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로저스 인간중심상담 기본가정 및 주요개념 분석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칼 로저스 인간중심상담 기본가정 및 주요개념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인간중심상담의 이해
2.1.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 이론
2.2. 인간중심상담의 기본가정
2.3. 인간중심상담의 주요개념

3. 인간중심상담의 상담자 태도 및 기술
3.1. 공감적 이해
3.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3.3. 진실성/일치성
3.4. 적극적 경청
3.5. 반응
3.6. 조력자의 역할

4. 인간중심상담에 대한 학습자 의견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은 문제해결과 관련된 심리학적 기법보다 상담 장면에서의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태도를 더욱 중요하게 여긴다. 여타 다른 심리상담 유형들과 달리 이러한 태도를 가진 이유는 칼 로저스의 인간에 관한 남다른 인간관에 기인한다. 로저스가 주장하는 인간관은 인간이란 스스로 자기를 실현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지닌 것으로 본다. 단지 상황적인 부분이나 환경적인 요소들이 그것을 가리고 있을 뿐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인간에 대한 무한한 사랑과 함께 가능성에 대한 그의 깊은 신뢰가 인간중심상담의 핵심적인 바탕이다. 인간중심상담은 내담자의 심리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우선을 두는 기존의 상담 방식과 달리 내담자를 불완전한 하나의 인간으로 보고 내담자 자체에 중심을 두는 방식이다. 이러한 체계의 근본적 바탕에는 성장에 도움을 주는 적절한 환경을 만들어 주면 내담자 자신의 문제를 본인 스스로가 해결 가능한 능력을 함유하고 있다는 믿음이 전제되어 있다. 이러한 믿음과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상담을 통해 내담자는 스스로를 보다 깊고 정확하게 자각할 수 있게 되고, 스스로 느낀 부분을 있는 그대로 수용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게 되면 문제해결뿐만 아니라 발전적인 방향의 성격 변화까지 가능하다.


2. 인간중심상담의 이해
2.1.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 이론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 이론은 상담의 기본 가정과 목표, 상담자의 태도 및 기술에 있어서 기존의 상담 접근법과 크게 차별화되는 특징을 보인다.

먼저, 로저스는 인간은 본질적으로 신뢰할 수 있고, 상담자의 직접적인 지시 없이도 자신의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인간중심상담에서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표현에 대한 해석을 최소화하고, 내담자의 말을 비판하거나 평가하지 않으며, 어떤 지시나 압력도 가하지 않는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야기만을 듣고, 내담자 스스로가 성장하여 문제를 해결하기를 기대한다는 것이다.

또한 로저스는 인간이 본질적으로 선하고, 자기 성장을 위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가정한다. 즉, 인간에게는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달시키고자 하는 자기실현 경향성이 내재되어 있으며, 이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인생목표와 행동방향을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수용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중심상담에서는 상담 과정의 일차적인 책임을 내담자에게 두게 되며, 상담자는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제한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인간중심상담은 인간이 자신을 이해하고 규제할 수 있는 선천적인 능력을 갖고 있어 내적인 불안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다고 본다. 즉, 개인이 충분한 내...


참고 자료

연문의(2008), 『인간중심상담』, 학지사
이영희(2007), 『칼 로저스 인간중심치료의 창시자』, 학지사
권석만(2012), 『현대심리치료와 상담이론』, 학지사
연문희, 이영희, 이장호(2018),『인간중심상담-이론과 사례 실제-』, 학지사
Brian Thorne, Pete Sanders(2017), 『칼로저스 인간중심치료의 창시자』, 학지사
전용오,김영빈,이자명(2020), 『상담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민경(2016),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에 관한 이론적 고찰』,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문구(2013), 『인간중심 상담에서 치료적 조건의 보완을 위한 사주명리학의 적용가능성 탐색』,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유성애(2003), 『노자의 ‘도덕경’과 로저스의 인간 중심 상담 이론의 비교』,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민경(2016),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에 관한 이론적 고찰,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문구(2013), 인간중심 상담에서 치료적 조건의 보완을 위한 사주명리학의 적용가능성 탐색,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유성애(2003), 노자의 『도덕경』과 로저스의 인간 중심 상담 이론의 비교,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