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화콘텐츠와 창의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플루언서와 창의적 콘텐츠
1.1. 인플루언서의 특성
1.2. 창의적 인플루언서 사례
1.2.1. 요리 유튜버 지현꿍
1.2.2. 고스트헌터 유튜버 윤시원
1.2.3. 뷰티 유튜버 레오제이
1.3. 인플루언서 콘텐츠의 의의와 문제점
2. 익숙함과 창의성
2.1. 신원호 PD와 '신원호 장르'
2.2. 창의성의 새로운 정의
3. 숏폼 콘텐츠의 부상
3.1. 숏폼 콘텐츠의 정의와 특징
3.2. 숏폼 콘텐츠의 성공 사례
3.3. 숏폼 콘텐츠의 부작용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플루언서와 창의적 콘텐츠
1.1. 인플루언서의 특성
인플루언서는 일반인이었지만 창의적인 콘텐츠 제작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가지게 된 사람들을 의미한다. 인플루언서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플루언서들은 자신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시도를 통해 차별화된 콘텐츠를 만들어낸다. 이들은 기존의 관행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하지 않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계속해서 도전한다. 따라서 창의성과 혁신성이 인플루언서의 대표적인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인플루언서들은 일반인이었지만 자신의 관심사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들의 이목을 끌어모을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낸다. 이들은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의 플랫폼을 활용하여 자신의 콘텐츠를 대중들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연예인 못지않은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었다.
셋째, 인플루언서들은 대중과의 공감과 소통을 중요하게 여긴다. 이들은 일반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대중들의 호응을 얻어내고 있다. 특히 자신의 일상을 공개하고 솔직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대중들과의 유대감 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넷째,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의 전문성과 인지도를 바탕으로 기업들과의 다양한 협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이들은 단순히 제품을 홍보하는 것을 넘어 자신만의 특색있는 방식으로 브랜드와 융합된 콘텐츠를 만들어낸다.
종합적으로 인플루언서들은 창의성, 혁신성, 공감성, 전문성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존의 연예인 중심 미디어 환경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1.2. 창의적 인플루언서 사례
1.2.1. 요리 유튜버 지현꿍
원래 유튜브에 요리 동영상을 찾으면 전문적인 요리사들이 레시피와 조리 과정을 올린 것이 많았다. 전문가들이기에 요리 과정도 깔끔하고 보기에도 좋았지만, 일반인들이 따라하기에는 여러 가지 어려운 부분이 많았다.
그런데 지현꿍이라는 유튜버는 주로 '자취생 요리'를 다루는데, 자취생들이 처해있는 현실적인 조건들을 잘 반영하고 있다. 자취생들은 많은 조리 기구를 가지고 있지도 않고 비싼 접시도 없으며, 요리 실력 또한 좋지 않다. 하지만 지현꿍은 이러한 현실적인 상황에서도 우리가 소소한 행복을 느끼며 요리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예를 들어 달걀로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내고, 비싸지 않지만 예쁜 접시에 담아 정성스럽게 요리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때로는 약간의 실수도 하는 등 자취생들의 모습을 그대로 담아내고 있다. 이를 통해 많은 대중들의 공감을 얻어낼 수 있었다.
이처럼 지현꿍은 우리의 일상에서 쉽게 지나쳐 갈 수 있는 소소한 부분들을 창의적인 콘텐츠로 승화시켰다고 볼 수 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상적인 것들을 자신만의...
참고 자료
https://namu.wiki/w/%EC%8B%A0%EC%9B%90%ED%98%B8(PD)
이진 외 2명, 『재가공형 숏폼 콘텐츠의 특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22권 제5호』, 한국콘텐츠학회, 2022
최동혁, 『현대인의 여가시간 변화에 따른 쇼트클립 소비현상과의 관련성 연구-비디오편집 플랫폼 TikTok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2019 춘계종합학술대회』, 한국콘텐츠 학회, 2019
이건엽, 『짧아지는 콘텐츠 길이, 핵심만 간결하게 전하는 ‘숏폼이 대세』, 동대신문, 2021.03.23, 2022.11.29 접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