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3급 면접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상담사3급 면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취득에 관한 기초 정보
1.1. 국내 상담 관련 자격증 개요
1.1.1. 국가자격증과 민간자격증
1.1.2. 상담 관련 대표적인 국가자격증 및 민간자격증
1.2.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개요
1.2.1. 자격증의 목적 및 도입 배경
1.2.2. 자격증의 주체와 관련 법령
1.3.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취득 요건 및 절차
1.3.1. 자격증 취득 조건
1.3.2. 자격증 취득 방법
1.4.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취득 계획서

2.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상담사 인터뷰
2.1. S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상담사 인터뷰
2.1.1. 상담사 기본 정보
2.1.2. 직무 및 근무환경 소개
2.1.3. 전문성 개발 및 진로 경로
2.2. K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상담사 인터뷰
2.2.1. 상담사 기본 정보
2.2.2. 직무 및 근무환경 소개
2.2.3. 전문성 개발 및 진로 경로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취득에 관한 기초 정보
1.1. 국내 상담 관련 자격증 개요
1.1.1. 국가자격증과 민간자격증

우리나라의 상담분야 자격은 국가자격과 민간자격으로 나뉜다. 국가자격은 청소년상담사, 직업상담사 등과 같이 일정 요건을 갖춘 사람을 대상으로 필기, 실기, 면접 등의 검정과정을 거쳐 자격을 부여하는 검정형 자격이 있다. 또한 전문상담교사, 건강가정사와 같이 법령에서 정한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자격이 주어지는 과정 이수형 자격도 있다. 최근에는 직업상담사의 경우 과정 평가형 자격시험도 도입되었다. 이러한 국가자격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법인, 단체 또는 개인이 발급하는 민간자격이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민간자격정보서비스에 따르면 2020년 7월 기준 '상담'을 키워드로 검색하면 5,093개의 민간자격증이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상담관련 민간자격증이 있으나, 학생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심리정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전문상담교사 자격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1.2. 상담 관련 대표적인 국가자격증 및 민간자격증

상담 관련 대표적인 국가자격증으로는 청소년상담사, 직업상담사, 전문상담교사, 정신보건임상심리사 등이 있다. 이들 국가자격증은 학력이나 경력 등의 일정 요건을 갖춘 사람을 대상으로 필기 또는 실기시험, 면접 등 일련의 검정과정을 거쳐 자격을 부여한다.

대표적인 민간자격증으로는 (사)한국상담심리학회의 상담심리사, (사)한국상담학회의 전문상담교사 등이 있다. 상담관련 민간자격증은 법인, 단체 또는 개인이 발급하는 자격증으로, 2020년 7월 기준 '상담'을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5,093개의 자격증이 등록되어 있을 정도로 다양하다.

상담 관련 국가자격증과 민간자격증은 상담 전문가를 양성하고 상담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이다. 국가자격증은 관련 법령에 따라 체계적인 관리와 운영이 이루어지는 반면, 민간자격증은 다양한 기관에서 자체적으로 발급하고 있어 전문성에 대한 신뢰도가 상대적으로 낮다고 볼 수 있다.상담 분야 국가자격증과 민간자격증의 차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국가자격증은 청소년상담사, 직업상담사, 전문상담교사, 정신보건임상심리사 등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일정 자격 요건을 갖춘 자에 한해 시험을 통해 자격을 부여한다. 반면 민간자격증은 상담심리사, 전문상담교사 등 각종 학회나 협회, 개인 및 단체에서 자체적으로 발급하는 자격증이다.

국가자격증은 정부의 관리와 감독 하에 체계적인 자격 검정 및 관리가 이루어지지만, 민간자격증의 경우 발급 기관마다 자격 기준과 검정 절차가 상이하여 전문성과 신뢰도에 대한 논란이 있다. 또한 국가자격증은 관련 법령에 근거하여 자격이 규정되어 있어 취득 후 취업 및 진로 선택에 유리한 반면, 민간자격증은 상대적으로 그렇지 않다.

이처럼 국가자격증과 민간자격증은 각자의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상담 분야에서 이들 자격증은 상담 전문가 양성과 상담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주요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개요
1.2.1. 자격증의 목적 및 도입 배경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의 목적 및 도입 배경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은 심각해져 가는 청소년 문제를 현실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전문적인 상담인력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기 때문에 도입되었다. 기존의 청소년 상담실, 사회기관 등의 종사자들의 청소년 상담 전문성을 확보함으로써 청소년 선도...


참고 자료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민간자격정보서비스
https://www.pqi.or.kr/inf/qul/infQulNanView.do
이동임 외 4명 / 국가자격의 정보 체계화 방안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2012
큐넷, http://www.q-net.or.kr 청소년상담사 자격정보/시행공고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