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1 산화 환원 반응 실험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화학신소재공학부 지원 맞춤형 능력과 특기사항
1.1. 수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1.2. 화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1.3. 생태와 환경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1.4. 미적분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1.5. 화학 I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1.6. 화학 실험 능력 및 특기사항
1.7. 물리학 I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2. 광합성 측정 실험보고서
2.1. 실험 주제 및 목적
2.2. 실험 원리
2.2.1. 광합성 광반응
2.2.2. 암반응
2.2.3. 명반응 실험 (Hill reaction)
2.2.4. 암반응 실험 (Dark reaction)
2.2.5. 가스 교환실험
2.3. 실험 준비물 및 방법
2.4. 실험 결과
2.5. 고찰
3. 효소반응 실험보고서
3.1. 실험 목적
3.2. 실험 이론
3.2.1. 효소의 특성
3.2.2. Amylase 효소
3.2.3. 환원당 측정법
3.3. 실험 준비물 및 방법
3.4. 실험 결과
3.5. 고찰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화학신소재공학부 지원 맞춤형 능력과 특기사항
1.1. 수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pH의 계산식으로부터 로그의 다양한 활용에 관심을 두고 '실생활에서의 로그의 활용'을 주제로 탐구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산도를 계산하는 식을 바탕으로 로그의 성질을 이용하여 특정한 수소이온농도의 용액의 pH를 구하는 과정과 그 반대 과정을 설명하였다. 수소이온농도가 클수록 pH가 작아지며 강산이 됨을 설명하는 등 식을 해석하는 능력이 돋보이며 수학과 화학의 연결고리를 찾아 매끄럽게 설명하였다. 강산의 대표적인 예로 염산을, 약산의 대표적인 예로 폼산을 들며 산이 물에 녹는 화학반응식을 제시하고 pH를 계산하는 과정을 설명하였다. 일상생활 속 로그 활용의 예로 진도 계산, 자동차 속 소음에 관해 소개하였다. 규모를 계산하는 식에서 진폭이 10배 커질 때마다 지진의 규모가 1씩 증가하며 지진에 의해 발생하는 에너지를 로그로 이용하여 표현하고 자동차 속 소음을 표준음과 비교하여 dB를 구하였다. 평소 수업 시간에 이루어지는 활동이나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친구들을 기꺼이 돕는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한 문제를 풀더라도 다양한 풀이를 생각해 보고 끊임없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사고 과정을 찾고자 노력하는 모습이 돋보인다. 이러한 적극적이고 반성하는 학습 태도가 미래의 학습에 큰 자산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1.2. 화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화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에서는 화학 NIE 활동에서의 우수한 기사 분석 능력, 화학 실험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높은 이해력, 화학 전반에 대한 폭넓은 관심과 지식이 돋보인다.
구체적으로 '원자가 분자로 탄생하는 찰나의 순간 관측'이라는 화학 관련 기사를 읽고 '전이 상태'라는 개념을 이해하고자 노력한 것이 인상적이다. 화학 반응 경로에 대한 에너지 그래프 해석 능력이 우수하여 전이 상태와 활성화에너지를 연관 지어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교과 체험의 날에 화학 실험을 선택하여 참여하였으며, 황산 용액 제조 과정과 인조견사 섬유 합성 실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높은 이해력을 보여주었다. 이를 통해 화학 전반에 대한 관심이 많고 실험에 대한 탐구심과 문제 해결 능력이 돋보이는 학생임을 알 수 있다.
더불어 철과 알루미늄의 화학적 특징과 환경문제, 재활용 과정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환경 문제에 지속적인 관심을 보인 점도 인상 깊다. 이처럼 화학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과 관심, 탐구심 및 문제 해결력을 보여준 학생이라고 할 수 있다.
1.3. 생태와 환경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학생은 환경문제와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깊은 관심을 보이는 학생이다. 특히 일회용 플라스틱 줄이기, 식량 자원의 지속 가능한 이용, 바이오에너지 개발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모범적인 활동과 발표를 통해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하였다.
학생은 카페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줄이기 운동의 일환으로 개인 텀블러 보관 지불제도를 제안하고 발표하였다. 이는 지속 가능한 소비 문화 조성을 위한 실천적인 방안으로 평가받았다. 또한 상품 가치가 낮은 식량을 저렴하게 판매하고 그 수익으로 개발도상국을 지원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는데, 이는 식량 자원의 지속 가능한 이용에 대한 학생의 관심과 통찰력을 보여준다.
