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의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최초 생성일 2024.11.29
6,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총의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단일치 수복물
1.1. 종류 및 특징
1.1.1. 금속관
1.1.2. 금속도재관
1.1.3. 전부도재관
1.2. 임상단계

2. 가공의치
2.1. 정의
2.2. 가공의치의 구성요소
2.3. 임상단계

3. 국소의치
3.1. 정의
3.2. 장점과 단점
3.3. 적응증
3.4. 국소의치의 분류
3.5. 국소의치의 지지 및 유지
3.6. 국소의치의 구성요소
3.7. 임상단계

4. 총의치
4.1. 정의
4.2. 장점과 단점
4.3. 적응증
4.4. 총의치의 분류
4.5. 총의치의 지지 및 유지
4.6. 총의치의 구성요소
4.7. 임상단계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단일치 수복물
1.1. 종류 및 특징
1.1.1. 금속관

금속관은 심미적 기대를 하지 않는 구치부 수복 시 치관 외면 전부를 금속으로 피개하는 금관이다. 주조(casting)를 통해 제작되며, 대부분 2개 이상의 순금속이 혼합된 합금의 형태로 만들어진다. 임상에서는 금(Au)이 함유된 귀금속 금관은 gold crown, 금이 함유되지 않은 금관은 metal crown이라고 부른다.

금속관의 장점은 도재관에 비해 치질 삭제량이 적고, 강도가 높아 잘 파절되지 않으며, 치경부의 적합도가 좋다는 것이다. 단점은 심미적으로 불리하여 전치부에는 사용하지 못하며, 열전도율이 높아 치수에 자극이 가해질 수 있고, 방사선 불투과성으로 2차우식이 생기더라도 조기발견이 어렵다는 것이다. 또한 구강 내에 이종금속이 존재할 때 갈바니즘(galvanism)이 발생할 수 있으며, 금속의 전기반응 때문에 전기치수검사가 불리하다.

금속관의 적응증은 교합력을 많이 받는 대구치이며, 높은 심미성을 요구하는 치아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국소의치 장착 시 clasp가 걸리는 치아 및 attachment가 장착되는 치아에도 사용할 수 있다. 금관은 변색과 부식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고 생체친화성이 우수하며, 연성과 전성이 높아 조정과 연마가 용이하고 정밀한 주조가 가능하여 변연 적합성이 우수하다. 또한 강도가 자연치와 비슷하여 대합치에 큰 무리를 유발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1.1.2. 금속도재관

금속도재관(metal ceramic crown)은 금속 하부구조물에 의해 지지되는 도재수복물로, 금속의 metal coping 위에 도재를 융합시킨 형태이다. 금속의 종류에 따라 비귀금속을 사용한 PFM(porcelain fused metal) crown, 금이 함유된 PFG(porcelain fused gold) crown, 티타늄을 사용한 PFT(porcelain fused titanium) crown 등으로 분류된다. PFM crown의 합금으로는 니켈-크롬 합금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PFG crown은 도재와 귀금속의 좋은 결합력으로 파절 위험이 비교적 낮고, 치은 퇴축이 있어도 치은연하 부분이 비교적 심미적이며, 치주조직과 친화성이 뛰어나다. 최근에는 생체친화성도 높고 PFG처럼 예후가 좋은 PFT crown 치료가 급증하고 있다.

금속도재관의 장점은 유지력이 우수하며, 정확히 적합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전부도재관에 비해 강도가 우수하고, 금속관에 비해 심미적이다. 단점으로는 치질 삭제량이 많고, 지대치 형성 과정에서 치은에 자극을 줄 수 있다. 보철물과 치은 경계부 색의 부조화가 있으며, 내부 금속에 의해 빛이 차단되어 투명도가 없다. 시간경과 후 치은퇴축이 나타나면 금속부분이 노출되어 비심미적이다. 교합력을 많이 받는 대구치에 수복할 경우 파절 위험이 있다.

금속도재관은 전치부, 또는 심미성을 중요시 여기는 환자의 구치부에 사용한다. 최대의 유지가 요구될 때 또는 국소의치 지대치 및 연결부위가 긴 가공의치에도 사용한다. 그러나 치관 길이가 짧고 치수가 큰 치아, 치경부가 심하게 좁혀진 치아, 심한 과개교합, 반대교합, 절단교합인 환자, 이갈이 등의 구강 악습관이 있는 환자, 설면이 매우 오목하고 설면결절이 없는 치아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1.1.3. 전부도재관

전부도재관(all ceramic crown)은 지지되는 금속 하부구조물 없이 임상적 치관을 수복하는 도재수복물로, 색조뿐만 아니라 표면의 성질, 투명도 면에서도 가장 자연치아에 유사한 수복물이다.

전부도재관의 장점은 심미성이 매우 우수하며 생체친화성이 좋고, 마취가 필요 없을 정도로 치질삭제량이 적다는 것이다. 지대치 형성에 시간이 적게 걸리며, 설측 삭제를 하지 않기 때문에 상악 전치 설면의 전방유도를 변형시키지 않는다.

반면 단점으로는 접착 조작이 어렵고,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며, 탈락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 지적된다. 다른 보철물보다 과풍융 상태가 생기기 쉬우며, 수리가 곤란하다는 단점도 있다.

전부도재관의 적응증은 법랑질 형성부전증(enamel hypoplasia), 내면착색, 치아변색, 기형치, 발육이상치, 치아의 위치이상이 있는 경우 적용하며, 치간이개의 수정과 전치피개의 개선에도 적용한다. 하지만 결손이 큰 경우, 우식이나 치주염이 광범위한 경우, 심한 총생, 절단교합, 긴밀교합, 교모가 있는 치아, 이갈이 등 악습관이 있는 환자에게는 적용하지 않는다.

전부도재관은 형태, 색조, 투명도를 자연치아와 거의 동일하게 제작할 수 있어 심미성이 매우 우수하지만, 강도가 낮고 취성이 높아 쉽게 파절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치질 삭제량이 많고, 유지력이 비교적 약하다는 한계점도 있다.

따라서 전부도재관은 심미적 요구가 강한 전치부나 소구치에 주로 사용되며, 환자의 요구가 강한 경우 구치부 수복에도 활용될 수 있다. 금속이나 레진에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에게도 적용된다.


1.2. 임상단계

단일치 수복물의 임상단계는 다음과 같다:

근관치료 및 치주치료를 먼저 시행해야 한다. 근관치료를 시행한 경우 이상이 없어야 하며, 치주상태가 양호하여 가급적 시술할 보철치료 이외의 다른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상태여야 한다.

마취는 해당치아를 국소마취한다. 근관치료된 치아의 경우 선택적으로 마취를 시행한다.

지대치 형성은 고속핸드피스와 버를 이용해 지대치를 형성한다. 술자와 보조자의 개인방호를 철저히 하고, suction을 잘 해야 하며, 가능한 경우 러버댐 방습도 시행한다.

지대축조는 금관을 유지할 수 없을 정도의 치질만 남아있을 경우 post와 core를 적용한다. 이는 지대치 형태를 갖추게 하여 보철 물이 탈락되지 않도록 도와주며, 보철물의 두께가 적절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참고 자료

치과위생사를 위한 치과재료학, ㈜고문사, 2018
치과임상전단계, ㈜고문사, 201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