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ds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최초 생성일 2024.11.30
6,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Kt ds"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KT 기업 분석
1.1. KT 기업 소개
1.2. KT 발전 역사
1.3. KT의 Vision & Mission Statement
1.4. KT 조직도 및 계열사
1.5. KT 재무제표 및 기업 현황
1.6. KT 기업 선정 이유

2. KT의 경영 분석
2.1. 마이클 포터의 5Forces Model 분석
2.2. KT의 EDW(Enterprise Data Warehouse) 솔루션
2.3. KT의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시스템

3. 이동통신 기술 발전 단계별 서비스 개요 및 특징
3.1. 1G 이동통신 기술
3.2. 2G 이동통신 기술
3.3. 3G 이동통신 기술
3.4. 4G 이동통신 기술
3.5. 5G 이동통신 기술

4. 이동통신 서비스 현황
4.1. 국내 이동통신 서비스 현황
4.2. 해외 이동통신 서비스 현황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KT 기업 분석
1.1. KT 기업 소개

KT는 1981년 12월 10일 한국전기통신공사(KTA)로 설립되어 대한민국 정보통신산업을 선도해 온 기업이다. KT는 12년 만에 전화회선을 450만 회선에서 2,000만 회선으로 4배 이상 확대하여 전국민이 보편적이고 수준 높은 통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아시아 최초의 첨단 인터넷 망과 위성통신망 구축, 대한민국 최초 통신 위성인 '무궁화호' 발사 등을 통해 우리나라를 정보통신 선진국 대열에 올려놓는데 기여하였다.

KT는 1997년 정부출자기관으로 전환된 이후 유선전화 중심의 사업구조를 무선과 인터넷 중심으로 개편하였으며, 한솔엠닷컴 인수와 KTF와의 합병을 통해 본격적으로 이동통신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였다. 2002년 민영기업으로 재탄생한 KT는 초고속 인터넷 망 구축에 역량을 집중하여 서비스 개시 2년 만에 600만 고객을 돌파하는 등 디지털 네트워크 시대를 선도하였다.

현재 KT는 음성과 데이터, 유선과 무선, 통신과 방송이 융합하는 컨버전스 시대에 최고의 서비스 품질과 기술력을 확보하여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글로벌 진출에도 힘쓰며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어가고 있다.


1.2. KT 발전 역사

KT 발전 역사는 다음과 같다.

1981년 12월 10일 정부출자기관인 한국전기통신공사(KTA)가 대한민국 체신부에서 분리되어 설립되었다. 당시 통신업무에 종사하던 6만 8천명의 체신부 직원이 공사로 이동하였고, 이우재 의원이 초대 사장으로 임명되었다. 이후 1982년 3월 29일 한국데이터통신주식회사(데이콤)을 설립하였고, 1984년 무선통신서비스를 운영할 자회사인 한국이동통신서비스주식회사(SK텔레콤의 전신)를 설립하였다. 1987년 전국전화자동화가 완성되었고, 1988년 한국이동통신주식회사의 명칭을 SK텔레콤으로 변경하였다.

1991년 1월 1일 한국통신(공사)으로 약칭하였고, 1994년 6월 20일 한국 최초의 상용 인터넷 KORNET이 개통되었다. 1997년 1월 한국통신프리텔(현 KT프리텔)을 설립하여 PCS와 CT-2(씨티폰) 사업을 시작하였다. 1998년 본사를 서울특별시 서초구 정자동에서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206으로 이전하였다.

2000년 6월 한솔엠닷컴(주)의 경영권을 인수하였고, 12월 IMT-2000 사업권을 획득하였다. 2001년 IMT-2000 사업을 운영할 자회사 KT아이컴을 설립하였고, 5월 기업 슬로건 "Let's KT"를 시행하였다. 같은 해 12월 한국통신에서 KT로 CI를 변경하고 전화국 명칭을 지사로 변경하였다. 2002년 5월 21일 정부 소유 KT 지분 전량이 매각되면서 완전 민영화되었다.

2003년 1월 KT와 SK텔레콤이 상호 보유 지분을 맞교환하여 지배 관계가 청산되었다. 2005년 공정거래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KT의 계열사는 12개이며, 자산총액은 29조 3150억 원으로 재계 대기업 순위 8위에 올랐다. 2009년 4월 새로운 브랜드 'QOOK(쿡)'을 사용하기 시작하였고, 기존 메가패스는 'QOOK 인터넷'으로, 메가TV는 'QOOK TV'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같은 해 6월 1일 자회사인 KTF와 합병하였고, 10월 첫 유무선 통합 상품인 'FMC(Fixed Mobile Convergence) 서비스'인 'QOOK&SHOW'를 출시하였다. 11월에는 한국 최초로 애플의 아이폰을 도입하였다.

2011년 1월 25일 유선의 '쿡(QOOK)', 무선의 '쇼(SHOW)'라는 브랜드를 버리고 '올레(olleh)'라는 단 하나의 이름을 사용하여 유선의 '올레 홈(olleh home)', 무선의 '올레 모바일(olleh mobile)'이라는 브랜드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2012년 1월 3일 서울 전 지역 LTE 시작과 동시에 2G 종료를 선언하였다. 이후 LTE 가입자 800만 명 돌파, 세계 LTE 속도 경쟁에서 1위 등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왔다.


1.3. KT의 Vision & Mission Statement

KT의 Vision & Mission Statement는 다음과 같다.

KT의 미션은 "ICT를 기반으로 세계에서 가장 빠르고 혁신적인 통신과 융합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의 편익을 도모하는 최고의 국민기업"이다. 즉, KT는 통신 및 ICT 기술을 통해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

KT의 비전은 "글로벌 1등 기업 KT"이다. KT는 통신 및 ICT 분야에서 세계적인 리더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최고의 품질과 차별화된 서비스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자 한다.

또한 KT는 "GIGAtopia 실현"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GIGAtopia는 기가급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모든 것이 연결되는 초연결 사회를 구현하려는 KT의 핵심 전략이다. 이를 통해 KT는 초연결 시대를 선도하는 ICT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요약하면, KT는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대한민국 대표 ICT 기업이 되고자 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1등 기업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혁신적인 통신 및 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GIGAtopia 실현을 추구하고 있다.


1.4. KT 조직도 및 계열사

KT의 조직도 및 계열사는 다음과 같다.

KT의 조직도는 대부분의 부서들이 회장 직속으로 속해 있어 신속한 의사결정과 풍부한 지원이 가능하다...


참고 자료

https://ko.wikipedia.org/wiki/KT
KT홈페이지
http://www.kt.com/corp/vision.jsp
http://www.kt.com/ir/finance_01.jsp
http://www.kt.com/pr/ci.jsp
http://www.kt.com/ir/stocks_05.JPG
http://www.kt.com/corp/location
http://news.mk.co.kr/breakingnews/view.php?no=109197&year=2015&categorycode=MK300108&newstitle=%A1%AE%B4%DC%C5%EB%B9%FD%C0%C7%20%BF%AA%B1%E2%B4%C9%A1%AF%20%C0%CC%C5%EB3%BB%E7%20%B8%B6%C4%C9%C6%C3%BA%F1%20%B4%F5%20%B4%C3%BE%EE%20%C1%A4%C3%BC
http://news.zum.com/articles/11587037?t=t&pr=078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5121608184021224&outlink=1
https://www.bloter.net/archives/120252
KT-ds
KDB(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데이터베이스 산업 시장 분석 결과 보고서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