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놀이유형
1.1. Piaget의 놀이유형
1.1.1. 기능놀이(연습놀이)
피아제(Piaget)는 유아의 놀이유형을 감각운동기(0~2세)의 기능놀이(연습놀이), 전조작기(2~7세)의 상징놀이, 구체적 조작기(7~11세)의 규칙있는 게임으로 구분하였다.
기능놀이(연습놀이)는 감각운동기의 유아들이 보이는 가장 단순한 놀이유형이다. 이 시기의 유아들은 자신의 감각과 동작을 반복적으로 연습하며 즐거움을 느낀다. 예를 들어 딸랑이를 흔들거나 공을 굴리는 등의 단순한 동작을 반복하여 행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유아는 자신의 신체능력과 환경과의 인과관계를 학습하게 된다.
감각운동기 유아는 주로 감각과 동작으로 세상을 경험하므로, 다양한 감각을 자극하는 놀잇감을 제공하고 함께 놀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반복적인 기능놀이를 통해 유아는 새로운 행동을 익히고 그에서 느끼는 힘과 즐거움을 배우게 된다.
1.1.2. 상징놀이
상징놀이는 주로 전조작기(2~7세) 유아들에게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놀이유형이다. 유아들은 상징놀이를 통해 현실 세계에서의 경험을 새롭게 표현하고, 자신이 만족할 수 있는 상상적 세계를 만들어낸다. 즉, 유아들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대상을 표상화하여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 나가며,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개념을 학습하게 된다.
상징놀이는 가장 발전된 형태의 놀이로, 유아가 가상의 상황을 만들어내고 그 상황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빈 종이컵으로 마치 실제로 마시는 것처럼 행동하거나, 인형을 가지고 마치 엄마, 아기, 선생님 등 다양한 역할을 연기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상징놀이를 통해 유아는 현실세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더 나아가 유아들은 여러 명이 함께 상징놀이에 참여하면서 역할을 나누고, 상호작용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간다. 이를 사회극화놀이라고 하는데, 이는 상징놀이가 좀 더 발전된 형태로 볼 수 있다. 사회극화놀이에서 유아들은 역할을 맡아 극놀이를 하면서 실제로 경험한 사회적 상황을 재현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유아들은 창의성, 언어능력, 사회성 등 다양한 발달을 이루게 된다.
이처럼 상징놀이는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아는 상징놀이를 통해 현실과 상상을 연결하고, 다양한 역할을 경험하며,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배우게 된다. 따라서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유아의 상징놀이를 지원하고 격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1.3. 규칙있는 게임
규칙있는 게임은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7세~11세) 유아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놀이 유형이다. 유아는 게임을 하면서 정해진 규칙을 지키고 변형하는 등의 인지적 활동을 수행한다. 이 시기의 유아는 타인의 관점을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여 함께 게임을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유아는 게임을 하면서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조절하는 방법과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용하는 등 사회적 기술도 익히게 된다. 규칙있는 게임은 즐거운 활동이면서도 복잡한 인지 과정이 요구되는 놀이 유형으로,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1.2. Smilansky의 놀이유형
1.2.1. 기능놀이
기능놀이는 감각운동기의 유아들이 단순한 신체움직임을 반복적으로 되풀이하며 나타내는 행동이다. 이는 특별한 놀이기술이나 상징이 포함되지 않은 연습놀이의 형태로, 유아는 행동과 조작을 반복하고 모방하며 새로운 행동을 시도한다. 기능놀이에는 잡기, 던지기, 흔들기 등의 반복적인 동작이 포함되며, 유아는 이를 통해 자신의 신체적 능력과 환경에 대한 인과관계를 학습하게 된다. 감각운동기 유아들은 주로 감각과 동작을 통해 세상을 경험하므로, 다양한 감각을 자극하는 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