장 꾸미기 등 바자회 준비에 적극 참여하였다. 바자회 수익금은 월드비전에 기부되어 세계 빈곤 아동을 돕는 데 사용되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과 다른 처지에 놓여있는 타국 아동들의 현실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인권 보장과 세계평화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었다. 또한 월드비전과 결연한 학생들을 후원하는 세계시민교육에 참여하며 세계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실천하는 태도를 기르게 되었다. 이처럼 바자회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나눔의 가치와 더불어 책임감, 협동심, 세계문제에 대한 관심 등 다양한 역량을 기를 수 있었다."
1.1.4. 학교 축제 활동
학교 축제 활동은 학생들이 학업 이외에도 다양한 경험과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중요한 자율 활동이다. 학생회임원으로서 학교 축제(실시한 날짜 기록)에 참여한 학생은 제일 먼저 경기장에 도착하여 경기에 필요한 모든 준비를 하고, 경기 중에는 주심을 도와 경기가 잘 진행되도록 힘썼다. 특히 선수들과 심판들 사이를 조율하여 원만한 경기가 진행되도록 노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축제 이후에는 급우들의 분실물을 찾아주고 뒷정리를 하는 등 학생회임원으로서 솔선수범하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를 통해 학생은 리더십, 책임감, 협동심 등의 역량을 기를 수 있었으며, 학교 공동체에 기여할 수 있는 태도를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1.1.5. 팝송 감상 발표
'나를 감동시킨 팝송 발표하기(실시한 날짜 기록)' 활동에서 학생은 '포카혼타스'라는 팝송을 통해 아메리카 원주민과 영국 정착민 사이의 평화 관계를 유지하는 데 큰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