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평생교육의 필요성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접어들어 나서 커서 늙어 죽을 때까지 평생 학습을 하게 된다. 평생학습을 통한 노년이후의 정신적인 삶은 풍요로울 것이다. 그것이 노년기에도 치매 예방에도 좋고 정신적인 영역의 활동을 통한 보람찬 삶, 활력있는 삶을 사는 바탕이 되리라 생각한다. 사람들이 겪는 경험을 기준으로 중년기에는 위기가 일어나는 시점을 잡는다. 직업적 성취 경쟁의 결말이 방향을 잡고, 자녀 양육에서부터 해방되는 때에 발생한다는 입장이다. 중년기는 청년기와 노년기의 중간인 샌드위치의 세대로 위로는 부모를 받들어야 하고 아래로는 처자식을 부양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진세대로 어깨가 무거운 세대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보통 30대에서 50대까지를 중년기로 보는 것이 대다수 학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보통 사람들은 배움을 대학 졸업할 때까지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나 평생학습을 통한 노인이후로도 지속적인 학습이 진행되어야 한다. 그것이 노년기에도 치매 예방에도 좋고 정신적인 영역의 활동을 통한 보람찬 삶, 활력 있는 삶을 사는 바탕이 되리라 생각한다.
1.2. 평생교육 방법론의 중요성
평생교육 방법론의 중요성은 평생교육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평생교육 방법론은 평생교육을 실천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첫째, 평생교육 방법론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가능하게 한다. 평생교육은 더 이상 교수자 중심의 일방향적 지식 전달이 아니라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는 쌍방향적 학습 과정이다. 평생교육 방법론은 이러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기술을 제공한다.
둘째, 평생교육 방법론은 다양한 교육 대상과 목적에 맞는 교육 방법을 제시한다.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등 각 생애주기별 특성에 맞는 교육 방법이 필요하며, 문화예술, 시민교육, 직업교육 등 교육 목적에 따라서도 차별화된 방법이 요구된다. 평생교육 방법론은 이러한 다양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을 가능하게 한다.
셋째, 평생교육 방법론은 교수자의 역량 강화에 기여한다. 평생교육 교수자는 학습자 분석, 교육 계획, 학습 촉진, 평가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평생교육 방법론은 이러한 교수자의 역량을 체계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와 실천적 기술을 제공한다.
넷째, 평생교육 방법론은 평생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교육 내용과 방법의 체계화, 교수자의 전문성 제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 실현 등 평생교육 방법론의 발전은 평생교육의 전반적인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확대할 수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 방법론은 평생교육의 이념을 실현하고 그 질적 수준을 제고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평생교육 방법론의 지속적인 발전과 적용은 평생학습사회 구현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2. 평생교육 방법론 개요
2.1. 평생교육 개념 및 특성
평생교육은 개인의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지속적인 교육으로, 교육이 한 시기에 국한되지 않고 평생 동안 지속되는 것을 의미한다. 평생교육은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돕고,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평생교육의 개념은 전통적인 학교교육이 한정된 시기와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것에 대한 반성에서 출발하였다. 과거에는 교육이 주로 학창시절에 이루어졌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평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교육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이에 따라 평생교육은 정규교육과 비정규교육, 자발적 학습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평생교육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 생애에 걸친 지속성이다. 평생교육은 개인의 출생부터 죽음까지 평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한다. 둘째, 모든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다. 평생교육은 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등 전 연령층을 포괄한다. 셋째, 정규교육과 비정규교육을 포함한다. 평생교육은 학교교육 뿐만 아니라 사회교육, 직업교육 등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포함한다. 넷째, 자발적 참여를 전제로 한다. 평생교육은 개인의 자발적 의지와 참여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다섯째, 실용성과 실천성을 강조한다. 평생교육은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 욕구 해결을 지향한다.
이와 같은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을 종합해 볼 때, 평생교육은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고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교육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2.2. 평생교육 지도 방법
평생교육 지도 방법은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먼저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은 학습자의 요구와 특성을 고려하여 교수-학습 과정을 설계하는 것으로, 자기주도적 학습, 협력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의 방법이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와 자발적 학습을 촉진할 수 있다.
문화예술을 위한 평생교육방법으로는 에듀테인먼트, 문화예술교육, 유머학습 등이 있다. 에듀테인먼트는 교육과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형태로, 재미와 흥미를 불러일으켜 효과적으로 지식과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문화예술교육은 창의성과 감성 함양에 초점을 맞추며, 유머학습은 긍정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시민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방법에는 대상집단 중심 교육방법, 지식생산 공작소 등이 포함된다. 대상집단 중심 교육방법은 여성, 노인, 다문화 등 특정 계층의 요구와 특성을 반영하는 것이며, 지식생산 공작소는 개인과 집단의 지식 생산 활동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 방식이다.
문제중심 교육방법으로는 브레인스토밍, KJ법, 체크리스트법, 결점열거법, 희망점 열거법, 사례연구법 등이 있다. 이러한 방법들은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력 향상에 기여한다.
사람중심 교육방법에는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 적극적 경청, 나 전달법, 피드백, 역할연기 등이 포함된다. 이는 학습자의 심리적, 정서적 측면에 초점을 두어 학습 동기와 만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기법중심 교육방법으로는 프리젠테이션, 토론기법, 퍼실리테이션, 강의법 등이 있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지식 전달과 상호작용을 도모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집단중심 교육방법에는 강의법, 액션러닝, 감수성 훈련 등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집단 내 구성원 간 상호작용과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다.
이처럼 평생교육 지도 방법은 다양한 접근을 통해 학습자의 요구와 특성, 교육 목적에 맞게 활용될 수 있다. 평생교육 현장에서는 이러한 방법들을 상황에 맞게 융합하여 적용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
2.3. 평생교육 과정 및 참여자
평생교육은 정규교육체제를 벗어나 자발적 의지에 기반하여 이루어지는 교육 활동이다. 평생교육의 과정은 교육 참여자의 특성과 학습 여건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된다.
먼저 평생교육의 과정은 목적과 대상에 따라 크게 성인문해교육, 직업능력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으로 구분된다. 성인문해교육은 기초문해력 향상을 목적으로 성인대상 교육을 말하며, 직업능력교육은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재교육과 보수교육을 의미한다. 문화예술교육은 예술 향유와 창작을 지원하고, 시민참여교육은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을 지원한다.
평생교육의 과정에는 다양한 참여자들이 관여한다. 먼저 성인학습자들이 자발적 의지에 따라 참여한다. 이들은 일반 성인, 직장인, 노인, 주부, 다문화 가정 구성원 등 전 생애에 걸친 다양한 계층이다. 또한 평생교육기관의 교육 담당자, 즉 평생교육사와 강사들이 교육과정 운영에 참여한다. 이외에도 지자체, 기업, 시민단체 등 다양한 지원 주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