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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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진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 사진의 역사
1.1. 사진의 국내 유입
1.2. 중국을 통한 사진과의 접촉
1.3. 고종 황제의 초상사진에 관한 고찰
1.4. 1900년대의 영업사진 시작
1.5. YMCA(Young Men's Christian Association) 사진과 신설
1.6. 1920년대의 사진(예술사진의 태동기와 경성사진사협회)
1.7. 30년대 아마추어 사진가의 등장과 '예술사진' 개념의 확장
1.8. 8·15 해방과 사단의 재현성
1.9. 리얼리즘 사진
1.10. 1960, 70, 80년대의 사진의 흐름
1.11. 90년부터 현대까지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 사진의 역사
1.1. 사진의 국내 유입

중국과 일본에 전래된 사진은 우리나라에 오면 국내사정으로 인해 수용의 길이 막혔다. 1840년대 당시 한국은 폐쇄정책을 펼쳐 외국과의 교섭을 차단하고 천주교를 박해했으며 서양의 문물이나 과학기술의 유입을 금지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주변국에서 사용되던 사진술이 한국으로 전해질 수 없었다.

계속되는 서양 자본주의 세력의 통상과 개항 요구로 프랑스와 미국과의 전쟁까지 이어졌지만, 대원군 집권 기간 동안 한국의 쇄국정책은 더욱 강화되었다. 그러나 중국과의 문호는 개방되어 있어 매년 공식 사절단이 베이징을 왕래하며 서양 문물이 알려지게 되었다.

사진술 또한 이러한 사절단과 역관들의 관심을 통해 국내에 알려지게 되었다. 하지만 카메라와 같은 촬영기재를 구입하고 기술을 익히는데 어려움이 있어 실제로 사진이 수용되기까지는 이르지 못했다. 결과적으로 중국과 일본에 이미 전파된 사진술은 사절단을 통해 정보의 형태로만 국내에 전해졌다.

이후 1880년대 초반 개화파 지식인들 사이에서 서서히 사진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면서, 비로소 한국에서도 사진을 수용하게 되었다.


1.2. 중국을 통한 사진과의 접촉

1860년대 쇄국시대에 유일하게 교류하던 나라는 중국의 청나라 뿐이었다. 매년 중국에 사절단을 파견했는데, 1863년 이의익을 정사로 하는 '진하 겸 동지사은사'라는 사절단이 파견되었다. 이의익을 정사로 하는 이들 사절단이 바로 최초로 사진관을 찾은 사람들이며, 외국인 사진사에게 사진을 찍었던 최초의 사람들이었다. 그 자료는 이의익의 여행기이자 보고서인 '연행초록'에 기록되어 전해진다. 이 자료에 따르면 촬영장의 구조는 오전 8시반~11시에만 가능하고 맑은날에만 촬영이 가능하다. 당시의 카메라는 캡 셔터를 사용하는 습식 감광판 사용 카메라 였던 것으로 추측된다. 이의익이 러시아 사진관에 가서 했던 촬영이 한국인으로서 최초의 촬영이었고 포토그라피를 사진이란 용어로 처음 부른 것도 이들이 처음이었다. 사진이란 용어가 일본에서 전래된 것으로 생각해 왔던 막연한 판단이 이로 볼 때 잘못된 것이며. 사진이란 용어가 1863년에 이미 사용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처음에는 모진 또는 모진지법, 즉 원래의 모습을 그대로 그린다는 뜻으로 부르다가 다음날 사진을 처음 찍을 때부터 사진이라고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사실은 1999년 '최인진' 전 한국사진사연구소장이 쓴 ' 한국사진사'에 의해 처음 알려졌다.
그 후, 1862년 10월, 오경석은 역관으로 이의익을 정사로 한 진하 겸 동지사은사를 수행해 중국 사행길에 오르며 아라사관에서 사진을 처음 목격 후 10년 동안 사행길을 다니며 1872년 청나라에서 프랑스 외교관 매휘립이 찍은 자신의 초상사진을 가지고 귀국해 우리나라 최초의 초상사진을 남기며 또한 역관, 해외시찰 등을 통해 서 사진에 대한 개념이 도입되었다.


1.3. 고종 황제의 초상사진에 관한 고찰

고종 황제는 서양의 문화를 받아들이는데 있어서 굉장히 적극적이었고, 나라의 부강함을 위해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1880년대 초에 외국인들에 의하여 촬영되었던 고종의 사진에서 고종은 경직되어 있으나 다소 편안한 모습으로 촬영에 임하고 있다.

하지만 국호를 대한제국으로 고치고 그 자신이 황제에 등극한 이후 촬영에 임했던 사진의 대부분은 신식 군복 차림에 경직된 포즈로 일관되어 있다. 이 당시 촬영되었던 사진은 의궤도감에서 보이는 초상화와는 다소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을 수밖에 없다. 의궤도감에 기록되어 있는 초상화는 기존의 초상화와 유사한 의도, 즉 진전에의 봉안하기 위한 의도로 제작된 것이며, 이는 기왕의 제례적 기념적인 성격을 띠고 제작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사진의 경우는 그 의미가 약간 다르다. 고종의 초상사진은 대중들에게 지배자의 통치를 목적으로 한 유포는 아닌 것 같지만 당시 일제의 간섭을 받고 있었던 구왕조에 대한 충성심과 함께 외세의 대항의식이라는 측면이 강조되고 있었다. 헤이그 사건으로 인하여 무력항쟁과 더불어 항일의식이 고취되었던 상황에 고종 황제의 사진을 게시하자는 '어진봉안운동'도 각 단체별로 파급되었다.

하지만 이미 다수의 대중들에게 고종의 초상사진이 알려져 있었으며, 일반인들의 수집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고종의 재세 당시 또는 살아 생전에 촬영되어야 한다는 매체상의 특징을 지니고 있어 사진이 초상화의 역할을 대신 수행하면서도 초상화와는 다른 차이점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1.4. 1900년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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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한국사진사속의 작가 / 작자미상
한국 사진의 도입과 사회적 작용 :
http://www.photosocial.com/imfotog/p_impokr.html
우리나라 사진의 발전 : https://amiyoo.tistory.com/34
사진 :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ndex?contents_id=E0025979
사진관의 사진들 : https://cafe.naver.com/mamj8836/42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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