더불어 학생은 버려지는 식량을 자원화하여 바이오에너지나 천연비료로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하는 등 폐기물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이는 학생이 환경문제와 그 해결책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공익광고 콘티 만들기 활동에서 학생은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기후변화 문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였고, 효소를 이용한 플라스틱 분해 방안을 제시하는 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과학적 접근도 보여주었다. 이를 통해 학생이 환경 보전과 관련된 폭넓은 지식과 탐구력을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일주일 동안 나온 나의 쓰레기' 활동을 통해 환경오염에 대한 심각성을 깨달았으며, 환경 보전을 위한 실천 의지를 보였다. 환경 보전 UCC 동영상 제작 활동에서도 기업과 개인이 해야 할 일들을 소개하고 일상생활 속 실천 방안을 알리는 등 환경 보전을 위한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종합적으로 볼 때, 학생은 환경문제와 지속 가능한 발전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창의적이고 실천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환경 보전을 위해 노력하는 학생이다.
1.4. 미적분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칠판에 판서하며 직각삼각형 변의 길이를 이용하여 삼각함수의 덧셈정리를 유도함. 적절한 발문을 통해 청중의 이해도를 파악하고 삼각형의 넓이 공식, 삼각함수의 대칭성 등을 덧붙여 설명하는 등 발표력이 뛰어나다. 이는 수학적 개념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함께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준다.
로그의 역사와 유래에 대해 알아보고 화학반응 적분 속도식을 수학적으로 분석하여 탐구 보고서로 작성하였다. 로그의 발명 이전에 코사인의 덧셈정리를 이용한 큰 수의 계산 방법을 구체적인 수를 예로 들어 설명하고, 복잡한 계산과정을 단순화하기 위해 로그가 탄생하고, 좀 더 정확한 값의 계산을 위해 자연로그가 고안되었음을 설명하였다. 또한 0차, 1차, 2차 반응에서 반응물의 농도 변화와 속도 사이의 관계, 1/x 와 1/x^2의 적분을 이용하여 시간에 따른 반응물의 농도 변화 그래프를 그리고 반응물의 농도가 특정 농도로 떨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을 구하였다. 이를 통해 수학적 개념을 화학 현상과 연계하여 깊이 있게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뜨거운 백금 표면에서의 암모니아 기체 분해,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에서의 과산화수소 분해, 에스터의 비누화 반응에서 화학반응 속도식을 미분방정식으로 나타내고 적분하여 시간에 따른 반응물의 농도 함수를 구하였다. 구한 반응 속도식을 이용하여 0차, 1차, 2차 반응의 반감기를 계산하고 화학 시간에 배운 개념과 비교하는 등 다른 교과와의 융합적 사고력이 돋보인다.
이처럼 미적분 영역에서 탁월한 이해력과 문제 해결력을 보여주었으며, 수학적 개념을 실제 화학 현상과 연계하여 깊이 있게 탐구하고 발표하는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1.5. 화학 I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이 학생은 화학에 대한 지적 호기심과 탐구 호기심이 남다르며, 수업 시간 및 활동에 항상 적극적으로 임할 뿐만 아니라 학업 의지와 문제 해결력도 뛰어나 궁금증이 생겼을 때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해 나가는 과정이 차...
참고 자료
광합성, 위키피디아, https://ko.wikipedia.org/wiki/%EA%B4%91%ED%95%A9%EC%84%B1, (2022.03.07)
명반응, 위키피디아, https://ko.wikipedia.org/wiki/%EB%AA%85%EB%B0%98%EC%9D%91, (2022.03.03)
암반응, 위키피디아, https://ko.wikipedia.org/wiki/%EC%95%94%EB%B0%98%EC%9D%91, (2022.03.12)
다이클로로페놀인도페놀, 위키피디아, https://ko.wikipedia.org/wiki/%EB%8B%A4%EC%9D%B4%ED%81%B4%EB%A1%9C%EB%A1%9C%ED%8E%98%EB%86%80%EC%9D%B8%EB%8F%84%ED%8E%98%EB%86%80, (2022.02.09)
광포화점, 사이언스올, https://www.scienceall.com/%EA%B4%91%ED%8F%AC%ED%99%94%EC%A0%90-light-saturation-point-%E5%85%89%E9%A3%BD%E5%92%8C%E9%BB%9E/, (2019.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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