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일지 내용 종합
1.1. 실습일지(1일차) - 오리엔테이션 및 교육 프로그램 안내
오리엔테이션 및 교육 프로그램 안내는 평생교육실습을 시작하는 실습생들에게 기관 소개와 운영 안내, 그리고 주요 업무 및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간이다.
??아동센터는 초등학생 및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 문화체험, 지역연계, 상담 등의 다양한 돌봄 및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실습생들은 평생교육의 행정 및 일반 업무, 프로그램 기획·계획·운영·평가 등에 대한 숙지와 평생교육사의 역할, 자질, 실무능력을 갖추고자 한다.
오리엔테이션에서는 센터 이용 아동들의 시간표를 숙지하고 기초활동 보조에 대한 안내를 받았다. 또한 아동들의 시야를 확장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계획서와 참고자료를 전달받았다. 추가적으로 문제아를 둔 학부모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기획을 제안받았다.
오후에는 아동별 이름과 특성을 익히고 센터 내 물품의 위치를 파악하였다. 하교 시간에 맞춰 센터를 방문한 아동들을 상호작용하며 학년별 숙제 지도를 진행했다. 추가적인 특별 활동으로 기초활동을 마친 아동과 바둑을 두는 등의 활동도 경험하였다.
이번 평생교육실습을 통해 다양한 아동·청소년 관련 교육, 체험, 상담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실무 기술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특히 평생학습 현장에서의 실무를 체득하고자 하는 목표를 갖고 있다.
1.2. 실습일지(2일차) - 문제아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특별교육 프로그램 운영
오전 정기 회의(9:00 - 10:00)에서는 문제아를 둔 학부모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청소년 장터 홍보 방안을 모색하여 홍보물(팜플렛, 배너)을 제작하기로 결정했다.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특별교육 프로그램 자료 수집(10:00 - 12:00)을 통해 학교폭력, 언어폭력, 교권침해, 성문제 등 다양한 사안으로 센터에 방문하는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이를 바탕으로 특별교육 진행(13:00 - 14:00)을 실시하여 가해자의 입장이었던 특별교육 대상자가 자신이 피해자의 입장에 있었을 때를 떠올리며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자아성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실습생은 오늘의 경험을 통해 직접 기획한 특별교육 활동이 인상깊었다는 응답을 받고 시청각물을 활용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느꼈다고 밝혔다.
1.3. 실습일지(3일차) - 특별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기초학습프로그램 지도
특별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기초학습프로그램 지도
오전 정기 회의에서는 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의 건의사항을 논의했다. 센터를 이용하는 중학생들의 핸드폰 사용 관련 건의사항과 한 주 동안 센터의 아동들에게 진행될 학습일정 및 계획에 대해 전달받았다. 일정을 살펴보고 각 일정에 따른 준비 및 주의사항을 논의했다. 아동들과 함께 생활하는 아동 센터의 특성상 아동의 성격, 생활환경, 또래관계 등을 사례별로 이야기를 나누며 추후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대안을 제시했다.
이번 특별교육은 근태와 출결 문제 사안으로 인한 청소년의 센터 방문이 이뤄질 예정이며, 학교에 출석하는 것이 힘든 해당 청소년의 특성을 참고해 지각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영상을 시청하고 지각하지 않기 위한 나만의 각오를 작성하는 활동을 기획했다. 센터장님께 기획안을 검토받고 특별지도 학생 관리에 대해 지도받았다.
오후에는 특별교육을 진행했다. 사안 기록지 작성을 진행했던 오전 교육 내용을 참고해 학교에 가면 무기력해지는 청소년의 고민 사항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후 특별 교육 대상자와 함께 문장연결검사를 진행하면서 평소에 갖고 있는 생각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라포를 형성할 수 있었다.
센터 내 진행하고 있는 기초학습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학년별 학습지의 채점과 오답풀이, 독서지도에 집중적으로 참여하였다. 센터 내 독서 교육은 아동이 하루에 한 권씩 책을 읽고 다 읽은 책을 가지고 와서 책의 줄거리와 느낀 점을 1-2줄로 독후감을 작성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고학년의 경우 일반적으로 책을 읽고 내용을 논리적으로 길게 작성하였지만, 저학년의 경우 책의 내용을 명확하고 논리적인 글을 작성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글감을 제시해 도움을 주었다.
특별교육 대상 학생과 함께 문장연결검사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여러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상담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라는 생각이 들어 앞으로의 실습 기간동안 만날 특별교육 학생들과 필수적으로 해야 할 활동이라고 느꼈다. 아동들의 요구와 관심사를 파악하고, 이를 근거로 한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평생교육사의 업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추후 평생교육사가 된다면 어떤 목표와 방향성을 가지고 일을 할 것인지 대략적인 청사진을 그려 볼 수 있어 뜻깊었다.
1.4. 실습일지(4일차) - 긴급 돌봄 서비스 홍보 포스터 제작 및 다문화 가정 아동 한글 학습 지도
오리엔테이션 시간에 긴급 일시 돌봄 서비스 시범 운영 기관에 선정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이에 따라 긴급 돌봄 서비스를 홍보하는 포스터를 제작하였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초등학생 자녀를 맡길 곳이 필요할 경우, 가까운 지역아동센터에서 단시간 돌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긴급 일시 돌봄 서비스의 내용을 숙지한 후 홍보 포스터에 기본적인 사항(서비스 소개, 운영 시간, 위치 안내 등)을 기재해 제작하였다.
한편, 센터 내에서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한글 학습을 지도하였다. 모음을 읽고, 해당 모음이 사용된 단어를 공책에 여러 번 작성하는 시간을 통해 한글을 익숙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추가적으로 색칠놀이나 그림 그리기와 같은 미술 활동을 좋아하는 아동의 특성을 고려해 한글 자음 색칠 활동지를 출력해 한글에 대해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긴급 돌봄 서비스 홍보 포스터 제작을 통해 서비스의 기본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었고,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한글 학습을 지도하며 그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 과정에서 소통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사로서 학습자의 요구와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중요성을 깨달았다.
1.5. 실습일지(5일차) - ?구 청소년 커뮤니티 공간 위탁 신청 발표 자료 제작 및 다문화 가정 아동 한글 학습 지도
'?구 청소년 커뮤니티 공간 위탁 신청 발표 자료 제작 및 다문화 가정 아동 한글 학습 지도'이다.
실습생은 ?구 청소년 커뮤니티 공간 위탁 신청 서류를 참고하여 발표용 PPT 자료를 제작하였다. 신청기관 현황 및 사업 실적, ?구 청소년 커뮤니티 공간 운영 제안서, ?구 청소년 커뮤니티 공간 운영계획서, 세부 사업 계획서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또한 주요 사업 예산 집행계획을 정리하면서,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드는 비용을 파악하고 예산 집행계획서를 작성하는 법을 익혔다.
이후 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주요 사업들의 내용에 대해 숙지하고, 사업 개요 및 사업 내용을 기재한 후 관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