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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목표관리
목표관리는 조직의 상급 관리자와 실무 관리자가 협력하여 조직의 목표 설정, 각자의 책임 규정, 구성원들의 기여도 측정 및 평가 등을 수행하는 관리 과정이다. 즉, 조직 구성원의 참여를 통해 상하층 간의 공동 노력으로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관리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목표관리의 개념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오디온은 목표관리를 "조직의 상급 관리자와 실무 관리자가 협력하여 조직 목표를 설정하고, 각자의 책임을 규정하여 일정한 기준에 따라 구성원들의 기여도를 측정 평가하는 관리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가레크와 워커는 "조직 구성원의 참여과정을 통하여 상층 관리자로부터 일선관리자에 이르기까지 그들이 계층별 연간 목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목표와 실제의 결과를 정기적으로 비교 통제하는 관리시스템"이라고 개념화하였다.
이처럼 목표관리는 크게 세 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 명확한 목표 설정이다. 목표 설정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책임영역이 분명해지고 역할 갈등과 모호성이 감소되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해진다. 둘째, 구성원의 참여이다. 구성원이 목표 설정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목표의 실현 가능성이 높아지고 목표 수용도가 증대된다. 셋째, 피드백이다. 피드백을 통해 집단 문제해결 능력과 개인 직무수행 능력이 증진될 수 있다.
이러한 목표관리의 특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목표설정 과정을 체계화하였다. 둘째, 목표설정에 있어 조직 수준 간의 문제 해결이 가능해졌다. 셋째, 관리자와 구성원 간 신뢰와 의사소통이 개방되었다. 넷째, 서로 승자가 되는 관계가 형성되었다. 다섯째, 직무에 관계된 업적에 기반하여 보상이 실시된다. 여섯째, 조직 내 정치적 게임, 공포, 압력 등이 극소화되었다. 일곱째, 적극적이고 주체적이며 도전적인 기업문화가 창출되었다. 여덟째, 하향식 방법과 상향식 방법이 상호 보완되는 구조를 갖추었다. 아홉째, 구성요소를 충분히 반영한 체계적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열째, 자주적인 목표 설정, 평가, 피드백이 가능한 자기관리 시스템이다.
이렇듯 목표관리는 체계적이고 참여적인 관리 기법으로,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이 함께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1.2. 시간관리
시간관리는 최대의 생산성을 달성하기 위해 일정을 관리하는 것이다.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최대로 이용하는 것이 시간관리의 핵심이다. 시간관리는 불필요한 시간의 조사·분석으로부터 같은 작업의 동시 처리화, 도구나 기계를 활용한 능률촉진, 전문화에 의한 집중처리, 시스템개선에 의한 시간단축 등의 적절한 시간분배와 조정을 행하는 것이다.
시간관리의 단계는 크게 4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시간과 에너지가 요구되는 여러 가지 일들을 표시하여 인식하고 총괄하는 1세대 시간관리이다. 두 번째 단계는 미래를 계획할 수 있도록 앞으로의 일과 활동에 스케줄을 작성하는 2세대 시간관리이다. 세 번째 단계는 이전 세대의 우선순위 개념을 추가하고 목표설정에 초점을 맞추는 3세대 시간관리이다. 네 번째 단계는 우리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