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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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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이해
1.1.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정의
1.2.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원리
1.2.1. 구조주의 언어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
1.2.2. 외국어 교육의 목표와 접근법
1.2.3. 문형 연습 중심의 언어 학습
1.2.4. 언어 기능 습득의 순서
1.3.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특징
1.3.1. 언어 형태에 초점
1.3.2. 모방과 암기 중심의 학습 활동
1.3.3. 문법 설명의 최소화
1.3.4. 교사 주도적 수업
1.3.5. 발음과 정확성 강조

2.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적용
2.1.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수업 모형
2.1.1. 도입 단계
2.1.2. 제시 단계
2.1.3. 연습 단계
2.1.4. 활용 단계
2.1.5. 정리 단계
2.2.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수업 실제
2.2.1. 수업 목표 및 내용
2.2.2. 단계별 교수-학습 활동

3.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평가
3.1. 장점
3.2. 단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이해
1.1.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정의

청각 구두식 교수법은 미국의 프리스에 의해 개발되어 195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 주로 사용된 외국어 교수법이다. 이 교수법은 구조주의 언어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발전하였으며, 언어 습득을 습관 형성이라고 믿고 기계적인 문형 연습, 모방과 암기를 주된 학습 활동으로 삼고 있다. 즉, 교수자와 학습자는 언어 기능 훈련과 학습된 언어의 정확한 사용에 중점을 두었으며, 학습자의 문형 반복 훈련을 강조한 교수 장치를 내재하고 있는 교육 방법이다. 이 교수법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외국어 전문가 양성이라는 필요에 따라 생겨났기 때문에 "군대식 교수법"이라고도 불린다.


1.2.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원리
1.2.1. 구조주의 언어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

청각 구두식 교수법은 구조주의 언어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발전하였다"

구조주의 언어학은 다양한 언어들에 대해 과학적 분석의 틀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구조주의 언어학에 따르면 언어는 체계적이고 규칙적인 구조를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언어 구조를 연구하고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한편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모방과 반복을 통한 습관 형성이라는 이론적 배경을 제공하였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언어 학습을 단순한 자극-반응의 과정으로 보았으며, 모방과 강화를 통해 새로운 언어 행동을 습득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청각 구두식 교수법은 언어를 체계적인 구조를 지닌 것으로 보고, 이를 반복적인 훈련과 모방을 통해 습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게 되었다"


1.2.2. 외국어 교육의 목표와 접근법

청각 구두식 교육의 목표는 외국어를 모국어 사용자와 같이 자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습자로 하여금 습관적으로 언어 행위를 할 수 있고, 무의식적으로 적절한 반응을 나타낼 수 있게 해야 한다"" 따라서 청각 구두식 교수법에서는 모국어로 번역하거나 모국어의 구조와 대응시켜서 학습하는 것을 가급적 피하도록 하며, 제시된 자극에 대해 즉각적인 반응을 하도록 조건화된 환경 속에서 학습이 진행된다"" 이를 위해 문형 연습(pattern practice)을 집중적으로 실시하며, 문법적 설명 없이 무의식적이고 습관적인 반응을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2.3. 문형 연습 중심의 언어 학습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문형 연습 중심의 언어 학습은 구조주의 언어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발전하였다""
청각 구두식 교수법은 언어 습득을 습관 형성이라고 믿고, 기계적인 문형 연습, 모방과 암기를 주된 학습 활동으로 삼는다""
교수자와 학습자는 언어 기능 훈련과 학습된 언어의 정확한 사용에 중점을 두며, 학습자의 문형 반복 훈련을 강조한다""
구체적으로 청각 구두식 교수법은 다음과 같은 원리에 기반하고 있다""
첫째, 외국어 교육의 목표는 그 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들과 같이 자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둘째, 이를 위해 모국어 번역이나 모국어 구조와의 대응보다는 제시된 자극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을 강조한다""
셋째, 이를 위해 문형 연습(pattern practice)을 집중적으로 실시하며, 문법 설명 없이 연습을 통한 습관 형성을 중시한다""
넷째, 언어의 4가지 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습득의 순서를 모국어 습득 순서와 같이 가르친다""

이처럼 청각 구두식 교수법은 언어 형태 학습에 초점을 두고, 모방과 암기 중심의 학습 활동을 통해 정확성 향상을 목표로 한다""
교사 주도적으로 진행되며, 발음과 정확성 향상에 큰...


참고 자료

채은혜, 문법 번역식 교수법의 활용이 영어 독해력 및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김민경, 과업중심교수법과 청화식교수법의 비교분석 :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듣기 말하기 능력 향상과 정의적 영역 변화 사례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한송화, 의사소통을 위한 한국어 문법교육 - 문법항목 중심의 문법교수에서 기능범주 중심의 문법교수로 -, 배달말학회, 2017.
방성원, 한국어 문법 교육론, 한국문화사, 2021.

http://blog.daum.net/7younhee7/15972611
http://www.gosischool.or.kr/contents/fl_pyohyun/down/C04.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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