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오페라 감상문
1.1. 들어가며
는 전에 보았던 와는 전혀 다른 오페라였다. 장르도 분위기도 상반됨을 단박에 느낄 정도로 말이다. '오묘한 조화', '노래에 살고 사랑에 살고', '별은 빛나건만' 이 세곡은 의 대표 곡이면서도 오페라 곡 중에서도 저명한 곡이다. 노래 제목만 봐서는 이 오페라 역시 낭만적이고 서정적인 분위기를 뿜기지만 앞서 말했듯 이 오페라 곡들은 고문, 살인, 치정 같은 살벌한 소재로 이루어진다. '노래에 살고 사랑에 살고' 역시 가장 끔찍하고 절망적인 순간에 여주인공이 외치는 탄식과 절규의 노래이다.
1.2. 본론
1.2.1. 작곡가 GIACOMO PUCCINI(1854~1924), 그의 오페라
이태리 최고의 오페라 작곡가 푸치니. 베르디 이후 이태리 최고의 오페라 작곡가로 평가 받고 있는 푸치니는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났다. 18세 때 베르디의「아이다(AIDA)」를 보고 큰 감흥을 받은 푸치니는 그 후 오페라의 길로 접어들게 된다. 밀라노에서 오페라를 공부하며 졸업 전부터 이미 오페라에 두각을 나타냈다. 푸치니 작품은 대중과 밀착되어 있는 소재 선택과 서민적인 비운의 여자 주인공을 등장시켜 일반 청중들의 동정을 불러일으킨다. 음악적으로는 바그너의 악극을 받아들여 여기에 그만의 독특한 이탈리아풍 선율을 결합시켜 우아하면서도 아름다운 매력을 발산한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3대 걸작으로 평가 받고 있는 '라보엠', '토스카', '나비부인'등이 있으며 사망하기 전에 쓰여 진 최대의 대작 '투란도트' 는 사후 그의 제자 알라노에 의해 완성되었다.
1.2.2. 시대적 배경
오페라 《토스카》의 시대적 배경은 1800년 6월 당시의 로마이다. 이 시기는 나폴레옹이 마렝고 전투에서 승리를 거둔 때이다. 당시 이탈리아는 1861년에 사르디니아 왕국으로 통일을 이루기까지 여러 도시국가들이 강대국의 침탈을 받았는데, 프랑스 혁명에 의해 나폴레옹이 이탈리아에 상륙한 이후에는 이탈리아 전토가 나폴레옹 체제하에 들어가게 되었다.
1798년 12월에는 오스트리아의 메크 장군이 이끄는 나폴리 군대가 로마를 점령하였고, 그 당시 나폴리의 페르디난트 왕과 마리아 카롤리나 왕비는 로마의 나폴리 대사관인 파르네즈 궁에 살고 있었다. 《토스카》의 2막이 진행되는 곳이 바로 이 파르네즈 궁이다.
1800년에 들어오며 다시 프랑스군이 역전 기세로 승리하기 시작했고, 《토스카》에 언급되는 결정적인 프랑스군의 승리가 마렝고 전투에서 있었다. 그것이 1800년 6월 14일이고, 《토스카》의 시간설정이 마렝고 전투 사흘 후로 되어 있으므로 정확히는 1800년 6월 17일부터 이튿날 새벽까지 일어난 사건이라 볼 수 있다.
마렝고 전투의 승리는 당시 통신 기관의 미비로 인해 처음에는 이탈리아의 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