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힐링블링 텃밭체험 프로그램 계획서
1.1. 프로그램 실시 배경
우리 주변에 인스턴트식품, 자극적인 음식의 습관으로 오랜 시간 기르고 수확한 소중한 우리 먹거리 채소나 과일을 싫어하고 심한 경우 토를 하는 행위나 실제 구토를 하는 학생들도 있다. 이러한 학생들의 올바른 식습관을 위해 텃밭을 이용해 직접 기르고 수확해보는 소중한 시간을 갖게 하고 싶어 위와 같은 프로그램을 계획하게 되었다."
1.2. 프로그램 목적
흙을 직접 만져보고 느껴보면서 마음의 안정과 긴장감을 완화되는 심리적인 치료효과와 텃밭을 가꾸며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자연의 소중함과 경작, 수확, 시식의 체험을 통해 건강한 먹거리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인성과 창의성을 길러주며 나아가 편식의 습관을 고치는 것이 프로그램의 목적이다."
1.3. 프로그램 목표
프로그램 목표는 결과목표 1과 결과목표 2로 구성되어 있다.
결과목표 1은 "직접 체험을 통해 보람을 느끼게 함"과 "자연의 신비함과 중요성을 깨달음"의 2개의 하위목표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아동들이 텃밭 가꾸기와 수확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과 신비함을 깨닫고, 직접 체험한 보람을 느끼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결과목표 2는 "편식하는 식습관을 고침"과 "건강한 먹거리의 중요성을 앎"의 2개의 하위목표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아동들이 직접 기르고 수확한 채소와 과일을 시식하면서 편식하는 습관을 개선하고, 건강한 먹거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종합하면, 이 프로그램의 목표는 아동들이 텃밭 체험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과 건강한 먹거리의 가치를 깨닫고, 편식 개선 및 보람 있는 직접 체험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1.4. 목표관련 지도 내용 및 구체적 수행방법
흙을 직접 만져보고 느껴보며 마음의 안정과 긴장감을 완화되는 심리적인 치료효과와 텃밭을 가꾸며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자연의 소중함과 경작, 수확, 시식의 체험을 통해 건강한 먹거리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인성과 창의성을 길러주며 나아가 편식의 습관을 고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체적인 수행방법으로는 교육 자료와 직접 체험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과 먹거리의 중요성에 대해 교육하고, 참여 아동들의 관찰일지 작성을 통해 편식 습관 개선을 도모하고자 한다.
자연의 소중함과 먹거리의 중요성에 대한 교육은 자료를 통해 이루어지며, 텃밭 가꾸기, 수확하기, 시식하기 등의 직접 체험활동을 병행한다. 참여 아동들은 매 회기별 활동에 대한 관찰일지를 작성하여 자신의 변화를 관찰하고 기록한다.
이를 통해 아동들은 자연에 대한 이해와 감사의 마음을 기를 수 있고, 건강한 먹거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어 편식 습관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5. 평가계획
참여한 아동들의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 설문지를 활용하여 평가를 실시한다""
참여 아동들이 프로그램에 대해 얼마나 만족했는지를 파악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할 것이다""
설문지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5점 척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